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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 고교학점제 추진 핵심 배경과 필요성(교육부 발표 안) 1
가.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안)〉(2017.11.27) 1
나.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2019.11.7) 1
다.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2021.2.16) 1
라.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계획(안)〉(2021.8.23) 1
2.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또는 책임 교육 2
가. 책임교육의 도입 배경과 성격 2
나.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현실 2
다. 형식적 책임교육의 위험 4
3.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 의문 5
가. 발달 단계와 학습 연계성의 괴리 5
나. 대학입시와 교육과정 5
다. 공동체 교육의 약화 6
라. 구조적으로 차별이 내재된 제도 6
4. 극단적 과목 선택 교육과정이 학생 맞춤형 교육? 미래 역량 키울 수 있다? 잠자는 교실을 깨운다? 7
가. 진로 탐색과 설계는 사라지고 조기 선택만 강요되는 고교학점제 7
나. 현실과 제도의 괴리 8
다. 교육과정의 한계 8
라. 선택권은 있지만 선택할 수 없는 과목 9
마. 학급 공동체 붕괴 9
바. 핵심 문제 제기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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