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CHAPTER 1. 「특별기획」 AI 리터러시 교육 5

챗GPT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우선 많이 적극적으로 다양하게 써 보자" / 오세욱 7

왜 지금 AI 리터러시 교육인가: 내 삶에 들어온 인공지능, '모르면 독, 알면 약' / 김현철 12

디지털 미래의 동반자 AI, 그리고 사용자의 역할: '지피지기'면 AI는 인류의 유능한 친구! / 이준환 17

해외 AI 교육 정책 동향과 시사점: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 AI 리터러시 교육은 미흡 / 황현정 21

CHAPTER 2. 「인터뷰/대담」 미ㆍ리ㆍTalk: 코로나19 이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 미디어 과의존, 소통 역량은 하락... 성찰과 표현 기회 늘려야 / 김아미;강용철;김광희 27

CHAPTER 3. 「교육현장」 미디어교육, 들여다보기 39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수업 현장: 미디어를 도구로 활용하고 즐겨 보아요! / 박미영 41

챗GPT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수업 준비: 금 나와라, 뚝딱? 준비 시간 줄었지만...아직은 '글쎄' / 김광희 47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메타버스 미술 수업: '수동적 감상자'에서 '능동적 참여자'로 / 이재예;이정은 51

CHAPTER 4. 「기획연재」 미디어 바로알기: 미디어의 소수자 재현_노인과 장애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다양성의 가치' 가르치자 / 강진숙 57

CHAPTER 5. 「포럼ㆍ행사/동향」 미디어 리터러시, 지금 우리는 63

책 소개-'포스트매스미디어: 연관성 위기에서 초위기로' - 초연결 사회와 소셜 미디어 성장의 역설 / 김용찬 65

서울교육포럼 '챗GPT 시대, 현장 교사에게 묻다':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학교를 준비하며 / 오은영 69

CHAPTER 6. 「해외사례+」 미디어교육과 만나다 75

미국-생성형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민주주의 위협하는 AI 허위정보 꼼짝마! / 박유신 77

영국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젝트 사례로 보는 미디어 교육의 방향: 직접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뛰어든 미디어 조직 / 한지유 82

표목차

왜 지금 AI 리터러시 교육인가: 내 삶에 들어온 인공지능, '모르면 독, 알면 약' / 김현철 15

[표 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기초 소양과 개념(안) 15

챗GPT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수업 준비: 금 나와라, 뚝딱? 준비 시간 줄었지만...아직은 '글쎄' / 김광희 48

[표 1] 인터넷 활용 수업 준비와 챗GPT를 활용한 수업 준비 단계 비교 48

[표 2] 챗GPT를 활용해 완성된 수업 지도안 50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메타버스 미술 수업: '수동적 감상자'에서 '능동적 참여자'로 / 이재예;이정은 52

[표 1] 디지털 리터러시 핵심 역량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구성안 52

CHAPTER 4. 「기획연재」 미디어 바로알기: 미디어의 소수자 재현_노인과 장애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다양성의 가치' 가르치자 / 강진숙 61

[표 1] 미디어의 노인 재현 방식 61

[표 2] 미디어의 장애인 재현 방식 62

서울교육포럼 '챗GPT 시대, 현장 교사에게 묻다':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학교를 준비하며 / 오은영 71

[표 1] 챗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의견 71

미국-생성형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민주주의 위협하는 AI 허위정보 꼼짝마! / 박유신 79

[표 1] PBS 러닝미디어 제공 AI 관련 수업안 79

[표 2] NLP 제공 AI 관련 수업안 80

영국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젝트 사례로 보는 미디어 교육의 방향: 직접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뛰어든 미디어 조직 / 한지유 83

[표 1] 연구 대상: 5개 뉴스 리터러시 단체 및 프로젝트 83

그림목차

해외 AI 교육 정책 동향과 시사점: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 AI 리터러시 교육은 미흡 / 황현정 23

[그림 1] AI4K12의 인공지능에 대한 다섯 가지 핵심 가이드라인 23

서울교육포럼 '챗GPT 시대, 현장 교사에게 묻다':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학교를 준비하며 / 오은영 71

[그림 1] 교원의 챗GPT 관심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