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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 요약 10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8
제2장 장애인복지 실천관점의 변화 30
1. 장애인복지관의 사례관리 31
2.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변화 34
3. 장애인복지 사례관리의 관점 37
1) 대인서비스 제공 실천 모델 37
2) 강점 중심의 접근 38
3) 이용자 참여와 권리에 기반 한 서비스 39
4) 네트워크 43
제3장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운영체계 45
1.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델 46
1) 사례관리의 기초 46
2) 사례관리의 모델 55
2.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실천모델 및 운영체계 58
1)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도입 현황 58
2) 장애인복지관의 사례관리 개념 및 실천모델 66
3)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운영체계 72
제4장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주요과정 78
1. 사례관리 진입과 과정 82
2. 초기상담(Intake) 85
1) 초기상담의 내용 85
2) 초기 면접 단계의 기록 86
3. 사정(Assessment) 88
1) 사정의 절차와 운영 88
2) 사례관리사정표 작성하기 93
3) 사정회의 97
4. 개별지원계획 100
1) 개별지원계획회의 준비 101
2) 개별지원계획회의 진행 104
3) 개별지원계획 실행의 주체 결정 107
4) 개별지원계획의 함의 110
5. 점검 및 평가 111
1) 점검 112
2) 평가 117
6. 함의 121
제5장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실천사례 122
1. 사례개요 123
2. 사례관리과정 124
1) 초기상담 124
2) 사정하기 126
3) 사례관리 사정표 작성 133
[그림 3.1] 장애인복지관 전체 사례관리 과정 68
[그림 3.2] 장애인복지관 심층 사례관리 과정 69
[그림 3.3]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구조 73
[그림 4.1] 사례관리 과정의 개요 84
[그림 4.2] 가계도 94
[그림 4.3] 생태지도 작성 예시 96
[그림 4.4] 문제 해결의 주체와 대상에 따른 분류 108
[그림 4.5] 권익옹호활동의 분류틀 108
[그림 4.6] 서비스 계획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 점검과정 114
[그림 4.7] 서비스계획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주체 점검 과정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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