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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9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가. 책임교육을 위한 고교 학점이수 인정기준 전면 도입 19

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성취평가제 확대 적용 및 정교화 요구 21

다. 고교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현장 준비 지원 및 성취평가 방안 마련 필요 23

2. 연구 내용 24

가. 학점이수 인정기준의 과목군(공통, 선택 등) 적용에 대한 쟁점 및 요구 분석 25

나.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학교 현장에서의 최소 성취수준 판별 방안 정교화 26

다. 최소 성취수준 진술 방안 마련 및 미도달 예방을 위한 평가 방안 탐색 26

라.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평가 방안 마련 27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전문가 협의회 28

다. 면담 조사 29

라. 설문 조사 29

마. 통계 분석 30

바. 워킹그룹 운영 및 현장 적용 30

사. 워크숍 개최 31

Ⅱ.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32

1.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이수 제도 및 기준 관련 연구 33

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성취평가제 관련 연구 35

3. 연구학교 사례 분석 등의 학교 현장 관련 연구 40

4. 국외 사례 연구 42

가. 외국 사례 관련 선행 연구 42

나.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례 47

5. 시사점 52

Ⅲ.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실태 및 요구 분석 53

1. 면담 조사 54

가. 조사 개요 54

나. 조사 결과 55

2. 설문 조사 58

가. 조사 개요 58

나. 조사 결과 61

3. 시사점 96

Ⅳ. 최소 성취수준 판별 전략 수립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100

1. 분할점수 산출 방법의 안정성 점검 102

가. 모의 자료 생성 조건 103

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104

2. 수행평가 기본점수의 영향 점검 113

가. 모의 자료 생성 조건 115

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117

3. 시사점 134

Ⅴ.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방안 마련 141

1.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절차 142

가. 성취평가 절차 142

나. 성취평가 절차에서의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 방안 144

2. 최소 성취수준 진술 방안 146

가. 최소 성취수준의 개념 146

나/가.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개발 절차 150

다/나. 최소 성취수준에 대한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 151

3.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155

가.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평가 계획 수립 155

나/가.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진단평가 방안 158

다/나.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형성평가 방안 162

4.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성취평가 방안 167

가.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평가 계획 수립 168

나.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개발 방안 171

다.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수행평가 개발 방안 173

5. 교과별 성취평가 방안 예시 및 적용 178

가. 교과별 예시 개발 및 현장 적용 개요 178

나. 국어과 187

다. 수학과 216

라. 과학과 245

Ⅵ.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276

1. 연구요약 277

가.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278

나.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실태 및 요구 분석 279

다. 최소 성취수준 판별 전략 수립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280

라.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방안 마련 282

2. 정책 제언 287

가. 성취평가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평가 운영 지침 정교화 288

나. 성취평가 자료 개발 및 연수 개선을 통한 교사의 평가 역량 신장 지원 304

다. 성취평가제 및 고교학점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지원 체제 수립 317

참고문헌 333

ABSTRACT 341

[부록 1] 분할점수 산출방식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45

[부록 2] 성적 분포별 분할점수 산출방식 비교 354

[부록 3]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점수 vs. 문항 범주별 추정) 357

[부록 4]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점수 vs. 조정된 문항 범주별 추정) 371

판권기 3

표목차 11

〈표 Ⅱ-2-1〉 과목별 성적 산출 및 대학 제공 방식 37

〈표 Ⅱ-2-2〉 보충지도 운영 방법 38

〈표 Ⅱ-2-3〉 성취평가 운영 결과에 대한 3단계 점검 40

〈표 Ⅱ-4-1〉 외국의 고교 졸업 요건 43

〈표 Ⅱ-4-2〉 국외 학점제 적용 국가에서의 교과 이수 기준 및 미이수 후속 지원 내용 요약 43

〈표 Ⅱ-4-3〉 호주의 공통 평가기준 44

〈표 Ⅱ-4-4〉 호주 태즈메이니아주 승인 과목의 이수 등급 45

〈표 Ⅱ-4-5〉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성취수준 및 백분율 성취도 45

〈표 Ⅱ-4-6〉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 교육구의 교과 성적 산출 기준 46

〈표 Ⅱ-4-7〉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부에서 제시한 학습 기능 및 습관에 대한 평가 51

〈표 Ⅲ-1-1〉 면담 조사 실시 일자별 면담 대상 54

〈표 Ⅲ-2-1〉 설문 조사 개요 58

〈표 Ⅲ-2-2〉 학교 유형별 표집 학교 수 및 비율 59

〈표 Ⅲ-2-3〉 시도 교육청 관계자 대상 설문 문항 구성 59

〈표 Ⅲ-2-4〉 교사 대상 설문 문항 구성 60

〈표 Ⅲ-2-5〉 2024학년도 연구ㆍ준비학교 운영 현황(일반계 고등학교) 61

〈표 Ⅲ-2-6〉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수 및 교사 1인당 학생 수 61

〈표 Ⅲ-2-7〉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준비학교 지원 학교별 평균 예산 62

〈표 Ⅲ-2-8〉 연구학교/준비학교 사업 예산 외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을 위해 활용되는 예산 62

〈표 Ⅲ-2-9〉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을 위한 교사 인센티브 지급 방법 및 기준 63

〈표 Ⅲ-2-10〉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을 위한 학생 평가 안내 사항 64

〈표 Ⅲ-2-11〉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학생 평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 요구 66

〈표 Ⅲ-2-12〉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안내 자료 67

〈표 Ⅲ-2-13〉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 요구 69

〈표 Ⅲ-2-14〉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을 위한 학생평가 교사 대상 연수 69

〈표 Ⅲ-2-15〉 연수 외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을 위한 학생 평가 관련 교사 전문성 신장 사업 71

〈표 Ⅲ-2-16〉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위한 교사 대상 연수 72

〈표 Ⅲ-2-17〉 연수 외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관련 교사 전문성 신장 사업 73

〈표 Ⅲ-2-18〉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 요구 74

〈표 Ⅲ-2-19〉 표본의 특성 75

〈표 Ⅲ-2-20〉 학점이수 인정기준 중 “학업성취율 40%”에 대한 개념 이해 정도 76

〈표 Ⅲ-2-21〉 학업성취율 40% 개념 정의 76

〈표 Ⅲ-2-22〉 학기단위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여부 76

〈표 Ⅲ-2-23〉 학기단위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방법(중복 선택 가능) 77

〈표 Ⅲ-2-24〉 학기단위 성취수준 진술문을 작성하지 않은 이유(중복 선택 가능) 77

〈표 Ⅲ-2-25〉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여부 78

〈표 Ⅲ-2-26〉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방법(중복 선택 가능) 78

〈표 Ⅲ-2-27〉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을 위해 배부한 자료 수정 방식 78

〈표 Ⅲ-2-28〉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을 작성하지 않은 이유 80

〈표 Ⅲ-2-29〉 직접 제작한 진단평가의 실시 여부(중복 선택 가능) 80

〈표 Ⅲ-2-30〉 진단평가도구 제작 시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활용 여부 81

〈표 Ⅲ-2-31〉 직접 제작한 형성평가의 실시 여부 81

〈표 Ⅲ-2-32〉 형성평가도구 제작 시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활용 여부 81

〈표 Ⅲ-2-33〉 형성평가 후 학생의 미도달 예방을 위한 피드백의 제공 여부 및 방법 82

〈표 Ⅲ-2-34〉 피드백 제공 시에 초점을 둔 부분(중복 선택 가능) 82

〈표 Ⅲ-2-35〉 피드백 제공 시 활용한 참조 준거 유형(중복 선택 가능) 82

〈표 Ⅲ-2-36〉 피드백 제공에 사용한 방식 83

〈표 Ⅲ-2-37〉 지필평가 출제 시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 가능한 문항 포함 여부 84

〈표 Ⅲ-2-38〉 판별 문항의 총배점이 전체 지필평가 문항 배점에서 차지하는 비율 84

〈표 Ⅲ-2-39〉 지필평가에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 문항을 포함하지 않은 이유 85

〈표 Ⅲ-2-40〉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고려한 수행평가 개발 시 어려움 85

〈표 Ⅲ-2-41〉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고려한 수행평가 개발 시 어려움 : ①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과 참여 독려(학교 목적 유형별) 86

〈표 Ⅲ-2-42〉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고려한 수행평가 개발 시 어려움 : ② 최소 성취수준을 판별할 수 있도록 학생의 성취수준을 구분하는 수행평가 문항 개발 (학교 목적 유형별) 87

〈표 Ⅲ-2-43〉 담당 과목의 평가 계획에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 87

〈표 Ⅲ-2-44〉 수행평가 총점에서 기본점수가 차지하는 총비중 88

〈표 Ⅲ-2-45〉 수행평가 총점에서 기본점수가 차지하는 총비중 : 학교 목적 유형별 88

〈표 Ⅲ-2-46〉 기본점수를 전체 수행평가 점수의 40% 이상으로 계획하는 이유(중복 선택 가능) 89

〈표 Ⅲ-2-47〉 1학기 초 예상과 1학기 말의 학업성취율 40% 미만 학생 비율 90

〈표 Ⅲ-2-48〉 1학기 초 예상과 1학기 말(현재 시점)이 동일한지 여부 90

〈표 Ⅲ-2-49〉 1학기 초 예상과 1학기 말(현재 시점)이 동일한지 여부 : 학교 목적 유형별 91

〈표 Ⅲ-2-50〉 학기 초의 예상과 현재 시점의 결과가 다른 이유(중복 선택 가능) 91

〈표 Ⅲ-2-51〉 1학기 초 학업성취율 40% 미만 학생 예상 근거(중복 선택 가능) 92

〈표 Ⅲ-2-52〉 학업성취율 40% 적용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93

〈표 Ⅲ-2-53〉 예방지도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어려움(중복 선택 가능) 94

〈표 Ⅲ-2-54〉 보충지도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어려움(중복 선택 가능) 94

〈표 Ⅲ-2-55〉 국가 수준의 지원 요구(중복 선택 가능) 95

〈표 Ⅲ-2-56〉 교육청 수준의 지원 요구(중복 선택 가능) 96

〈표 Ⅳ-1-1〉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비교를 위한 모의 자료 생성 조건 103

〈표 Ⅳ-1-2〉 분할점수 산출 방법의 안정성 점검을 위한 세 가지 분할점수 104

〈표 Ⅳ-1-3〉 국어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110

〈표 Ⅳ-1-4〉 수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111

〈표 Ⅳ-1-5〉 과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112

〈표 Ⅳ-2-1〉 2024년도 시도 교육청 고등학교 학업성적 관리 지침에 나타난 수행평가 기본점수의 정의 및 지침 113

〈표 Ⅳ-2-2〉 수행평가 기본점수의 영향 점검을 위한 모의 자료 생성 조건 116

〈표 Ⅳ-2-3〉 수행평가 기본점수의 영향력 점검을 위한 세 가지 학업성취율 40% 도달 여부 판별 분할점수 117

〈표 Ⅳ-2-4〉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19

〈표 Ⅳ-2-5〉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22

〈표 Ⅳ-2-6〉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25

〈표 Ⅳ-2-7〉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28

〈표 Ⅳ-2-8〉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31

〈표 Ⅳ-2-9〉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133

〈표 Ⅳ-3-1〉 분할점수 설정 방법 선호 현황 136

〈표 Ⅳ-3-2〉 학업성취율 40%를 판별하기 위한 문항 특성 이해 및 개발 경험 현황 137

〈표 Ⅳ-3-3〉 과목 학점 이수 인정 기준 도입 시점에서 수행평가 기본점수 40%에 대한 교사 인식 138

〈표 Ⅳ-3-4〉 Ⅳ장 요약 및 시사점 140

〈표 Ⅴ-2-1〉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149

〈표 Ⅴ-2-2〉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의 구성(국어과 예시) 150

〈표 Ⅴ-2-3〉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 예시(국어과 예시) 154

〈표 Ⅴ-3-1〉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 158

〈표 Ⅴ-3-2〉 성취기준 [10공수1-02-06]의 진단평가 문항 예시 161

〈표 Ⅴ-3-3〉 효과적인 피드백 163

〈표 Ⅴ-3-4〉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을 위한 피드백 제공 전략별 예시 166

〈표 Ⅴ-4-1〉 최소 능력 판별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과정 170

〈표 Ⅴ-4-2〉 [10통과1-03-04]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174

〈표 Ⅴ-4-3〉 '교통수단과 스포츠 등에서 충격을 줄이는 방법 탐색하기' 수행평가의 채점 기준 175

〈표 Ⅴ-5-1〉 평가별 현장 적합성 시행 시기 및 적용 대상 178

〈표 Ⅴ-5-2〉 교과별 개발 문항 수 178

〈표 Ⅴ-5-3〉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판별 도구 현장 적합성 시행 시기 및 적용 대상 180

〈표 Ⅴ-5-4〉 〈공통국어1〉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2

〈표 Ⅴ-5-5〉 〈문학〉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2

〈표 Ⅴ-5-6〉 〈공통수학1〉 지필평가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3

〈표 Ⅴ-5-7〉 〈대수〉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4

〈표 Ⅴ-5-8〉 〈통합과학1〉 지필평가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5

〈표 Ⅴ-5-9〉 〈생물의 유전〉 원점수 총점 기술통계 및 성취수준별 표본분포 186

〈표 Ⅴ-5-10〉 국어과 성취평가 예시 개발 절차 187

〈표 Ⅴ-5-11〉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의 구성(국어과 예시) 189

〈표 Ⅴ-5-12〉 〈공통국어1〉 문법 영역의 영역별 성취수준 E와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E 191

〈표 Ⅴ-5-13〉 〈공통국어1〉 문법 영역의 최소 능력 수행 특성 후보군 191

〈표 Ⅴ-5-14〉 〈공통국어1〉 문법 영역의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192

〈표 Ⅴ-5-15〉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형성평가 계획(〈공통국어1〉) 194

〈표 Ⅴ-5-16〉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형성평가 계획(선택 과목 문학) 195

〈표 Ⅴ-5-17〉 〈공통국어1〉 매체 영역 미도달 예방지도를 위한 수행평가도구 예시 196

〈표 Ⅴ-5-18〉 〈문학〉 과목 미도달 예방지도를 위한 형성 도구 예시 197

〈표 Ⅴ-5-19〉 〈공통국어1〉 미도달 예방지도를 위한 형성평가 결과 및 피드백 200

〈표 Ⅴ-5-20〉 〈문학〉 미도달 예방지도를 위한 형성평가 결과 및 피드백 202

〈표 Ⅴ-5-21〉 오개념 이론과 자원 이론의 관점 비교 203

〈표 Ⅴ-5-22〉 최소 능력 판별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과정 207

〈표 Ⅴ-5-23〉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공통국어1〉) 207

〈표 Ⅴ-5-24〉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문학〉) 208

〈표 Ⅴ-5-25〉 〈공통국어1〉 문항의 응답 선택지 비율 208

〈표 Ⅴ-5-26〉 〈문학〉 문항의 응답 선택지 비율 209

〈표 Ⅴ-5-27〉 수학과 성취평가 예시 개발 절차 216

〈표 Ⅴ-5-28〉 삼각함수 영역의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 판단 과정 221

〈표 Ⅴ-5-29〉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의 구성(수학과 예시) 221

〈표 Ⅴ-5-30〉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공통수학1〉 '경우의 수' 영역의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 223

〈표 Ⅴ-5-31〉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대수〉의 '삼각함수' 영역의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 224

〈표 Ⅴ-5-32〉 수학과 공통 과목-〈공통수학1〉 형성평가 및 피드백 절차 226

〈표 Ⅴ-5-33〉 수학과 선택 과목-〈대수〉 형성평가 및 피드백 절차 226

〈표 Ⅴ-5-34〉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공통수학1〉) 234

〈표 Ⅴ-5-35〉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대수〉) 234

〈표 Ⅴ-5-36〉 형성평가 시행 후 문항 수정 예시 237

〈표 Ⅴ-5-37〉 과학과 성취평가 예시 개발 절차 245

〈표 Ⅴ-5-38〉 〈통합과학1〉 과학의 기초 영역의 영역별 성취수준 E와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E 249

〈표 Ⅴ-5-39〉 〈통합과학1〉 과학의 기초 영역의 최소 능력 수행 특성 후보군 249

〈표 Ⅴ-5-40〉 〈통합과학1〉 과학의 기초 영역의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250

〈표 Ⅴ-5-41〉 최소 능력 판별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예시 251

〈표 Ⅴ-5-42〉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 251

〈표 Ⅴ-5-43〉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통합과학1〉 시스템과 상호작용 단원) 254

〈표 Ⅴ-5-44〉 미도달 예방을 위한 교수학습 및 진단ㆍ형성평가 계획(〈생물의 유전〉 유전자와 유전물질, 유전자의 발현 영역) 255

〈표 Ⅴ-5-45〉 최소 능력 판별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과정 262

〈표 Ⅴ-5-46〉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통합과학1〉) 262

〈표 Ⅴ-5-47〉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요(〈생물의 유전〉) 263

〈표 Ⅴ-5-48〉 〈생물의 유전〉 성취수준별 응답 선택지 비율 265

〈표 Ⅴ-5-49〉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수행평가 결과(〈통합과학1〉-안전장치 고안하기) 274

〈표 Ⅴ-5-50〉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수행평가 결과(〈생물의 유전〉-DNA 젠가 게임) 275

〈표 Ⅵ-2-1〉 단위학교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업성적 관리 지침 변경(안) 290

〈표 Ⅵ-2-2〉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서ㆍ논술형 평가도구 문항 카드의 예 308

〈표 Ⅵ-2-3〉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에서의 최소 성취수준 학습자 참여 방법 예시 310

〈표 Ⅵ-2-4〉 서울시교육청 교사의 생애 단계별 필요 핵심 역량 313

〈표 Ⅵ-2-5〉 교사의 생애 단계별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314

〈표 Ⅵ-2-6〉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을 포함한 성취평가 선도교원 연수 개선안 모듈 316

〈표 Ⅵ-2-7〉 교과 지도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관련 고교 교사 역할 320

〈표 Ⅵ-2-8〉 NCVPS에서 강조하는 방향 322

〈표 Ⅵ-2-9〉 정서적 지원 관련 주요 정책 330

그림목차 16

[그림 Ⅰ-1-1] 고교학점제에서의 학업성취율과 성취도 21

[그림 Ⅰ-2-1]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방안 연구 내용 및 기대 효과 25

[그림 Ⅳ-1-1] 국어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A 비율 105

[그림 Ⅳ-1-2] 국어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미도달 비율 106

[그림 Ⅳ-1-3] 수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A 비율 107

[그림 Ⅳ-1-4] 수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미도달 비율 107

[그림 Ⅳ-1-5] 과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 A 비율 108

[그림 Ⅳ-1-6] 과학과 분할점수 산출 방법에 따른 미도달 비율 109

[그림 Ⅳ-2-1]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18

[그림 Ⅳ-2-2]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21

[그림 Ⅳ-2-3]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24

[그림 Ⅳ-2-4]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27

[그림 Ⅳ-2-5]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30

[그림 Ⅳ-2-6]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 변화에 따른 미도달 비율(고정 분할점수 vs. 조정된 문항 범주별 분할점수 추정) 132

[그림 Ⅴ-1-1] 학점이수 인정기준을 반영한 성취평가 절차 143

[그림 Ⅴ-2-1] 과목별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 도출 방법의 예 152

[그림 Ⅴ-5-1] Bloom(2001)의 개정 목표분류학에 따른 수행 동사의 위계(University of Florida, 2024) 206

[그림 Ⅴ-5-2]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 문항의 예시(〈공통국어1〉) 208

[그림 Ⅴ-5-3]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판정 문항의 예시(〈문학〉) 209

[그림 Ⅴ-5-4] 〈공통국어1〉 수행평가 문항의 문항카드 212

[그림 Ⅴ-5-5] 〈공통국어1〉 수행평가의 채점 기준 214

[그림 Ⅴ-5-6] 수행평가에 따른 과정 피드백과 결과 피드백의 예시 215

[그림 Ⅴ-5-7] 수학과 〈공통수학1〉, 〈대수〉의 형성평가 및 피드백 절차 225

[그림 Ⅴ-5-8] 삼각함수 형성평가 문항카드 228

[그림 Ⅴ-5-9] 〈대수〉의 1차 형성평가에 대한 학생 답안 사례 229

[그림 Ⅴ-5-10] 수학과에서 사용한 자기평가지 및 학생이 작성한 답안 사례 229

[그림 Ⅴ-5-11] 〈공통수학1〉의 1차 형성평가에서 학생이 작성한 답안 사례 230

[그림 Ⅴ-5-12] 학생의 자기평가지 작성 사례 231

[그림 Ⅴ-5-13]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공통수학1 지필 평가 문항 234

[그림 Ⅴ-5-14]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을 위한 대수 지필 평가 문항 235

[그림 Ⅴ-5-15]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 판별 문항에 대한 학생 답안 예시 236

[그림 Ⅴ-5-16] 삼각함수의 수행평가 문항 예시 243

[그림 Ⅵ-1-1] 장별 연구 내용 요약 278

[그림 Ⅵ-2-1]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287

[그림 Ⅵ-2-2]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채점 기준 작성 절차 291

[그림 Ⅵ-2-3] 성취수준과 연계된 수행평가 채점 기준 작성 사례 294

[그림 Ⅵ-2-4] AI 기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컨설팅 툴의 기능 297

[그림 Ⅵ-2-5] 성취평가 결과 산출 프로그램 예시 화면 302

[그림 Ⅵ-2-6] 단위학교 성취평가 모니터링 결과-과목별 상세 화면 303

[그림 Ⅵ-2-7] 개별 피드백 및 학습 습관 개선 지도 사례 306

[그림 Ⅵ-2-8] 성취평가제에서 학점이수 인정기준의 적용에 대한 연수 모듈(안) 312

[그림 Ⅵ-2-9] 학생맞춤형지원 및 자치단체 연계(예시) 332

부록그림목차 345

[그림 부록-1-1]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A 비율 345

[그림 부록-1-2]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B 비율 345

[그림 부록-1-3]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C 비율 346

[그림 부록-1-4]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D 비율 346

[그림 부록-1-5]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E 비율 347

[그림 부록-1-6]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미도달 비율 347

[그림 부록-1-7]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A 비율 348

[그림 부록-1-8]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B 비율 348

[그림 부록-1-9]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C 비율 349

[그림 부록-1-10]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D 비율 349

[그림 부록-1-11]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E 비율 350

[그림 부록-1-12]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미도달 비율 350

[그림 부록-1-13]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A 비율 351

[그림 부록-1-14]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B 비율 351

[그림 부록-1-15]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C 비율 352

[그림 부록-1-16]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D 비율 352

[그림 부록-1-17]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E 비율 353

[그림 부록-1-18]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미도달 비율 353

[그림 부록-2-1] 국어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각 성취수준 비율 354

[그림 부록-2-2] 수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각 성취수준 비율 355

[그림 부록-2-3] 과학과 성적분포 조건별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각 성취수준 비율 356

[그림 부록-3-1]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57

[그림 부록-3-2]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57

[그림 부록-3-3]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58

[그림 부록-3-4]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58

[그림 부록-3-5]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59

[그림 부록-3-6]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59

[그림 부록-3-7]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40) 360

[그림 부록-3-8]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0

[그림 부록-3-9]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1

[그림 부록-3-10]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1

[그림 부록-3-11]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2

[그림 부록-3-12]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62

[그림 부록-3-13]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3

[그림 부록-3-14]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3

[그림 부록-3-15]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64

[그림 부록-3-16]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4

[그림 부록-3-17]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5

[그림 부록-3-18]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65

[그림 부록-3-19]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6

[그림 부록-3-20]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6

[그림 부록-3-21]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67

[그림 부록-3-22]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7

[그림 부록-3-23]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8

[그림 부록-3-24]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68

[그림 부록-3-25]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69

[그림 부록-3-26]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69

[그림 부록-3-27]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0

[그림 부록-4-1]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1

[그림 부록-4-2]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1

[그림 부록-4-3]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2

[그림 부록-4-4]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2

[그림 부록-4-5]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3

[그림 부록-4-6]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3

[그림 부록-4-7]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4

[그림 부록-4-8]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4

[그림 부록-4-9] 국어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5

[그림 부록-4-10]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5

[그림 부록-4-11]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6

[그림 부록-4-12]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6

[그림 부록-4-13]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7

[그림 부록-4-14]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7

[그림 부록-4-15]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8

[그림 부록-4-16]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78

[그림 부록-4-17]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79

[그림 부록-4-18] 수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79

[그림 부록-4-19]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80

[그림 부록-4-20]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80

[그림 부록-4-21]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4,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81

[그림 부록-4-22]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81

[그림 부록-4-23]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82

[그림 부록-4-24]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6,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82

[그림 부록-4-25]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70:30) 383

[그림 부록-4-26]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60:40) 383

[그림 부록-4-27] 과학과 수행평가 기본점수에 따른 미도달 비율(지필/수행평가 간 상관 = 0.8, 지필/수행평가 반영 비율 = 50:50)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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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이수 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방안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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