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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12

요약문 2

Ⅰ. 사업 개요 19

1. 필요성 및 의의 20

2. 사업 목표 23

Ⅱ. 산업 동향 및 분석 범위 25

1. 국내외 산업 및 시장 환경 분석 26

2. 비즈니스 트리 및 분석 범위 39

3. 분석 데이터 49

4. 생활가전 산업의 심층분석 이슈 도출 51

Ⅲ. 상표 통계 분석 52

1. 분석 개요 53

2. 상표 출원ㆍ등록 현황 54

3. 지정상품 분석 68

4. 지표 분석 75

5. 상표 통계 분석 소결 79

Ⅳ. 상표 전략 심층분석 80

1. 분석 개요 81

2. 상표 심층분석 방법론 88

3. 상표 심층분석 결과 91

Ⅴ. 결론 118

1. 스마트가전 산업 주요 심층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9

2. 소형가전 산업 주요 심층분석 결과 및 시사점 120

3. 생활가전 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121

4. 생활가전 산업의 기업유형별 비즈니스 126

참고문헌 128

판권기 129

표목차 14

표 Ⅰ-1. 상표의 전통적 기능과 현대적 기능 20

표 Ⅱ-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분류 및 생활가전 산업 정의 26

표 Ⅱ-2. 생활가전 산업 분석대상 정의 27

표 Ⅱ-3. 2019~2023년 베트남의 냉장용 가전제품 품목 수입액 추이 32

표 Ⅱ-4. 최근 3년간 미국 냉장고 수입 동향(HS code 841810 기준) 34

표 Ⅱ-5. LG전자 아시아 지역 주요 실적 36

표 Ⅱ-6. 생활가전 산업 SWOT 분석 37

표 Ⅱ-7. 생활가전 산업 STEEP 분석 38

표 Ⅱ-8. 생활가전 비즈니스 트리 39

표 Ⅱ-9. 전후방산업 도출을 위한 활용 데이터베이스 43

표 Ⅱ-10. 전체 전후방산업 도출 알고리즘 43

표 Ⅱ-11. 생활가전 전후방산업 46

표 Ⅱ-12. 생활가전업 관련 산업분류 47

표 Ⅱ-13. 생활가전업 전후방산업 분류(세세분류 기준) 47

표 Ⅱ-14. 데이터 추출 및 정제 절차 49

표 Ⅱ-15. 지정상품 및 키워드 목록 50

표 Ⅱ-16. 분석 데이터 건수 50

표 Ⅱ-17. 생활가전 산업의 주요 이슈 51

표 Ⅲ-1. 분석지표 및 산출식 53

표 Ⅲ-2. 국가별/연도별 출원ㆍ등록건수 56

표 Ⅲ-3. NICE류/연도별 출원ㆍ등록 건수 및 비중 60

표 Ⅲ-4. NICE류/국가별 출원ㆍ등록 건수 및 비중 61

표 Ⅲ-5. 상위 10대 출원인 62

표 Ⅲ-6. 국가별 상위 10대 지정상품 출원건수 및 비중 69

표 Ⅲ-7. 한국 주요 지정상품 변화 70

표 Ⅲ-8. 미국 주요 지정상품 변화 71

표 Ⅲ-9. 유럽 주요 지정상품 변화 73

표 Ⅲ-10. 일본 주요 지정상품 변화 74

표 Ⅲ-11. 국가별 국제상표 비율 76

표 Ⅲ-12. 세부산업(제품군별) 상표갱신률 78

표 Ⅳ-1. 심층분석 이슈 선정 방법 81

표 Ⅳ-2. 스마트가전 세부분류 및 분류기준 84

표 Ⅳ-3. 스마트가전 세부분류별 검색식 및 검색건수 85

표 Ⅳ-4. 소형가전 세부분류 및 분류기준 87

표 Ⅳ-5. 소형가전 세부분류별 검색식 및 검색건수 87

표 Ⅳ-6. 스마트가전 전ㆍ후방 산업 분류 및 유사군 코드 90

표 Ⅳ-7. 스마트가전 지정상품 빈도수 96

표 Ⅳ-8. 소형가전 지정상품 빈도수 97

표 Ⅳ-9. 다이슨_전ㆍ후방 산업 비즈니스 진출 사례 111

표 Ⅳ-10. 주식회사 쿠첸_전ㆍ후방 산업 비즈니스 진출 사례 112

표 Ⅳ-11. 주식회사 휴롬_전ㆍ후방 산업 간 비즈니스 진출 사례 113

표 Ⅳ-12. 엘지전자_비즈니스 다각화 사례 114

표 Ⅳ-13. 삼성전자_비즈니스 다각화 사례 115

표 Ⅴ-1. 스마트가전 산업 심층분석 결과 119

표 Ⅴ-2. 소형가전 산업 심층분석 결과 120

표 Ⅴ-3. 스마트홈 생태계 구축 122

표 Ⅴ-4. 편의성 강화/고객 맞춤형 스마트가전 제품 및 서비스 122

표 Ⅴ-5. 프리미엄 가전 구독 서비스 123

표 Ⅴ-6. 기존 제품의 활용도를 높이는 다각화 전략 124

표 Ⅴ-7.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복합 다각화 전략 125

그림목차 16

그림 Ⅰ-1. 상표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망 예측 22

그림 Ⅱ-1. 가계동향 조사에 따른 월평균 가구 소득 증가와 소득 양극화 27

그림 Ⅱ-2.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 28

그림 Ⅱ-3. 국내 스마트(프리미엄) 가전 시장 규모 29

그림 Ⅱ-4. 1인 가구의 증가 추이 29

그림 Ⅱ-5. 고령화 인구 전망 30

그림 Ⅱ-6. 독일 스마트 홈 시스템 설치 가구 수 및 전망치 32

그림 Ⅱ-7. 유럽 연합(EU) 가정용 소비자의 전기와 가스 요금 변화, 2008~2022 33

그림 Ⅱ-8. 2022년 하반기~2023년 상반기 삼성전자ㆍLG전자 분기 실적 추이 35

그림 Ⅱ-9. 생활가전 직접 전후방산업 도출 프로세스 42

그림 Ⅱ-10. KMAPS 산업구조분석 43

그림 Ⅱ-11. KMAPS 산업구조분석 결과화면 44

그림 Ⅱ-12. NICE BizLINE 주요매입처 및 매출처 44

그림 Ⅱ-13. 문헌조사 참고 보고서 예시 45

그림 Ⅱ-14. 생활가전 전후방산업 비즈니스트리 48

그림 Ⅲ-1. 연도별 출원ㆍ등록 건수 54

그림 Ⅲ-2. 연도별 출원ㆍ등록 증감률 55

그림 Ⅲ-3. 국가별/연도별 출원ㆍ등록 추이 58

그림 Ⅲ-4. 국가별 출원 및 등록 비중 59

그림 Ⅲ-5. 한국 주요 출원인 분석 63

그림 Ⅲ-6. 미국 주요 출원인 분석 64

그림 Ⅲ-7. 유럽 주요 출원인 분석 65

그림 Ⅲ-8. 일본 주요 출원인 분석 66

그림 Ⅲ-9. 중국 주요 출원인 분석 67

그림 Ⅲ-10. 한국 연도별 주요 지정상품 출원 추이 70

그림 Ⅲ-11. 미국 연도별 주요 지정상품 출원 추이 71

그림 Ⅲ-12. 유럽 연도별 주요 지정상품 출원 추이 72

그림 Ⅲ-13. 일본 연도별 주요 지정상품 출원 추이 74

그림 Ⅲ-14. 국가별 시장개방성 75

그림 Ⅲ-15. 세부산업(제품군별) 성장단계 분석 77

그림 Ⅲ-16. 생활가전 산업의 상표갱신률 78

그림 Ⅳ-1. 생활가전 최신 트렌드에 대한 워드클라우드 82

그림 Ⅳ-2. 심층분석 산업 성장단계 분석 82

그림 Ⅳ-3. 스마트가전 전후방산업 84

그림 Ⅳ-4. 소형가전 전후방산업 86

그림 Ⅳ-5. 연관규칙 분석 방법 89

그림 Ⅳ-6. 스마트가전 세부분류별 상표출원 집중도 확장성 91

그림 Ⅳ-7. 소형가전 세부분류별 상표출원 집중도 확장성 92

그림 Ⅳ-8. 스마트가전 세부분류별 출원증가율 및 출원점유율 분석 93

그림 Ⅳ-9. 스마트가전 상표출원 부상도 분석 94

그림 Ⅳ-10. 소형가전 세부분류별 출원증가율 및 출원점유율 분석 95

그림 Ⅳ-11. 소형가전 상표출원 부상도 분석 95

그림 Ⅳ-12. 엘지전자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98

그림 Ⅳ-13. 삼성전자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99

그림 Ⅳ-14. 지아레티이탈리아-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0

그림 Ⅳ-15. 로얄에섹스잉글랜드-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0

그림 Ⅳ-16. 에스케이매직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1

그림 Ⅳ-17. 에브리봇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1

그림 Ⅳ-18. 코웨이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2

그림 Ⅳ-19. 주식회사 쿠첸-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3

그림 Ⅳ-20. 스마트가전 전ㆍ후방 산업 간 비즈니스 진출 동향 103

그림 Ⅳ-21. 쿠쿠홈시스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5

그림 Ⅳ-22. 신일전자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5

그림 Ⅳ-23. 주식회사 경동나비엔-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6

그림 Ⅳ-24. 주식회사 한샘-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7

그림 Ⅳ-25. 주식회사 위닉스-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7

그림 Ⅳ-26. 주식회사 앱코-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8

그림 Ⅳ-27. 오아 주식회사-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8

그림 Ⅳ-28. 주식회사 위니아전자-연도별 대상산업 및 전ㆍ후방 산업 출원건수 109

그림 Ⅳ-29. 소형가전 전ㆍ후방 산업간 비즈니스 진출 동향 110

그림 Ⅳ-30. 삼성전자_스마트홈 생태계 구축 116

그림 Ⅳ-31. 주식회사 앳홈_비즈니스 다각화 사례 117

그림 Ⅳ-32. 오아 주식회사_비즈니스 다각화 사례 117

그림 Ⅴ-1. 위닉스 기업의 소형가전 강조 사례 125

그림 Ⅴ-2. 소형가전 제품 특이적 마케팅 사례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