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지]
요약
목차
01. 서론 22
1. 연구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 배경 22
2) 연구 목적 24
2. 연구 범위 및 내용 25
1) 연구 범위 25
2) 연구 내용 및 방법 26
02. 국내 친환경차량 정책 및 전환 현황 28
1. 친환경차량 정책현황 28
1) 중앙정부, 교통환경 및 친환경차량 전환 정책 28
2) 서울시, 교통환경 및 친환경차량 전환 정책 34
2. 친환경차량 등록현황 및 보급목표 39
1) 국내 친환경차량 등록현황 및 보급 목표 39
2) 서울시 친환경차량 등록현황 및 보급 목표 45
3. 소결 52
03. 친환경차량 환경문제와 서울시 환경영향 54
1. 친환경차량 환경문제 진단 54
1)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미세입자(대기 및 수질) 55
2) 차량 유리 워셔액의 휘발성유기화합물(대기) 61
3) 전기차 폐차 과정의 (폐)배터리(폐기물) 62
2. 서울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 예측 65
1)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미세먼지 배출량 65
2) 자동차 워셔액 배출량 76
3) (폐)배터리 발생량 79
4) 차량 연료별 배출량 비교 84
5) 전기차로의 전환에 따른 배출량 예측 85
3. 소결 93
04. 국외 친환경차량 환경문제 관리사례 96
1. 국외 친환경차량 전환 및 정책 현황 96
1) 전환 현황 및 전망 96
2) 전환 정책 현황 101
2. 국외 친환경차량 관리사례 110
1) 유럽 110
2) 미국 121
3. 시사점 126
1) 비배기성 오염물질 관리 시사점 126
2) (폐)배터리 관리 시사점 127
05. 친환경차량의 환경성 강화방안 130
1. 기본방향과 전략 130
2. 친환경차량의 오염물질 관리방향 132
1) 비배기성 오염물질 관리 방향 132
2) (폐)배터리 오염물질 관리 방향 136
3. 서울시 친환경차량 환경성 강화 정책방안 141
1) 비배기성 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정책 141
2) 사용후 (폐)배터리 관리를 위한 정책 144
참고문헌 149
Abstract 151
Contents 153
판권기 154
[뒷표지] 156
[그림 1-1] 서울시 부문별 대기오염물질 배출 비율(2022년) 22
[그림 1-2] 자동차 연료에 따른 발생 오염물질 배출 현황 25
[그림 2-1] 전국 연료별 자동차 등록 현황(2014~2023년) 41
[그림 2-2] 전국 친환경자동차 등록 현황(2014~2023년) 42
[그림 2-3] 전국 친환경자동차 등록 비중(2014~2023년) 43
[그림 2-4] 서울시 연료별 자동차 등록 현황(2014~2023년) 47
[그림 2-5] 서울시 친환경자동차 등록 현황(2014~2023년) 48
[그림 2-6] 서울시 친환경자동차 등록 비중(2014~2023년) 49
[그림 3-1] 도로이동오염원으로 인한 영국의 PM10(왼쪽) 및 PM2.5(오른쪽) 배출량 55
[그림 3-2] 타이어 마모입자 SEM 사진 56
[그림 3-3] 입자 크기 범위와 분포 57
[그림 3-4] 미국 서부의 미세플라스틱 발생원 57
[그림 3-5] 브레이크 마모입자 SEM 사진 58
[그림 3-6] 타이어 마모입자 다양한 환경 매체로 전달되는 과정 59
[그림 3-7] 타이어 마모입자의 환경영향 60
[그림 3-8] 타이어 마모입자로 인한 생태계 내 이동경로 61
[그림 3-9] 차량의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과 배출량 예측 62
[그림 3-10] 광물별 배터리 금속 현황 63
[그림 3-11] 국내 전기차 폐배터리 누적 회수현황 63
[그림 3-12] 친환경차 보급률에 따른 배기성 대기오염물질(CO, NOx, VOC) 배출량 73
[그림 3-13] 친환경차 보급률에 따른 비배기성 대기오염물질(TSP, PM10, PM2.5) 배출량 75
[그림 3-14] 기관별 국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발생량 예측치 비교 79
[그림 3-15] 서울시의 사용후 배터리 발생 전망 83
[그림 3-16] 서울시의 사용후 배터리 누적 발생 전망 83
[그림 3-17] 서울시 승용차 1대당 대기오염물질(TSP, PM10, PM2.5) 배출량(g) 비교 84
[그림 3-18] 휘발유차 → 전기차 전환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86
[그림 3-19] 경유차 → 전기차 전환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87
[그림 3-20] LPG차 → 전기차 전환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88
[그림 4-1] 2018~2022년 중국, 미국, 유럽의 전기차 등록 및 판매 점유율(light-duty) 97
[그림 4-2] 2021년과 2022년 주요 4개국(중국, 유럽, 미국 및 인도)의 경량 EV 시장 점유율 98
[그림 4-3] 2022년 차종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98
[그림 4-4] 전 세계 전기차 산업현황 및 전망 99
[그림 4-5] 미국 전기차 보급계획의 판매량 및 판매비중 추정치 100
[그림 4-6] 유럽의 전기차 시장점유율 100
[그림 4-7] 전 세계의 전기차 시장점유율 101
[그림 4-8] 유럽의 「Fit for 55」 102
[그림 4-9]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Euro 기준 102
[그림 4-10] 미국 캘리포니아 무공해 차량 전환계획과 구매지원 프로그램 107
[그림 4-11] 타이어의 오염물질 발생과정 및 영향 111
[그림 4-12] EU 타이어 라벨링 규정 113
[그림 4-13] 브레이크 분진 필터(좌), 브레이크 및 타이어 마모입자 집진 커버 장치(우) 114
[그림 4-14] Euro 6와 비교한 Euro 7의 특징 115
[그림 4-15] Batteries available in the EU 118
[그림 4-16] 캘리포니아 6PPD 규제 내용 121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