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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2

Ⅰ. 서론 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가. 연구의 배경 4

나. 연구의 목적 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Ⅱ. 이론적 논의 7

1. 반려동물 친화도시의 의의 7

가. 반려동물의 의의 7

나. 동물친화도시의 개념 8

2. 동물친화도시 관련 법령 및 계획 11

가. 국정과제 11

나.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22~2031) 13

다. 제2차 동물복지 종합계획(2020~2024) 17

라.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 21

마. 강원도 동물복지 제2차 5개년 계획('20~'24) 23

바. 조례 26

Ⅲ. 횡성군 지역 특성 및 여건 28

1. 검토 대상 및 범위 28

가. 이론적 분석틀 및 분석 범위 28

2. 정치적 여건(P) 28

가. 횡성군 민선 8기 공약사항 28

3. 경제적 여건(E) 31

가. 산업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31

나.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 33

4. 사회적 여건(S) 33

가. 인구 현황 및 가구 구성 33

나. 횡성군 반려동물 등록 현황 35

5. 기술적 여건(T) 37

가. 반려동물 연관산업 37

나. 반려동물 연관 교육 및 연구기관 40

Ⅳ. 타 지자체 사례 44

1.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문화체육관광부ㆍ한국관광공사) 44

가. 사업 개요 44

나. 2023년 선정지역: 울산광역시, 충남 태안군 45

다. 2024년 선정지역: 경기 포천시, 전남 순천시 47

2. 자체 추진 지자체 48

Ⅴ. 반려동물 친화도시 조성 방안 50

1. 농림축산업 연계를 통한 펫푸드 개발 50

가. 수요맞춤형 펫푸드 개발 50

나. 펫푸드와 체험 프로그램의 연계 50

2. 반려동물 친화 인프라 구축 51

가. 지역 관광지 측면 51

나. 일반시설 측면 51

3. 반려동물 관광 프로그램 개발 52

4. 반려동물/반려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52

참고문헌 54

표목차 7

〈표 1〉 「동물보호법」상 동물 관련 개념 7

〈표 2〉 강원 관광권역의 전략별 발전방향 17

〈표 3〉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 4대 주력산업 22

〈표 4〉 산업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현황 31

〈표 5〉 횡성군 읍ㆍ면별 세대 및 주민등록 인구 현황(2021년 기준) 34

〈표 6〉 횡성군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2021년 기준) 34

〈표 7〉 강원도 반려동물 등록 현황(2022년 기준) 36

〈표 8〉 횡성군 내 반려동물 연관산업 업체 현황 37

〈표 9〉 횡성산 농산물을 활용한 펫푸드 개발 사례 40

〈표 10〉 상지대학교 동물자원학과 전공 분야 41

〈표 11〉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 학과 42

〈표 12〉 영서고등학교 동물자원과 교과과정 42

그림목차 6

〈그림 1〉 연구 개요 6

〈그림 2〉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Best-Practice Model 10

〈그림 3〉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전략 11. 국민과 함꼐하는 일류 문화매력국가를 만들겠습니다"의 세부 국정과제 12

〈그림 4〉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비전, 목표, 6대 추진전략 14

〈그림 5〉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전략1. 매력적 관광자원 발굴"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15

〈그림 6〉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5대 광역연합관광권 16

〈그림 7〉 동물복지 종합계획(2020~2024):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 20

〈그림 8〉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의 목표체계 21

〈그림 9〉 강원도 동물복지 제2차 5개년 계획('20~'24): 비전 및 목표체계 25

〈그림 10〉 횡성군 군정방향 30

〈그림 11〉 지역경제 및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 33

〈그림 12〉 횡성군 가구 유형별 세대 비중 변화 추이 35

〈그림 13〉 신활력플러스사업의 비전-사업전략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