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현대 한일관계사 성찰의 자세2장 한일의 분리와 각자도생 3장 한일회담의 추진과 타결 4장 한일협정의 내용과 평가 5장 한일협정의 운용과 보완 6장 한일관계의 진전과 성취 7장 한일관계의 과제와 지향
제2부 현대 한일관계의 자료
사진목록 현대한일관계사 연표 참고문헌 사진출처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자료와 함께 읽는) 현대 한일관계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201934
327.51053 -25-11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3201935
327.51053 -25-1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현대 한일관계사 속에서 한일협정체제의 형성과 변용 및 성취를 성찰하고 바람직한 한일관계를 모색한다 한국과 일본은 2025년에 각각 해방과 패전 80주년 그리고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는다. 이 책은 역사의 굵은 마디가 두 개나 겹치는 뜻깊은 해를 맞아 현대 한일관계의 큰 흐름을 한일협정체제의 변화를 기축으로 간명하게 정리한다. 한일협정체제란 한일회담과 한일협정 그리고 그에 따라 짜여진 한일관계의 틀을 의미한다. 변화무쌍한 한일관계의 흐름을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일협정체제가 지난 80년 동안 어떻게 진화했는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곧 한일회담의 경위나 한일협정의 조문에만 얽매이지 말고, 그 후 양국이 한일협정을 개정·보완한 내력까지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런 위에서 균형감각을 가지고 한일협정체제의 공과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바른 태도다. 이런 작업을 통해 현대 한일관계에 대한 양국 국민의 역사인식이 호혜적으로 정립되면 한일관계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는 한국과 일본이 해방과 패전 이후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며 상호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 온 과정을 기술한다. 후반부는 전반부의 기술을 뒷받침하는 양국 정부 또는 국제사회의 각종 문서를 게재한다. 전반부의 기술을 읽을 때 후반부의 자료를 참조하면 한일협정체제의 진화 과정을 역동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양국 국민과 정부가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한일협정체제를 수정·보완하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고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다는 사실도 새삼스럽게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