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1부 특수아 상담의 기초
1장 특수아 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1. 특수아 상담의 개념
2. 특수아 상담의 목적
3. 특수아 상담의 유형
4. 특수아 상담의 원리
5. 특수아 상담의 특성
2장 특수아의 정의와 분류
1. 특수아의 정의
2. 일반아동과 특수아동의 차이
3. 특수아의 분류
3장 특수아 상담사의 역할
1. 상담사의 기본 자질
2.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3. 특수아 상담사의 실제적인 역할

2부 특수아 상담을 위한 내담자 이해
4장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1. 지적장애
2. 자폐성장애
5장 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학습장애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6장 감각장애, 신체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7장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사의 역할
8장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4.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사의 역할

3부 상담의 이론
9장 정신분석상담
1. 프로이트의 생애
2.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3. 정신분석상담의 주요 개념
4. 정신분석상담 과정과 기법
5. 정신분석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6. 정신분석상담을 적용한 특수아 상담
10장 인지행동이론
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 벡의 인지치료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4. 인지행동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5. 인지행동상담을 적용한 특수아 상담
11장 수용전념치료
1. 헤이즈의 생애
2. 수용전념치료의 인간관
3. 수용전념치료의 주요 개념
4. 수용전념치료의 상담 목표
5. 수용전념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 상담에 적용하기
12장 인간중심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4. 상담 과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 상담에 적용하기
13장 행동주의 상담
1. 행동치료의 발전 과정
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
3.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4. 상담 과정 및 기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 상담에서 행동주의 상담 적용하기
14장 현실치료이론
1. 글래서의 생애
2. 현실치료의 인간관
3.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4. 상담 과정 및 기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 상담에서의 현실치료의 적용

4부 상담의 실제
15장 특수아 및 학부모 상담 과정
1. 특수아 상담 과정
2. 특수아 상담 초기에 필요한 요소
3. 상담 중기에 필요한 요소
4. 상담 종결 시기에 필요한 요소
5. 특수아의 부모상담
16장 특수아 상담의 실제 및 사례
1. 개인상담의 실제
2. 집단상담의 실제
3. 장애아 진로상담의 실제
4. 장애를 겪는 내담자 상담 사례

별첨자료: 보건복지부(2013)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 매뉴얼 (제공기관용)

참고문헌

이용현황보기

특수아상담 및 사례 = Counseli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93895 371.9 -25-3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93896 371.9 -25-3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35401 371.9 -25-36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한다. 장애인들도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다. 특수아 상담은 특수아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삶을 계획할 수 있도록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주어진 외부의 다양한 자극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길러주고,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특수아 상담은 일반적인 상담과는 상당히 다른 특성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장애인은 다른 어떤 집단보다도 독특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 상담을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감수성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이 책은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특수아에 대한 이해, 특수아 상담의 이론적 기초, 실제 상담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특수아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도전 속에서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심리상담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수아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고, 그들의 자존감을 높이며, 사회 속에서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수아 상담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장애인들이 더 나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동기 부여와 심리적 지지,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