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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해운동향 4

컨테이너선 시장 수급 요인 분석 5

해운시장, 위기 극복 가능성 9

세계 컨테이너선 정기선사의 인수합병(M&A) 11

M&A설(說)로 OOCL 모기업 OOIL 주가급등 COSCO Shipping이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로 평가 13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15

국제해사기구(IMO), 2020년 e-Navigation 시행 예정 18

금년 9월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발효 및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연료유 규제 시행 예정 20

우리나라 고위험군 선박 해체 및 신조선 발주 필요 22

중국 조선산업의 제13차 5개년 계획 25

친환경 고효율선박 확보를 위한 국내외 해운ㆍ조선 업계의 최근 동향 27

중국, 해운서비스업의 대외개방 확대 추진 29

인도 해운부, 내륙수로 개발 추진 32

아시아 국가의 북극 쇄빙선 건조사업 34

항만동향 36

2016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 분석 37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항만물동량 증가 추세 40

북극 개발 가속화로 북극 항만 물동량 급증 42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과 선사 대형화에 따른 주요 항만의 대응 44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새로운 글로벌 항만 출현 예상 47

트럼프 정부 출범이 해운ㆍ항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 50

미국 항만업계, 트럼프 행정부에 항만산업 플랫폼 및 복합운송화물 네트워크 투자 추진 요청 52

미국 서안 그린포트(Green Port) 전략 강화 54

중국, 친환경 해운ㆍ항만 정책 적극 추진 57

중국의 '일대일로'와 아프리카 항만물류시장 변화 60

중국 고속철 2만km 돌파 계기로 대대적인 해외 세일즈 63

중국, 스리랑카 콜롬보 항구도시 개발 프로젝트 재개 66

세계 크루즈산업의 아시아시장 확대에 따른 항만의 대응 68

항만시설 사용료 상승에 따른 물류비 증가 추세에 대응 필요 70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 일자리 변화 72

BMW, 글로벌 실시간 일괄 공급망 구축 중 75

항만물류 기술개발 현 주소 78

판권기 2

표목차

컨테이너선 시장 수급 요인 분석 5

표 1. 미국 트럼프 정부 공약 이행정도에 따른 해상물동량 감소 전망 5

표 2. 신조 선박 발주 추이 7

우리나라 고위험군 선박 해체 및 신조선 발주 필요 23

표 1. 세계 선박 해체량 및 선박 선령 23

중국, 해운서비스업의 대외개방 확대 추진 30

표 1. 해외투자 제한이 완화되는 해운서비스업 장려분야(안) 30

표 2. 해외투자 제한이 완화되는 해운서비스업 제한분야(안) 30

2016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 분석 39

표 1. 글로벌 주요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9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항만물동량 증가 추세 40

표 1. 지역별ㆍ국가별 컨테이너물동량 현황 (2006-2015) 40

표 2. 우리나라의 지역별 국가별 수출입 물동량 현황 40

표 3. 지역별ㆍ국가별 컨테이너물동량 현황 (2006-2020) 41

북극 개발 가속화로 북극 항만 물동량 급증 42

표 1. 2016년 전년 동기 대비 러시아 물동량 증가율 42

중국, 친환경 해운ㆍ항만 정책 적극 추진 58

표 1. LNG 벙커링 시설 (내륙수운용 포함) 58

세계 크루즈산업의 아시아시장 확대에 따른 항만의 대응 68

표 1. 2017~2026 간 신규 인도예정 크루즈선 전망 68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 일자리 변화 73

표 1. 미래 유망 산업과 관련 직업 73

그림목차

컨테이너선 시장 수급 요인 분석 6

그림 1. 아시아-미동안 주간 평균 선복량 6

그림 2. 상위 5대 선사 선복량 및 점유율 추이 7

그림 3. 선박 연료유가 추이 8

M&A설(說)로 OOCL 모기업 OOIL 주가급등 COSCO Shipping이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로 평가 13

그림 1. OOCL 주가 추이 13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16

그림 1. 2016-2017 국제유가 추이 16

국제해사기구(IMO), 2020년 e-Navigation 시행 예정 18

그림 1. 덴마크 해사청의 해사클라우드 시스템 개념도 18

그림 2. S-Mode 개념도 19

금년 9월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발효 및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연료유 규제 시행 예정 20

그림 1. 선박평형수 처리 과정 개념도 20

우리나라 고위험군 선박 해체 및 신조선 발주 필요 22

그림 1. 세계 지역별 해체 선박량 추이 22

2016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 분석 37

그림 1. 세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1980~2016) 37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과 선사 대형화에 따른 주요 항만의 대응 45

그림 1. 선사 얼라이언스 항로별 점유율 45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새로운 글로벌 항만 출현 예상 48

그림 1. 영국 런던게이트웨이항과 도미니카공화국 카우세도항 48

미국 서안 그린포트(Green Port) 전략 강화 55

그림 1. ECA 시행 지역 55

중국, 친환경 해운ㆍ항만 정책 적극 추진 57

그림 1. 중국선박 배출제한지역 (ECA) 위치도 57

중국의 '일대일로'와 아프리카 항만물류시장 변화 60

그림 1. 중국의 아프리카 인프라ㆍ자원ㆍ차관 연계 전략 60

중국 고속철 2만km 돌파 계기로 대대적인 해외 세일즈 63

그림 1. 2016년 개통된 중국 고속철 노선 63

그림 2. 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고속철 계획 65

중국, 스리랑카 콜롬보 항구도시 개발 프로젝트 재개 66

그림 1. 스리랑카 콜롬보 항구도시 예상 조감도 66

그림 2. 중국 해양 실크로드 주요 거점 항구 67

BMW, 글로벌 실시간 일괄 공급망 구축 중 76

그림 1. BMW의 공급망 76

그림 2. BMW의 친환경 기술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 77

항만물류 기술개발 현 주소 78

그림 1. PSA의 자율 트럭 운송기술과 경로 78

그림 2.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OSS 시스템과 OHS 시스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