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영상콘텐츠 산업 현황 5

Ⅱ. 국내 영상콘텐츠 산업 위기론 8

1. 영화산업 위기론 8

2. OTT 산업 위기론 14

Ⅲ. 위기 개선 방향 24

1. 영상콘텐츠 산업내 자본 순환 촉진 24

2. 드라마 산업의 투자시스템화 24

3. 선결 과제 28

Ⅳ. 결론 및 시사점 31

표목차

〈표 1〉 한국영화 해외수출액 추이 9

〈표 2〉 드라마 제작비 조달 방식 26

〈표 3〉 넷플릭스 프로그램별 글로벌 시청시간 통계 (2023년 1월~6월) 30

그림목차

〈그림 1〉 세계 영상콘텐츠 시장 규모 5

〈그림 2〉 한국 영상콘텐츠 시장 규모 5

〈그림 3〉 세계 영상콘텐츠 시장 성장률 5

〈그림 4〉 한국 영상콘텐츠 시장 성장률 5

〈그림 5〉 세계 영상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6

〈그림 6〉 한국 영상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6

〈그림 7〉 한국 영화산업 매출액 구성 8

〈그림 8〉 국내 영화관 관객수 추이 10

〈그림 9〉 국가별 영화관 매출 규모 상위 10위 (2022년) 11

〈그림 10〉 한국영화 평균 수익률 추이 11

〈그림 11〉 국가별 영화관람료 인상률 (2017년 이후 5년간) 12

〈그림 12〉 글로벌 OTT 시장 성장 전망 14

〈그림 13〉 세계 OTT 시장점유율 및 추이 (2023년 2분기 기준) 15

〈그림 14〉 세계 OTT 지역별 이용률 현황 16

〈그림 15〉 글로벌 OTT 국가별 점유율 현황 16

〈그림 16〉 동남아 OTT 시장에서 VIU의 실적 (2023. 3분기 기준) 16

〈그림 17〉 국내 OTT 이용 순위 (2023년 8월 기준) 18

〈그림 18〉 국내 OTT 시장점유율 18

〈그림 19〉 유료 OTT 구독자 평균 구독 수 18

〈그림 20〉 국내 OTT 티빙과 웨이브 주주 구성 및 실적 19

〈그림 21〉 글로벌 미디어테크 기업 연간 콘텐츠 투자액 21

〈그림 22〉 국내외 주요 OTT 기업 관련 부문 손익 22

〈그림 23〉 한국영화 메인투자 시스템 구조 25

〈그림 24〉 드라마 투자 파이낸싱 구조 변화 방향 (예시적)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