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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0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과업의 범위 13
1. 공간적 범위 13
2. 시간적 범위 13
3. 내용적 범위 14
제3절 과업의 수행 절차 16
제2장 연락운임정산 문헌검토 및 수도권 철도 환경 분석 18
제1절 국내 연락운임정산 현황조사 19
1. 연락운임정산 정의 19
2. 기존 연락운임정산 검토 22
제2절 국외 연락운임정산 현황조사 33
제3절 수도권 도시/광역철도 운영 특성 및 환경 분석 35
1. 현행 여객운송약관 분석 35
2. 수도권 전철 운임제도 분석 35
3. 사회ㆍ경제적 현황 및 특성분석 42
4/2. 여객수송현황 및 특성분석 51
5/3. 시설구조(지상, 지하 등) 및 신규환승역 조사 55
제4절 수도권 도시/광역철도 운영 특성 변화 및 그에 따른 전망 58
1.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 변화 58
2. 수도권 도시철도 변화에 따른 전망 59
제3장 분석 입력자료 구축 61
제1절 수도권 철도 네트워크 데이터 구축 62
1. 기본 사항 62
2. 네트워크 데이터 수집 66
3. 네트워크 데이터 구성 69
4. 분석 기간에 따른 네트워크 구성 72
제2절 이용자 경로선택 설문조사 73
1. 설문조사 개요 73
2. 설문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론 73
3. 설문조사 결과 77
4. 경로탐색모형(EVL) 고도화 79
제4장 최적환승경로 추정방안 제시 80
제1절 최적환승경로 추정 방법론 기존 연구 및 사례조사 81
1. 국내 연구 및 사례 81
2. 국외 연구 및 사례 87
3. 기존 연구 및 사례조사 시사점 94
제2절 최적환승경로 추정방안 개발 96
1. 도시철도 승객 이동경로 추적 방법 96
2. SEVL 알고리즘 101
제3절 최적환승경로 추정방안 검증결과 107
1. 역별 접근시간/환승시간/하차시간 분포 검증 107
2. 승차역-하차역별 검증결과 111
3. 기존모델과의 성공률 비교분석 115
제4절 시사점 및 소결 117
제5장 연락운임정산 배분규칙 설정 118
제1절 연락운임 정산규칙의 개요 119
제2절 연락운임 정산규칙을 위한 기본원칙 방향 120
1. 통행 대칭성 분석 120
2. 통행 비대칭성에 의한 비합리성 검토(예시 분석) 124
3. 수도권 도시/광역철도 내 복합경로의 증가 125
4. 연락운임정산의 기본원칙 127
제3절 기본운임 배분규칙 검토 128
제4절 지상/지하 가중치 적용 검토 130
1. 지상/지하 가중치 적용 기존문헌 검토 130
2. 종합 및 검토의견 131
제5절 중전철/경전철 가중치 적용 검토 133
1. 중전철/경전철 가중치 적용을 위한 기존문헌 검토 133
2. 종합 및 검토의견 135
제6절 수송기여도 검토 및 AHP 기반 산정방안 136
1. 2015~2017년 연락운임정산의 수송기여도 산정의 합리성 검토 136
2. 수송기여도 산정을 위한 기존연구 검토 136
3. AHP분석 기법 137
4. AHP기반의 수송기여도 산정방안 제시 140
제7절 경계역 처리방안 검토 146
1. 경계역 정산방안 관련 판례 검토 및 기관별 의견수렴 146
2. 경계역 정산방안 제시 148
제8절 1회권 및 정기권 정산방안 150
제9절 전수화 방안 및 기타 정산규칙 152
1. 전수화 방안 제시 152
2. 기타 정산규칙 154
제6장 연락운임정산 배분규칙 대안 및 배분결과 156
제1절 연락운임 정산금액 산출 개요 157
1. 연락운임 정산금액의 산출 원칙 157
2. 연락운임 정산금액의 산출절차 157
3. 연락운임 정산의 대안 설정 160
제2절 연락운임 정산금액 산출 결과 162
1. 연락운임 정산금액 산출 결과 총괄표 162
2. 대안별 연도별 연락운임 정산금액 산출결과 164
제7장 주기적 정산체계 도입방안 검토 176
제1절 주기적 정산체계의 배경 및 목적 177
1. 연락운임정산의 변천사 177
2. 주기적 정산체계의 필요성 178
제2절 주기적 정산체계 도입을 위한 방향 제시 180
1. 정산 주체 및 참여기관 구성 180
2.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이원화 182
3. 주기적 정산체계 도입을 위한 로드맵 제안 182
제3절 1일 단위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수행방안 184
1. 입력자료 및 최적환승경로 추정방안 184
2. 배분규칙 설정 185
3. 갸중치 및 수송기여도 187
제4절 연차별 연락운임정산(보안용역) 수행방안 188
1. 연차별 연락운임정산(보완용역) 개요 188
2. 입력자료 최신화 방안 및 표본기간 선정 189
3.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고도화 및 안정화 방안 검토 190
제5절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시스템 구축 191
1. 연락운임정산 시스템 구축 개요 191
2. 1일 단위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수행절차 192
제6절 기관간 상호협력 방안 제언 193
제8장 결론 194
참고문헌 197
[부록 1] 지하철 경로선택에 관한 설문조사지 200
[부록 2] 수송기여도 산정을 위한 AHP 설문조사지 213
PART 1. 설문 설명자료 216
1. AHP 평가구조 및 평가내용 216
2. 평가항목별 현황 및 분석결과 218
PART 2. 설문 설명자료 225
1. AHP 설문 응답 시 유의사항 225
2.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가중치 선정) 226
3. AHP 평가를 위한 설문(평점 부여) 229
[부록 3] 연락운임정산 협의체 회의록 233
[부록 4] 수도권 철도 연락운임의 주기적 정산체계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261
Ⅰ.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개요 264
1. 주기적 정산체계의 배경 및 목적 264
2. 정산 주체 및 참여기관 구성 268
3.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이원화 270
4. 주기적 정산체계 구축을 위한 방향 270
Ⅱ.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입력자료 구축 271
1.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을 위한 입력자료 개요 271
2. 교통카드 데이터 271
3. 철도 네트워크 데이터 272
4. 설문조사 데이터 275
5. 열차 로그데이터 275
Ⅲ.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최적환승경로 추정방안 276
1.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최적환승경로 개요 276
2. EVL(Effective Vector Labeling) 알고리즘 277
3/2. 경로선택모형(로짓모형) 278
Ⅳ. 주기적 연락운임정산의 배분규칙 279
1. 배분규칙의 개요 279
2. 기본운임 배분규칙 279
3. 추가운임 배분규칙 280
4. 가중치 및 수송기여도 280
5. 별도 정산규칙 281
Ⅴ. 연차별 연락운임정산(보완용역) 방안 282
1. 연차별 연락운임정산(보완용역) 개요 282
2. 입력자료 최신화 방안 및 표본기간 선정 282
3.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고도화 및 안정화 방안 검토 283
Ⅵ. 연락운임정산 시스템 구축 284
1. 연락운임정산 시스템 구축 개요 284
2. 1일 단위 주기적 연락운임정산 수행절차 285
[부록 5] 노선 동등배분 대안을 위한 노선 구분 기준 286
그림 1-2-1/그림 2-1-1. 과업의 내용적 범위 15
그림 2-1-1. 수도권 통합요금제 기본 개요 19
그림 2-1-2. 회기역-용산역 연락운송 경로 및 운임 정산 배분 예시 21
그림 2-1-3/그림 2-3-2. 정산규칙 1안 개념도 24
그림 2-1-4/그림 2-3-3. 정산규칙 2안 개념도 26
그림 2-3-1. 수도권 통합요금제에서 버스-철도 환에 따른 수입금 배분 예시 37
그림 2-3-2/그림 2-3-4. 운영기관별 수입금 대비 연락운송량 52
그림 2-3-3/그림 2-3-5. 기관별 연락운송비율 현황 53
그림 2-4-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따른 전철 네트워크 변화 59
그림 2-4-2. 서울시 도시철도기본계획 59
그림 2-4-3. 서울시 도시철도 접근수단 통행거리 분포 60
그림 4-1-1. 서울교대역 중심 Dial 알고리즘 네트워크(정동재, & 장수은, 2014) 81
그림 4-1-2. 스케줄 기반 열차조합 추정(Hong et al., 2016) 82
그림 4-1-3. 유사경로 탐색 알고리즘(이미영, 2017) 83
그림 4-1-4. 경로선택 모형 파라미터(양수정 & 이장호, 2018) 84
그림 4-1-5. 경로선택 및 통행배정 모델(Cheon et al., 2019) 85
그림 4-1-6. Train Choice Algorithm(Cho .S. H et al. 2022) 86
그림 4-1-7. 경로별 확률밀도(Sun, Y. & Xu, R., 2012) 87
그림 4-1-8. Depth-first traversal 알고리즘(Si et al., 2013) 88
그림 4-1-9. Overview of the route deduction method for a single day d of data(Hurk et al., 2014) 89
그림 4-1-10. 열차다이어그램 및 혼잡도(Zhao., 2016) 90
그림 4-1-11. 개인 이동 예측 알고리즘 모식도.(Zhao et al., 2018) 91
그림 4-1-12. 열차 내 승객의 이동 프로세스와 파라미터들(Li et al., 2018) 92
그림 4-1-13. 개인 이동 예측 알고리즘 모식도.(Zhao et al., 2018) 93
그림 4-2-1. 지하철 승객의 통행시간 구분 96
그림 4-2-2. 승차 및 하차 이용객 특성 비교 99
그림 4-2-3. SEVL 알고리즘 개념도 101
그림 4-2-4. Gamma 분포 확률밀도함수 103
그림 4-3-1. 천호역 5호선 하행 접근시간 히스토그램 108
그림 4-3-2. 올림픽공원역 5호선 하행→9호선 상행 환승시간 히스토그램 109
그림 4-3-3. 신논현역 9호선 상행 하차시간 히스토그램 111
그림 4-3-4. 천호-신논현 통행시간 히스토그램 113
그림 4-3-5. 경로선택의 극단성 및 기존모델과 SEVL모델 비교 116
그림 5-2-1. 건대입구역 → 신논현역 오차 분석 122
그림 5-2-2. 신논현역 → 건대입구역 오차 분석 122
그림 5-2-3. 통행대칭성 행렬대응의 차이 예시 123
그림 5-2-4. 철도 연락운임 통행 예시 124
그림 5-2-5. 초승기관 우선배분 90% 기준 124
그림 5-2-6. 탑승거리 비례 90% 기준 124
그림 5-2-7. 단일경로에서 통행 대칭성 가정 상황 125
그림 5-2-8. 복합경로에서 통행 대칭성 가정 상황 125
그림 5-4-1. 지상/지하 가중치 문헌검토 종합 132
그림 5-5-1. 중전철/경전철 가중치 문헌검토 종합 135
그림 5-6-1/그림 5-1-2. 수송기여도 산정을 위한 문헌검토 요약 137
그림 5-6-2/그림 5-6-1. AHP기법을 활용한 수송기여도 계층 설계 141
그림 5-7-1. 초승기관 선취 배분규칙 내 경계역 예시 148
그림 5-7-2/그림 5-7-3. 인ㆍ㎞ 비율 배분규칙 내 기관 영업노선 기준 배분 예시 148
그림 5-7-3/그림 5-7-2. 인ㆍ㎞ 비율 배분규칙 내 실제 유지/관리 노선 연장 기준 배분 예시 149
그림 5-9-1. '21년 4분기 기준 전수화 방안 예시 153
그림 5-9-2. '21년 4분기 기준 주별 보정 전수화 방안 예시 153
그림 6-1-1. 연락운임 정산금액의 산출절차 158
그림 6-1-2. 연락운임정산 대안 적용 예시 시나리오 160
그림 6-1-3. 연락운임정산 대안별 적용 예시 161
그림 7-1-1. 연락운임정산 진행 프로세스 178
그림 7-2-1. '18~'21 수도권 연락운임정산 정산협의체 구성 181
그림 7-2-2. 주기적 정산체계 구축 절차(안) 183
그림 7-5-1. 연락운임정산 시스템 구조 예시 191
[부록 2] 수송기여도 산정을 위한 AHP 설문조사지 222
[그림 1] 총 수송실적 대비 연락운송 수송실적 비율 222
[그림 2] 수도권 철도 노선도 224
[그림 3] 평가 예 225
[그림 4] 제1계층 중요도 평가 226
[그림 5] 제2계층 중요도 평가(인프라 공급수준) 227
[그림 6] 제2계층 중요도 평가(수송실적) 227
[그림 7] 제2계층 중요도 평가(네트워크 연계성) 228
[부록 4] 수도권 철도 연락운임의 주기적 정산체계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264
[그림 1]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 내 수단간 정산(1차) 및 연락운임정산(2차)의 개념 264
[그림 2]/[그림 1] 연락운임정산 진행 프로세스 267
[그림 3]/[그림 1] 연락운임정산 정산협의체 구성('18~'21) 269
[그림 4]/[그림 1] 연락운임정산을 포함한 수도권 통합정산 시스템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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