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9

3. 선행연구 현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0

4. 주요 연구내용 13

5. 연구 추진방법 13

제2장 생성형 AI 챗봇 활용 개관 14

제1절 생성형 AI 챗봇 소개 15

1. 생성형 AI의 개념 15

2. 생성형 AI의 다양한 가능성 18

제2절 생성형 AI 챗봇의 공공부문 활용 배경 21

제3절 생성형 AI 챗봇 정부부문 활용 현황 26

1. 중앙행정기관 26

2. 지방자치단체 28

제3장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도입ㆍ활용 사례 분석 34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35

제2절 국내 활용사례 36

1. 문화체육관광부 36

2. 경상북도 41

3. 경찰청 45

4. 수원시 48

제3절 해외(국가) 도입ㆍ활용사례 51

1. 아이슬란드 51

2. 싱가포르 53

3. 인도 56

제4절 소결 58

1. 생성형 AI 챗봇 도입ㆍ활용 현황 58

2. 생성형 AI 챗봇 도입ㆍ활용을 위한 시사점 61

제4장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활용도 인식조사 64

제1절 조사 개요 65

1. 설문조사 배경 및 목적 65

2. FGI 조사 배경 및 목적 67

제2절 인식설문조사 결과 분석 69

1. 생성형 AI 챗봇에 대한 전반적 인식 69

2. 생성형 AI 챗봇 업무 활용 유경험자 대상 조사 71

3. 생성형 AI 챗봇을 업무에 활용하지 않은 배경(미경험자 대상) 77

4. 정부부문에서의 생성형 AI 챗봇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전반적 인식 80

5.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연상되는 이미지 87

제3절 소결 89

1. 생성형 AI 챗봇 활용 현황 요약 89

2. 인식조사 결과의 시사점 91

제5장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활용 개선방안 92

제1절 수용성 제고를 위한 인식 개선 93

1.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 개선 93

2.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대한 조직 차원의 인식 개선 94

제2절 효과성 진작을 위한 역량강화 95

1. 업무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95

2. 모범사례 전파 96

3.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97

제3절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99

1. 보안문제 99

2. 저작권 문제 100

3. 개인정보 보호 문제 101

4. 생성형 AI 챗봇에 특화된 윤리 기준 마련 102

제4절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술ㆍ인프라 개선 102

1. 데이터 품질 확보 102

2. 생성형 AI 챗봇의 기술 확장성 고려 103

3. 정부 전용 초거대 AI 구축 지원 103

제6장 결론 105

제1절 연구의 요약 106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08

참고문헌 109

[부록]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활용도 설문조사지 118

표목차

〈표 2-1〉 GPT의 발전상황 16

〈표 2-2〉 기업별 생성형 AI 모형 17

〈표 2-3〉 생성형 AI 챗봇 활용 내용별 기관 33

〈표 3-1〉 인터뷰 대상자 36

〈표 3-2〉 도입배경 및 과정 39

〈표 3-3〉 활용상의 장애물과 대응방안 41

〈표 3-4〉 도입배경 및 과정 43

〈표 3-5〉 활용상의 장애물과 대응방안 45

〈표 3-6〉 도입배경 및 과정 46

〈표 3-7〉 활용상의 장애물과 대응방안 48

〈표 3-8〉 도입배경 및 과정 50

〈표 3-9〉 활용상의 장애물과 대응방안 51

〈표 4-1〉 설문 조사 설계 65

〈표 4-2〉 주요 조사 내용 66

〈표 4-3〉 설문응답자 특성 66

〈표 4-4〉 FGI 참여자 특성 68

〈표 4-5〉 FGI 주요 질문 68

〈표 4-6〉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연상되는 이미지 상위 10개 단어 88

그림목차

〈그림 2-1〉 생성형 AI의 분류 15

〈그림 2-2〉 세계 AI 시장규모 추이 19

〈그림 2-3〉 생성형 AI의 산업활용 사례 20

〈그림 2-4〉 정부 및 공공부문에서 AI 채택 유형 22

〈그림 2-5〉 업종별 AI활용 침투도 전망 25

〈그림 4-1〉 생성형 AI 챗봇 사용 경험 69

〈그림 4-2〉 생성형 AI 챗봇 답변 신뢰도 70

〈그림 4-3〉 생성형 AI 챗봇 업무 활용 경험 70

〈그림 4-4〉 생성형 AI 챗봇 활용 업무 유형(복수응답) 71

〈그림 4-5〉 생성형 AI 챗봇 활용 빈도 73

〈그림 4-6〉 생성형 AI 챗봇 업무상 활용 이유(복수응답) 73

〈그림 4-7〉 생성형 AI 챗봇 업무상 활용 이점 74

〈그림 4-8〉 생성형 AI 챗봇 활용 시 문제점(복수응답) 75

〈그림 4-9〉 생성형 AI 챗봇 업무상 활용 동기 76

〈그림 4-10〉 향후 생성형 AI 챗봇 업무 활용 시 가장 유용한 분야(복수응답) 77

〈그림 4-11〉 생성형 AI 챗봇 업무 미활용 이유(복수응답) 78

〈그림 4-12〉 향후 생성형 AI 챗봇 업무 활용 의향 78

〈그림 4-13〉 향후 생성형 AI 챗봇 업무 활용 시 가장 유용할 것 같은 업무 79

〈그림 4-14〉 정부부문에서 생성형 AI 챗봇의 활용가능성이 높은 분야 80

〈그림 4-15〉 생성형 AI 챗봇의 활용에 대한 조직지원 및 분위기 81

〈그림 4-16〉 생성형 AI 챗봇의 활용을 위한 혁신 행동 82

〈그림 4-17〉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의 도입 및 활용_중요성/시급성 비교 83

〈그림 4-18〉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활용의 예상 문제점(복수응답) 84

〈그림 4-19〉 정부부문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필요한 지원 및 자원(복수응답) 85

〈그림 4-20〉 미래 생성형 AI 챗봇 발전 수준 87

〈그림 4-21〉 생성형 AI 챗봇 활용에 연상되는 이미지 시각화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