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3. 연구 방법 10
Ⅱ. 영어교육의 현황 11
1.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현황 11
가. 영어교육 강화의 요구 11
나. 영어교육의 목표 14
다. 교육ㆍ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영어교육 내실화 노력 필요 17
2. 최근 영어교육 동향 19
가. 의사소통능력의 함양 20
나. 영어교사교육의 방향 22
Ⅲ. 교원의 직위와 자격 25
1. 교원 직위 25
가. 교원직의 구분 25
나. 계약제 교원의 신분 26
2. 교원 자격 30
가. 자격의 의미 30
나. 자격 관련 법령 31
다. 교원의 자격기준 34
3. 교원 자격의 설계 35
가. 교원 자격 설계시 검토 요소 35
나. 직위와 자격의 관계 36
Ⅳ.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신분ㆍ자격ㆍ채용ㆍ활용ㆍ연수 37
1. 영어수업 담당 교사의 인적 구조 37
가. 현황 : 편중 이원구조 37
나. 원어민 강사 현황 38
다. 영어전용교사의 확충 요구 41
2. 영어전용 가능 교사의 추가 확보 모델 42
가. 정책 방안의 일반적인 검토 42
나. 신규 영어전용교사제 도입 원칙 46
다. 신분 설계 방식의 모형 48
라. 대안의 수렴과 관련 법령정비 방안 57
마. 최종 대안의 선택 : 영어회화 전문강사 65
3.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자격기준ㆍ검정ㆍ채용 68
가. 일반 영어교사 직무표준과 직무수행 능력 68
나.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직무표준과 직무수행능력 78
다. 영어회화 전문강사 자격기준 85
라. 영어회화 전문강사 검정기준 88
마. 영어회화 전문강사 채용 102
바. 영어회화 전문강사 평가 및 자격 재검정 105
4.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활용 모델 106
가. 영어교사의 역할 106
나.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역할 113
다. 영어과 수업 모형에 따른 기본 활용구조 115
5.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연수 126
가. 연수의 목적 126
나. 연수과정 127
다. 연수의 내용 129
라. 연수 교육과정 130
Ⅴ.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수급과 재정 소요 전망 138
1.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구상 138
가. 초등학교 영어수업 시간 확대 139
나. 중등학교 말하기ㆍ쓰기 강화로 균형 잡힌 영어교육 실시 140
2. 정책 변경의 필요성 141
3. 영어회화 전문강사 수요ㆍ공급을 위한 고려요소 142
가. 초등학교 142
나. 중등학교 142
4. 영어교사 관련 현황 143
가. 교원 양성 규모 143
나. 영어교사 현황 148
다. 신규 영어교사의 보수 현황 149
5. 영어회화 전문강사 수급 및 재정 소요 전망 150
가. 초등학교 150
나. 중등학교 159
6. 영어회화 전문강사 수급시 고려 사항 171
Ⅵ. 요약 및 결론 173
1. 요약 173
가. 신분 설계 174
나. 자격기준ㆍ검정ㆍ채용 176
다. 역할과 활용 177
라. 수급과 재정 소요 전망 179
2. 결론 180
참고문헌 183
[부록 1]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 (Speaking) 186
[부록 2]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Global Scale 188
[표 Ⅱ-1] 우리나라 각 교육 단계별 영어교육 시간(이병민, 2003) 13
[표 Ⅲ-1] 강사, 기간제교사, 정규 교사의 비교 26
[표 Ⅲ-2] 서비스 분야 국가기술자격 종목 33
[표 Ⅲ-3] 학교종별 교원의 자격 34
[표 Ⅲ-4] 자격제도와 해당 직위 36
[표 Ⅳ-1] 원어민 강사 연도별 배치 현황 38
[표 Ⅳ-2] 시도별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현황('08.4.30) 38
[표 Ⅳ-3] 원어민 강사 고용등급별 자격 39
[표 Ⅳ-4] 원어민 모집방법(주체)별 현황('08. 4. 30) 40
[표 Ⅳ-5]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08.4.30) 40
[표 Ⅳ-6] 초ㆍ중등 영어교과 수업시수 현황 41
[표 Ⅳ-7]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영어교사 현황('07.6) 42
[표 Ⅳ-8] 영어전용 가능 교사의 확보를 위한 정부 정책의 장단점 44
[표 Ⅳ-9] 신규 영어전용교사제의 도입 방안 48
[표 Ⅳ-10] 실기교사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분야) 일부 56
[표 Ⅳ-11] 신규 영어전용교사의 신분 대안별 평가 59
[표 Ⅳ-12] 「교육공무원법」 제32조 개정안 60
[표 Ⅳ-13] 「교육공무원임용령」 제13조 개정안 61
[표 Ⅳ-14] 「초ㆍ중등교육법」 제22조 개정안(제1안) 62
[표 Ⅳ-15]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2조 개정안(제1안) 63
[표 Ⅳ-16]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2조 개정안(제2안) 64
[표 Ⅳ-17] 실기교사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분야) 추가 65
[표 Ⅳ-18]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의 도입 방안 67
[표 Ⅳ-19]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자격기준 대안 86
[표 Ⅳ-20]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자격기준 87
[표 Ⅳ-21] 영어교사 임용고시 평가 내용요소 상세화 89
[표 Ⅳ-22] ACTFL 영어회화능력 평가척도 91
[표 Ⅳ-23] 유럽공동체 영어사용능력 평가척도 93
[표 Ⅳ-24] 국내 TESOL 과정(이재희, 2008) 97
[표 Ⅳ-25]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등록제 방안 102
[표 Ⅳ-26] 영어회화 전문강사 능력검정 및 채용 주체 방안 103
[표 Ⅳ-27] 영어회화 전문강사 채용 대안별 장단점 105
[표 Ⅳ-28/Ⅵ-28]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역할 114
[표 Ⅳ-29/Ⅵ-29] 분리 연수 I-영어회화 전문강사 연수 프로그램의 예 132
[표 Ⅳ-30/Ⅵ-30] 분리 연수 II-영어회화 전문강사 연수 프로그램의 예 133
[표 Ⅳ-31] 통합 연수를 기본으로 한 연수 프로그램의 예(Ⅰ) 134
[표 Ⅳ-32/Ⅵ-32] 통합 연수를 기본으로 한 연수 프로그램의 예 II 135
[표 Ⅳ-33/Ⅵ-33] 교사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른 연수의 장단점 비교 136
[표 Ⅴ-1] 영어전용(TEE; Teaching English in English) 교사 자격제도 도입 138
[표 Ⅴ-2] 신규 영어전용교사 배치 계획 139
[표 Ⅴ-3]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 초등 교사 및 학급 비율 140
[표 Ⅴ-4] 중등학교의 주당 영어 수업시수 143
[표 Ⅴ-5] 초등교사 양성기관 학생정원 143
[표 Ⅴ-6] 교육대학 학부 및 교육대학원 정원 144
[표 Ⅴ-7] 중등학교 정교사(2급) 영어교사 교원자격증 발급 현황 145
[표 Ⅴ-8] 중등 영어교사 임용시험 시ㆍ도별 모집ㆍ응시현황(2005-2008학년도) 146
[표 Ⅴ-9] 시ㆍ도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현황(2008년 4월 30일 기준) 147
[표 Ⅴ-10] 학교급별 영어교사 현황 148
[표 Ⅴ-11] 신규교사 보수 추계 149
[그림 Ⅲ-1] 교원 자격의 구성 요소 30
[그림 Ⅲ-2] 교원 자격 제도의 논리적 단계 구조 35
[그림 Ⅳ-1] 영어교육 담당 인력의 현행 구조 37
[그림 Ⅳ-2] 영어전용 가능 교사의 확충 위한 네 가지 정책대안 43
[그림 Ⅳ-3] 영어전용 가능 교사의 확보 정책별 특성 44
[그림 Ⅳ-4] 교사의 분류 체계(학술적 관점) 47
[그림 Ⅳ-5] 신규 영어전용교사의 신분 설계 모형 49
[그림 Ⅳ-6] 자격기준과 검정기준의 관계 88
[그림 Ⅳ-7] 일반 수업 모형(한국교육개발원, 1997) 115
[그림 Ⅳ-8] 일반적인 영어과 수업 모형(한국교육개발원, 1997) 116
[그림 Ⅳ-9] 영어과 협동 수업의 수업 모형 I(기능전담모형) 119
[그림 Ⅳ-10] 영어과 협동 수업의 수업 모형 II(통합모형) 121
[그림 Ⅳ-11] 초등학교 영어과 협동 수업의 수업 모형 I(기능전담모형) 124
[그림 Ⅳ-12] 중등학교 영어과 협동 수업의 수업 모형 I(기능전담모형) 125
[그림 Ⅳ-13]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연수과정 127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