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교육에서 인공지능(AI)의 개념 10

1. 교육에서 인공지능(AI) 개념에 대한 문헌 분석 10

2. 교육에서 인공지능(AI) 개념에 대한 인식 조사 15

Ⅲ.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 유형 18

1.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 프레임 구안 18

2.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분석 26

3.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도입 및 활용의 주요 이슈 탐색 30

Ⅳ. 정책제언 34

1.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개발 36

2.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연구-개발-실행 체제 구축 38

참고문헌 40

표목차

〈표 Ⅰ-1〉 각국의 AI 관련 정책 및 교육 관련 주요 내용 6

〈표 Ⅰ-2〉 우리나라의 AI 관련 정책 및 교육 관련 주요 내용 8

〈표 Ⅲ-1〉 AI 기반 교육 서비스와 활용 사례 19

〈표 Ⅲ-2〉 교육 분야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김현진 외, 2020, p.183) 20

〈표 Ⅲ-3〉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가능한 AI 활용 유형(김현진 외, 2020, p.185) 21

〈표 Ⅲ-4〉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프레임 23

그림목차

[그림 Ⅱ-1] 교육에서의 AI(AIED) 개념의 분류(Holmes et al., 2019) 11

[그림 Ⅱ-2] 인공지능(AI) 기반 교육의 과거와 현재 위치 (부산광역시교육청, 2019) 13

[그림 Ⅱ-3] 인공지능(AI)과 관련한 교육에 대한 인식 15

[그림 Ⅱ-4]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개념적 정의에 대한 인식 17

[그림 Ⅲ-1]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 유형 탐색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내용 분석 22

[그림 Ⅳ-1] 에듀테크 프레임워크(DfE, 2019a, p. 8) 35

[그림 Ⅳ-2]/[그림 Ⅳ-1]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안) 37

[그림 Ⅳ-3]/[그림 Ⅳ-2]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 도입 및 활용을 위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역할(안)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