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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Summary 3
1. 쟁점: 넷플릭스 투자 발표 4
2. 넷플릭스 해외진출 5
3. 넷플릭스 진입 이후 K-콘텐츠산업 변화 6
3.1.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경쟁구도 재편 6
3.2. 방송영상 제작방식 표준화ㆍ계약 체계화 개선 6
3.3. K-콘텐츠의 글로벌 유통과 해외진출 확대 7
3.4. K-콘텐츠 제작 장르ㆍ구성ㆍ스토리 다양화 8
3.5. K-콘텐츠 제작 요소별 기업 성장 9
3.6. 대작 드라마 제작과 K-콘텐츠 투자 활성화 9
4. K-콘텐츠산업 위기 요인 10
4.1. 글로벌 OTT 투자 확대와 팬데믹 시너지, 높아진 제작비와 시청자 눈높이 10
4.2. 국내 OTT 경영개선 시기, 투자ㆍ편성 축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 10
4.3. K-스튜디오 시스템 전환의 명암,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를 통한 K-콘텐츠 저변 확대 필요 11
4.4. 글로벌 경쟁력은 가졌지만 권리는 갖지 못한 제작사 11
4.5. 넷플릭스 이후 대안은? 12
5. 개선 과제 13
5.1/4.1. 세액 공제 다양화 13
5.2/4.2. 공공ㆍ민간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펀드 조성ㆍ혜택 확대 14
5.3/4.3. 해외진출을 위한 기술개발ㆍ인력 양성 지원 확대 14
5.4/4.4. IP 공동 보유 및 합리적 수익 배분을 위한 제도 개선 15
5.5/4.5. K-콘텐츠 원스톱 제작기지 구축 15
참고문헌 16
〈표 1〉 제작방식 차이 비교 6
〈표 2〉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입 영향 및 전망 7
〈표 3〉 2022~2023년 넷플릭스 코리아 제작 한국 드라마 장르 구분 8
〈표 4〉 급감하는 OTT 가입자 10
〈표 5〉 해외 환급형 세액공제 대상 및 범위 13
[그림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5
[그림 2] 국내 콘텐츠 시장 구조도(현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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