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제3판 서문 3

개정판 서문 6

초판 서문 9

CHAPTER 1 학급경영 이론 19
1. 학급경영의 중요성 20
2. 학급경영의 개념 24
3. 학급경영 모형과 과업 38
4. 학급경영에 대한 접근 방법 45
5. 학급경영과 교사 51
6. 학급경영의 도전과 기회 56
7. 반성적 실천으로서의 학급경영 59

CHAPTER 2 교원복무 및 교권보호 65
1. 교원복무의 개념 66
2. 교원 복무의 실제 75
3. 교권보호 90

CHAPTER 3 디지털ㆍ생성 AI 시대 학급경영 103
1. 교육에 영향을 미칠 미래사회 변화 104
2. 디지털ㆍ생성 AI 시대 학급경영 112
3. 디지털ㆍ생성 AI 시대 학급경영 유의점 129
4. 디지털·생성 AI 시대의 새 교육 패러다임: 스말로그 교육 133

CHAPTER 4 학급경영 목표 및 계획 수립 141
1. 학급경영 계획의 의의 142
2. 우리나라 초등학급경영 계획의 특성 143
3. 학급경영 목표 153
4. 학급경영 계획 수립 157
5. 학급경영 계획 예시 165

CHAPTER 5 학급조직 177
1. 학급조직의 이론적 기초 178
2. 학급조직의 실제 203

CHAPTER 6 교실환경 217
1. 교실환경의 의미 218
2. 교실환경의 기능 220
3. 교육시설의 물리적ㆍ심리적 환경 229
4. 교육시설 구성의 실제 233
5. 교실의 심미적 환경 구성 247
6. 교실환경 계획 249

CHAPTER 7 규칙과 행동수칙 259
1. 규칙과 행동수칙의 필요성 및 개념 260
2. 규칙과 행동수칙의 개발 265
3. 규칙과 행동수칙 가르치기 288
4. 규칙과 행동수칙 경영에 대한 교사활동 평가 295

CHAPTER 8 행동경영 301
1. 행동경영의 개념과 의의 302
2. 배려와 돌봄의 건강한 학급 분위기 조성 307
3.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314
4. 문제행동지도의 의미와 모형 321
5.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332
6. 행동경영의 쟁점: 윤리적ㆍ법적 접근 344

CHAPTER 9 수업경영 353
1. 수업경영의 의미 354
2. 수업경영의 계획과 절차 357
3. 단위 수업 경영 366
4. 수업에 집중을 더하다, 활동 중심 교수법과 에듀테크 379

CHAPTER 10 교사와 학부모 관계 395
1. 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이해 396
2. 학부모의 교육권과 학부모에 대한 이해 399
3. 학부모의 학교 참여 410
4. 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적 관계 정립 434
5. 교사와 학부모 관계에 대한 평가 439

CHAPTER 11 학급 사무경영 449
1. 학급 사무경영의 개념과 원리 450
2. 공문서 관리 456
3. 주요 학급 공문서 462
4. 학급 사무경영을 위한 교육정보시스템 479

CHAPTER 12 시기별 학급경영 489
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490
2. 시기별 학급경영의 영역 493
3.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 수립 495
4.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 실제 500
5.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523

CHAPTER 13 학급경영 평가 529
1. 학급경영 평가의 개념과 의의 530
2. 학급경영 평가의 유형 535
3. 학급경영 평가의 과정과 세부 내용 547
4. 학급경영 평가의 실제 560

찾아보기 579

이용현황보기

초등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 Elementary classroom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2470 372.11024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2471 372.11024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이 책은 일차적으로 전국 교대에서 행하는 교원양성교육에 활용할 목적으로 집필되었는데 전국교대 교수들이 초등학급경영에 필요한 교육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 합의를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책이 출판됨으로 인해 전국 교대가 어느 정도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초등교사라는 전문직업인을 배출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학급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지적 기반을 제공함과 함께 학급을 경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법과 자료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현직 초등교원이 활용하는 데에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학급경영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를 위한 책이 아니라 학급경영을 할 학급경영자를 길러낼 목적으로 쓰였다. 따라서 대학원 수준에서 사용될 보다 심도 깊은 이론적 접근을 한 교재는 다른 기회로 미룬다. 이 책을 토대로 향후 초등학급경영 관련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