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Part Ⅰ. 입체 도시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 분석 15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1.1. 연구의 배경 16

1.1.2. 연구의 목적 28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9

1.2.1. 연구의 방법 29

1.2.2. 연구의 범위 31

제2장 입체도시공원 개요 35

2.1. 입체도시공원을 둘러싼 세계적 동향 35

2.2. 입체도시공원의 정의 및 범위 41

2.3. 입체도시공원화 대상 도시계획시설 분류 44

2.4. 공원 추진 관련 법적, 제도적 검토 48

2.4.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48

2.4.2.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49

2.4.3. 기타 법규 51

2.4.4. 법적 규제지역 52

2.4.5. 관련조례 검토 55

2.4.6. 입체 도시 공원 관련법과 제도 57

제3장 사례 및 문헌 분석 60

3.1. 국내 사례 60

3.1.1. 서울 강남구 일원 1동 탄천복개공원 60

3.1.2. 인천 경인철도 백운역 부근 복개 62

3.1.3. 서울 서초구 경부고속도로 복개사업 63

3.1.4. 인천 계양구 경명로 징매이 고개 64

3.1.5. 경기도 안산시 수인선 복선전철 복개(계획) 66

3.2. 해외 사례 68

3.2.1. 네덜란드 68

3.2.2. 독일 76

3.2.3. 오스트리아 97

3.2.4. 일본 104

3.2.5. 미국 107

3.3. 도시공원 사례 분석 110

3.3.1. 부산광역시 도시공원 110

3.3.2. 인천광역시 도시공원 114

제4장 입체도시공원 선정 방법론 제시 117

4.1. 전국 대상 녹화우선지역 선정 방법 118

4.1.1. 녹화우선지역 선정 방법론 118

4.1.2. 분석 툴 CC GIS 개요 118

4.1.3. 녹화우선지역 평가를 위한 지표 및 평가 119

4.2. 지자체 내 입체도시공원 조성 가능지 선정방법 125

4.2.1. 조성 가능지 선정 개요 125

4.2.2. 조성가능지 선정 130

Part Ⅱ. 입체 도시 공원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사례 138

제1장 부산진구 입체도시공원 타당성 조사 개요 140

1.1. 대상 사례지 개요 140

1.1.1. 대상지 개요 140

1.1.2. 과업의 범위 141

1.2/2.1. 현황조사 및 분석 143

1.2.1/2.1.1. 상위계획 현황 143

1.2.2/2.1.2. 부산진구 일반현황 160

1.2.3/2.1.3. 인문환경 현황 163

1.2.4/2.1.4. 생활환경 현황 177

1.2.5/2.1.5. 자연환경 현황 186

제2장 주민 심층 인터뷰 197

2.1. 수정터널 주변 주민 인터뷰 197

2.2. 개금동 철도부지 주변 주민 인터뷰 199

제3장 현황분석 종합 201

3.1. 수정터널 주변 현황 종합 분석 201

3.1.1. 도시구조적 특성 201

3.1.2. 녹지 및 경관구조 201

3.2. 개금동 철도부지 주변 현황 종합 분석 202

3.2.1. 도시구조적 특성 202

3.2.2. 녹지 및 경관구조 202

제4장 대안 설정 및 구조 검토 203

4.1. 구조 검토 203

4.1.1. 구조형식 검토 203

4.2. 대안 구상 205

4.2.1. 복개 구조 설계를 위한 현황 분석 205

4.2.2. 복개구조 구상 218

4.2.3. 기본 구상 개요와 방법 222

4.2.4. 기본 구상 : 수정터널 부지 입체도시공원 227

4.2.5. 기본 구상 : 개금동 철도 부지 입체도시공원 231

4.3. 대안 설계 234

4.3.1. 복개 구조 설계 234

4.3.2. 개념 및 설계안 242

4.4. 대안별 개략 공사비 산정 263

4.4.1. 가야입체도시공원 개략공사비(수정터널) 263

4.4.2. 개금입체도시공원 개략공사비(개금동 철도부지) 268

4.4.3. 수정터널과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대안 공사비 비교 274

제5장 경제적 타당성 분석 276

5.1. 편익 추정방법론 276

5.1.1. 경제적 의미의 가치 276

5.1.2. 경제학적 접근법의 구분 282

5.1.3. 현시선호 접근법 284

5.1.4. 진술선호 접근법 292

5.2. 도시생태공원 조성사업의 편익 추정 사례 308

5.2.1. 수도권 도시자연공원 조성사업 308

5.2.2. 여의도 공원 조성사업 308

5.2.3.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조성사업 308

5.2.4. 신도시(분당 및 평촌) 중앙공원 조성사업 309

5.2.5. 울산 도시공원 조성사업 309

5.2.6. 도시 생태체육공원 조성사업 309

5.2.7. 울산 태화들 생태공원 조성사업 309

5.2.8. 서울 독립공원 조성사업 310

5.2.9. 연구사례 종합 310

5.3. 경제적 편익의 추정 312

5.3.1. 편익 추정방법론 및 편익 추정의 절차 312

5.3.2. 설문조사 방법 및 개요 326

5.3.3. 설문 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 330

5.4. 경제적 편익 추정결과 338

5.5. 경제성 분석 344

5.5.1. 분석의 전제 344

5.5.2. 경제성 분석 결과 348

5.5.3. 민감도 분석 353

제6장 정책적 타당성 분석 354

6.1. 지역균형 발전 분석 355

6.1.1. 지역 낙후도 355

6.1.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60

6.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62

6.2.1.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362

6.2.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369

6.2.3. 사업의 준비 정도 370

6.3. 사업 추진상의 위험 요인 371

6.3.1. 재원 조달 가능성 371

6.3.2. 환경성 371

제7장 종합 383

참고문헌 390

[부록] 394

[도면] 401

표목차

표 1. 삶의 질 지표를 통한 대도시권 비교 18

표 2. 우리나라 도로보급률 현황 19

표 3. 입체도시공원 지하부의 공간에 가능한 활용유형들 42

표 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체계 49

표 5.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50

표 6. 녹지 공간 유형별 관계 법규 52

표 7. 법적 규제지역 현황 53

표 8.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의 주요 내용 55

표 9. 부산광역시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의 주요 내용 56

표 10. 녹지 보전 및 녹화 추진에 관한 조례의 주요 내용 56

표 11. 도시공원 분류 57

표 12. 부산광역시 도시공원 현황 110

표 13. 인천광역시(2008) 도시공원 녹지 현황 115

표 14. 녹화우선지역 설정을 위한 개별지표 및 산정방식 121

표 15. 전문가 설문조사 설문응답자의 구성 122

표 16. 전문가 설문조사 가중치 분석 결과 122

표 17. 부산진구 법정동별 시가화 지역내 공원녹지율 및 1인당 공원면적 128

표 18. 부산진구 법정동별 시가화 지역내 공원녹지율 및 1인당 공원면적 순위 129

표 19. 부산진구 내 입체도시공원 조성 가능지 선정 기준 및 선발 순위 130

표 20. 부산진구, 가야3동, 개금3동 인구 통계 163

표 21. 부산진구 인구 연령별 통계 164

표 22. 부산진구 문화재와 유적지 165

표 23. 부산진구 토지 이용 현황 166

표 24. 부산시 대기질 현황 177

표 25. 부산시 소음 현황 178

표 26. 부산진구 기상개황 186

표 27. 부산진구 현존 식생현황 187

표 28. 수정터널 주변 현존식생현황 189

표 29. 개금동 철도부지 주변 현존식생현황 191

표 30. 수정터널입구 지역 주변 가로수 식재현황 193

표 31. 개금3동 철도부지 지역 주변 가로수 식재현황 194

표 32. 현장타설 라멘교 혹은 프리캐스트 합성 형 거더 라멘교 203

표 33. 프리캐스트 혹은 현장타설 콘크리트 아치 204

표 34. 대안별 개략 공사비 비교표 263

표 35. 수정터널복개구조물 개략공사비 264

표 36.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대안1 총공사비 산출내역 265

표 37.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대안2 총공사비 산출내역 266

표 38. 대안별 개략 공사비 비교표 269

표 39. 개금동 철도 복선구간 복개 구조물 개략공사비 269

표 40. 개금동 철도 단선구간 복개구조물 개략공사비 269

표 41. 개금동 철도 입체도시공원 대안1 총공사비 산출내역 270

표 42. 개금동 철도 입체도시공원 대안2 총공사비 산출내역 271

표 43. 수정터널과 개금 철도 입체도시공원의 순공사비 비교표 274

표 44. 수정터널과 개금 철도 입체도시공원의 총 공사비 비교표 275

표 45. WTP와 WTA 278

표 46. 현시선호 평가법과 진술선호 평가법 283

표 47. 도시생태공원 조성사업의 편익 추정 사례 종합 311

표 48.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대안 1 339

표 49.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대안 2 339

표 50.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대안 1 341

표 51.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대안 2 342

표 52. 경제성 분석 결과 348

표 53.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조성사업 대안1에 대한 비용 및 편익의 흐름 349

표 54.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조성사업 대안2에 대한 비용 및 편익의 흐름 350

표 55.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조성사업 대안1에 대한 비용 및 편익의 흐름 351

표 56.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조성사업 대안2에 대한 비용 및 편익의 흐름 352

표 57. 편익 및 비용 변화에 대한 민감도 분석 353

표 58.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56

표 59.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57

표 60. 개발촉진지구 낙후지역 형 지표 2009. 8. 359

표 61.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60

표 62. 환경 영향 분석 항목 371

표 63. 대상지 주변 대기질 현황 372

표 64. 수정터널 주변 토지이용 현황 면적비율 374

표 65. 수정터널 주변 토지이용 현황 면적비율 376

표 66. 소음ㆍ진동 현황 381

표 67. 경제성 분석 결과 388

그림목차

그림 1. 도시화율 변화추이 16

그림 2. 국토 토지이용 주요지표 17

그림 3. 도시공원 면적 대비 대지 및 도로면적 변화 추이 19

그림 4. '04년 기준 1인당 도시공원면적 국제비교 21

그림 5. 헬싱키의 Underground Master Plan 26

그림 6. 몬트리올의 지하 네트워크 27

그림 7. 연구 내용 및 진행 프로세스 30

그림 8. 입체도시공원 타당성 검토 사례지역 - 부산시 진구 31

그림 9. 입체도시공원 타당성 검토 사례지 32

그림 10. 가야동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 타당성 검토 사례지 32

그림 11.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 타당성 검토 사례지 33

그림 12. 도시공간활용 패러다임의 변화 36

그림 13. 영국 건축가 Richard Roggers가 제시한 런던 테임즈강 고수부지에 대한 안 "London as it could be" 36

그림 14. The proposed Dubai Food City, conceptualized by landscape architecture firm GCLA. 37

그림 15. 스페인 마드리드 고속도로 복개 M30 후 상부 전경 38

그림 16. 네덜란드의 공간 계획 전략 (The fifth Bill regarding spatial planning) 39

그림 17. 핀란드 수도 헬싱키시의 낡은 주차장이 지하공간에서 연계되어 도시재생사업이 이루어진 사례 현장 40

그림 18. he five-level Transit Center will serve both bus and rail and will include a 5.4-acre rooftop park. 41

그림 19. 입체도시공원이 도시공간에서 주는 혜택들 44

그림 20. 그림 생태. 경관보전지역(오륙도 및 주변해역) 54

그림 21. 특별 관리 해역 54

그림 22. 문화재 지정구역 54

그림 23. 자연환경보전지역 54

그림 24. 특별관리해역 54

그림 25. 습지보호지역 54

그림 26. 생태경관보전지역 54

그림 27. 공원 분류 59

그림 28. 공원 분류 59

그림 29. 탄천물재생센터복개공원 60

그림 30. 탄천 복개공원 평면도 60

그림 31. 탄천 복개공원 내 운동장 61

그림 32. 탄천 복개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61

그림 33. 탄천 복개공원 어린이 체육 공간 61

그림 34. 탄천복개공원 휴식 공간 61

그림 35. 탄천복개공원 하부 하수처리시설 61

그림 36. 탄천 복개공원 잔디 공간 61

그림 37. 백운역 부근 모습 63

그림 38. 서초구 경인고속도로 복개터널 상상도 63

그림 39. 서초구 경인고속도로 복개 공원화 상상 조감도 63

그림 40. 징매이 고개 위치도 65

그림 41. 징매이 고개 터널 복개한 모습 65

그림 42. 징매이 고개 복개 계획 조감도 65

그림 43. 수인선 복개구간 67

그림 44. 터널 위치도 A 지점 69

그림 45. google 지도 69

그림 46. 터널 출입구 69

그림 47. 덮개공원 상부에 신축된 주거단지 69

그림 48. 터널측면 저지대에 신축된 주거단지 69

그림 49. 터널 상부를 통과하는 기차 및 공원 69

그림 50. 터널을 통과한 후 도심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자동차 70

그림 51. 터널 출입구부와 터널 상부의 입체도시공원 70

그림 52. 수변 환경과 어우러져 조성된 신축 주거단지 70

그림 53. 수로와 연접한 신축 주거단지 70

그림 54. 연이어 건설된 도로 덮개형 터널 출입구 70

그림 55. 덮개형 터널 상부에 조성된 주거지 및 조경 70

그림 56. 터널 출입구부 72

그림 57. 과거도로의 자전거 도로로의 이용 72

그림 58. 인근 개선된 주거환경 72

그림 59. 터널이 지하로 통과하는 산림지역 72

그림 60. 상업용 건물 73

그림 61. 상업지에 위치한 Parking house 73

그림 62. 내부의 오픈스페이스의 조성 73

그림 63. 가로, 도랑 및 건축물로 구성된 공간 73

그림 64. 위성사진(google) 74

그림 65. 주거지역 74

그림 66. 필로티를 통해 외부 경관과 연계된 모습 75

그림 67. 내부 도로의 모습 75

그림 68. 건물1층 내부를 관통하는 Tram교통 76

그림 69. Tram 기차가 통과하는 모습 76

그림 70. 대중교통, 보행교통 및 자전거교통이 공존하는 헤이그시의 중심부 76

그림 71. 기타 중심부의 도로 상부의 입체적 이용(건물용도 주차장 및 사무실) 76

그림 72. 위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고가 77

그림 73. 먼 거리에서 조망한 제련소 77

그림 74. 야간의 모습 77

그림 75. 야간의 모습 77

그림 76. 두이스부르크 경관공원 Masterplan 78

그림 77. 복개공간 및 뒤셀도르프시의 신규 비지니스센터 79

그림 78. 복개공간 및 뒤셀도르프시의 신규 비지니스센터 79

그림 79. 플라타너스 조성된 공원 산책로 80

그림 80. 산책로 변의 조형물 80

그림 81. 산책로 자전거 이용객 80

그림 82. 터널 진출입부 80

그림 83. 산책로 전경 81

그림 84. 터널 진출입부 82

그림 85. 터널 진출입부 82

그림 86. 중앙 빈 공간 아래로 터널이 통과 82

그림 87. 터널위에 조성된 대학교 운동시설 82

그림 88. 터널 상부 산책로 조성지역 83

그림 89. 터널 상부 산책로 조성지역 83

그림 90. 터널 진출입부 83

그림 91. 인근 주택가 83

그림 92. 터널 진출입부 85

그림 93. 터널 진출입부 85

그림 94. 터널 진출입부 85

그림 95. 인근 주택가 85

그림 96. 강변에 늘어선 관광객을 위한 상가 85

그림 97. 입체공원에 연접한 레스토랑들 85

그림 98. 신규 쇼핑몰 86

그림 99. 구도심의 쇼핑거리 86

그림 100. google 지도에서 본 태양광발전 고속도로 덮개터널 87

그림 101. 태양광덮개 진출입구 87

그림 102. 남측의 주택 87

그림 103. 주민과 덮개터널의 만족도에 대한 질의 88

그림 104. 덮개터널 전반부의 산책로 88

그림 105. 터널내부, 양측의 조명창(별도 조명불필요) 88

그림 106. 북측의 자연환경이 유리한 터널측면부 88

그림 107. 자전거로 Hoesbach와 Goldbach를 연결하는 다리를 이용하는 시민들 88

그림 108. 추가로 덩굴식물 식재. 허나 식재방법이 잘못되어 대부분 고사하고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88

그림 109. google 지도에서 본 태양광발전 고속도로 덮개터널 90

그림 110. 입체도시공원 조성 이전의 도로 모습 91

그림 111. 입체도시공원 페투엘공원 상부 식재한 수목이 무성해 지는 모습 91

그림 112. 테마공원 91

그림 113. 휠체어 및 자전거 이동이 원활하게 비리어프티 조경을 위해 경사를 주어 길을 조성 91

그림 114. 다양한 주제공원을 조성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조성 91

그림 115. 진출입부 92

그림 116. 복원한 수로 92

그림 117. 생태주거단지 평면도 93

그림 118. Dipl. Kellerer의 단지 설명 93

그림 119. 서민용 임대주택 93

그림 120. 주차시설 부족으로 추가 지상부 주차장 건설 94

그림 121. 단지 94

그림 122. 정원박람회의 조경요소로 활주로를 연상하는 조경기법 사용 94

그림 123. 광활한 잔디는 과거 비행장 활주로와 연계하여 조성함. 94

그림 124. 전면 메세건물 전경 94

그림 125. 2005년 정원박람회에서 조성된 어린이 놀이터 94

그림 126. 단지 내부정원 94

그림 127. 폐기물 지하화 처리시설 94

그림 128. 아우빙 복개터널의 전경 95

그림 129. 상부: 지하수가 높은 지역, 하부 지하수위가 비교적 낮은 지역 96

그림 130. 북측의 터널 진출입부 96

그림 131. 남측의 터널 진출입부 96

그림 132. 터널 상부 산책로 자전거 이용자 96

그림 133. 터널 상부 전경 96

그림 134. 도시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터체인지 98

그림 135. 고속도로 상부에 조성된 공원 전경 98

그림 136. 잔디와 수목으로 식재된 조성현장 98

그림 137. 다양한 주민층을 배려한 공간의 시설물 98

그림 138. 공원 인근의 연립주택들 98

그림 139. 입체공원을 통해 조성된 녹지 및 놀이터 98

그림 140. 조경 (페투엘공원 연상) 98

그림 141. 진출입구 상부에 조성된 다년초 정원 98

그림 142. 구조체 접합부의 부실시공현장 99

그림 143. 조성된 어린이놀이터 99

그림 144. Bindermichl-Spallor 입체도시공원 위에서 본 모습 100

그림 145. SolarCity Linz-Pichling 위성사진 (google) 102

그림 146. 단지배치도(12개 주택조합 참여) 102

그림 147. 단지내 모습 102

그림 148. 단지내 모습 102

그림 149. 단지내 모습 102

그림 150. 단지내 모습 102

그림 151. 단지내 모습 산책로 103

그림 152. 단지내 건물 103

그림 153. 단지내 모습 103

그림 154. 단지 모습 103

그림 155. 건물 뒤편 103

그림 156. 건물 사이 모습 103

그림 157. 공원전경 104

그림 158. 승강기 104

그림 159. 잔디광장 104

그림 160. 시설물 104

그림 161. 공원전경 105

그림 162. 공원전경 105

그림 163. 옥상공원 106

그림 164. 옥상공원 106

그림 165. 난바파크 전경 106

그림 166. 난바파크 106

그림 167. 후쿠오카 아크로스 107

그림 168. 후쿠오카 아크로스 107

그림 169. 시애틀의 올림픽 조각공원 108

그림 170. 시애틀의 올림픽 조각공원 108

그림 171. 포스트 오피스광장(Post Office) 공원 109

그림 172. 포스트 오피스광장(Post Office)주차장 109

그림 173. 부산광역시 도시공원 유형별 현황 111

그림 174. 녹화우선지역 설정 방법론 118

그림 175. CC GIS 프로그램 화면(건강분야 취약성 평가 화면) 119

그림 176. 폭염 취약성 지수 123

그림 177. 대기취약성 지수 123

그림 178. 홍수취약성 지수 123

그림 179. 공원녹지 부족지수 123

그림 180. 지역낙후도지수 123

그림 181. 전국 대상 녹화우선지역 등급 124

그림 182. 부산진구 법정도별 토지이용현황 127

그림 183. 부산진구 법정동별 시가화지역 분포 현황 127

그림 184. 부산진구 지하차도 위치도 131

그림 185. 개금동 철도부지와 지하차도 136

그림 186. 그린부산, Busan Tree도안과 의미 155

그림 187. 부산과 부산진구 인구 통계 164

그림 188. 수정터널 모습 181

그림 189. 수정터널 모습 205

그림 190. 수정터널과 도로 양측 옹벽 단면도 206

그림 191. 수정터널 부지 평면 형상 208

그림 192. 개금동 철도 부지 모습 213

그림 193. 개금동 철도부지 평면 형상 214

그림 194. 대상지 위치와 면적 223

그림 195. 도시 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지정하고 있는 공원의 유형과 대상지 공원의 방향 설정에 감안한 공원유형. 225

그림 196. 개금입체도시공원 사례지1 226

그림 197. 개금입체도시공원 사례지2 226

그림 198. 가야동 수정터널 : 입체도시공원 조성 사례지 227

그림 199. 공원 내 남쪽 옹벽에 의지하여 상점들을 배치한다면 부족한 편익시설을 보충하고 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를 마련할 수 있다. 228

그림 200.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의 기본구조와 동선체계 230

그림 201. 개금동 철도부지 : 입체도시공원 대안 사례지 231

그림 202. 개금동 철도부지 유역의 구간은 사방이 도로 혹은 철도로 둘러싸인 고립된 공간이다. 입체공원의 조성으로 현 상황이 대폭 개선되기는 하겠지만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233

그림 203.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1 조감도 242

그림 204.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상지 현황사진과 대안1 (위) / 입단면 (아래) 243

그림 205.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1의 공간구조: 외곽으로부터 녹지, 동선, 중앙공간의 삼중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244

그림 206. 자연소재로 조성한 놀이터 245

그림 207. 동선이며 머무는 공간이며 녹지 245

그림 208.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1 : 평면도와 유사한 공원 사례 246

그림 209.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 교량과 연계된 입구부분 247

그림 210.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247

그림 211. 가야입체도시공원의 현황과 대안 2 (위)와 입단면 (아래) 248

그림 212.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의 기본구조. 대안1과 유사하게 외곽으로부터 완충녹지. 동선, 중앙녹지의 삼중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다섯 곳에 동선을 두어 주민들이 각 거주지에서 최단거리로 공원에 진입하고 공원을 통해 반대편 구간에 다달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249

그림 213.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평면도와 사례사진 250

그림 214.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다목적 공간인 수목광장과 벚나무 길 250

그림 215. 식재 예상 모습 252

그림 216. 개금입체도시공원 대안1의 사례지 범위 253

그림 217. 수목광장 (다목적 공간) 254

그림 218. 기존 어린이공원과의 연계 255

그림 219. 공간 개념 255

그림 220. 공원의 역동적인 동선체계 256

그림 221. 공동경작텃밭배치 256

그림 222. 공원 내 주차공간 257

그림 223. 개금입체공원 사례지의 현황과 대안1 / 입단면 257

그림 224. 수목광장 (유실수 광장) 258

그림 225. 꽃광장 258

그림 226. 공동경작텃밭 258

그림 227. 목재 텃밭상자를 이용한 테라스정원 259

그림 228. 개금입체도시공원 대안2 및 입단면 260

그림 229. 개금입체도시공원 평면도 및 사례사진 261

그림 230. 개금동 철도 유역 토지이용현황 262

그림 231. 개금입체도시공원 사례지의 현황/대안1/대안2의 비교 262

그림 232.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1 조감도 275

그림 233.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조감도 275

그림 234.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대안1 조감도 275

그림 235.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대안2 조감도 275

그림 236. CVM의 적용절차 295

그림 237. 입체도시공원 존재 여부 331

그림 238. 입체도시근린공원 만족도 332

그림 239. 입체도시공원 조성 방향 332

그림 240. 거주지 인근지역에 입체도시공원 조성 필요성 333

그림 241. 입체도시공원이 필요없다고 답한 이유 333

그림 242.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의 위치와 현황 인지도 334

그림 243.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의 위치와 현황 인지도 334

그림 244.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방문경험 335

그림 245. 수정터널 입체도시 공원 방문 경험 335

그림 246.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방문 경험 336

그림 247.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방문 만족도 336

그림 248. 수정터널 입체도시공원 인근의 모습이 자연친화적 주민이용시설 공간으로의 만족도 337

그림 249. 개금동 철도부지 입체도시공원 인근의 모습이 자연친화적 주민이용시설 공간으로의 만족도 337

그림 250. 부산광역시 공원녹지 체계도 368

그림 251. 부산 녹화 마스터 플랜 369

그림 252. 수정터널 주변 토지이용 현황 374

그림 253. 개금동 철도부지 주변 토지이용 현황 376

그림 254. 대상지 주변 토양도 현황도 377

그림 255. 도로 상부에 제시한 가야입체도시공원 입단면도 384

그림 256. 사례 1 도로 상부에 제시한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1 조감도 385

그림 257. 사례 1 도로 상부에 제시한 가야입체도시공원 대안2 조감도 386

그림 258. 개금입체도시공원 대안2 및 입단면 386

그림 259. 개금입체도시공원 사례지의 현황/대안1/대안2의 비교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