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2

1. 배경과 문제제기 3

가. 아동의 사회ㆍ정서발달 지원 필요성 증대 3

나. 아동의 사회ㆍ정서발달 지원의 한계 3

2.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지원 현황 4

가. 사회ㆍ정서 발달 지원 대상 아동 구분 4

나. 연령별 지역사회 유관기관 서비스 지원 내용 4

3.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지원에 대한 부모의 요구 5

가. 부모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대한 인식 6

나. 부모가 인식하는 중요한 발달 및 양육 영역 8

다. 부모의 사회ㆍ정서발달에 대한 우려 9

라. 난점 수준별 부모의 자녀의 사회ㆍ정서발달에 대한 우려 12

4. 정책 제언 14

가. 모든 아동을 위한 사회ㆍ정서 발달지원 강화 방안 14

나. 사회ㆍ정서 발달지원 서비스 내실화 방안 15

다. 부모 대상 사회ㆍ정서 발달 인식강화 및 홍보 방안 15

참고문헌 17

[표 1] 사회ㆍ정서 학습의 인지도 6

[표 2] 사회ㆍ정서 학습의 필요성 6

[표 3] 자녀의 사회ㆍ정서 증진을 위해 하는 노력 7

[표 4] 중요하게 생각하는 양육 영역 8

[표 5] 자녀의 사회ㆍ정서 발달 영역 중 가장 발전시키거나 도와주고 싶은 영역 9

[표 6] 자녀의 사회ㆍ정서발달 관련 우려 경험 10

[표 7] 자녀의 사회ㆍ정서발달 관련 걱정 내용(복수응답) 11

[표 8] 영유아 난점기준 그룹별 자녀의 사회ㆍ정서발달 영역 중 개선 희망 영역 12

[표 9] 초등저 난점 기준 그룹별 자녀의 사회ㆍ정서발달 영역 중 개선 희망 영역 13

[그림 1] 아동 사회ㆍ정서 발달지원 서비스의 대상에 따른 분류 4

[그림 2] 사회ㆍ정서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 유관기관 지원 체계 5

챗봇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