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학교경영 분과 6

줄탁동시(啐啄同時) 깨움경영으로 다행복 학교 만들기 / 채도병 8

신뢰받는 학교,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휘경 SㆍBㆍS 교육 실천 / 서정업;유재운 12

3ㆍJOYs 프로젝트로 맛과 멋을 창조하는 참기술인 육성 / 김경수;김선영 17

역량을 키우는 교육, 나눔으로 성장하는 5C 교육으로 행복한 학교 / 나병후;안상묵 21

A.P.T.P.(Active Power Team Project)를 활용한 창의적인 직업 인재육성 및 취업률 Level Up / 최인웅;우인택 26

Part 02. 교수ㆍ학습 분과_직무수행능력 영역 33

Step by step 단계별 구조화를 통한 제선실무 기초역량 강화 / 김혜림 35

AㆍNㆍSㆍWㆍEㆍR 학습모형을 통한 자기주도적 제어시스템분석능력 신장 / 오유득 39

NCS교과 융합을 통한 직무능력 강화 프로젝트 수업 / 천영석;강한아 43

MOVIE 수업방법을 통한 NCS 밀링가공 실무능력 향상 / 김지혜;김종민 47

소소한 변화로 확실한 행복을 주는 수업 연구 / 유숙상;김아람 52

BASIC 수업모형을 통한 자동제어시스템운용 직무수행능력 향상 방안 연구 / 배재혁;김종배 56

C++ 교수ㆍ학습 모형 적용으로 NCS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이수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박건태;이용호 63

PㆍK 학습방법을 적용한 NCS 선반가공 실무능력 향상 / 김경호 68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S.M.A.R.T한 조리학도 양성 방안 / 박은혜;박재희 73

NCS 모형을 적용한 건축+전기 한 창의융합 프로젝트 수업 / 권영성;김준혁 77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기술력 향상을 위한 과정평가형 프로젝트 [스마트팩토리] / 권오석;김기홍 82

PBL 학습방법을 통해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NCS 기계요소설계 수업 연구 / 나윤재;이재환 88

교ㆍ수ㆍ평ㆍ기 일체화를 통한 홈IoT음성인식시스템 개발모형 구안 및 적용 / 설금숙 93

Part 03. 교수ㆍ학습 분과_직업기초능력 영역 97

Make ME Up! 메이크업과 다문화 윤리(Multi-culture Ethics) 융합을 통한 인성 바른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성 / 이준;김률리 99

BASE 융합수업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up (미술ㆍ전기 융합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 김미영;김우태 104

4CHA수업으로 직업교육을 프로그래밍하다!!! / 이혜란;정홍희;김영민 108

배움중심 R.E.A.D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 / 노명화 116

TSI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ㆍ융합형(6C) 인재 양성 / 박정훈 121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 / 손상옥;조미정;이하얀 126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 프로젝트 학습으로 NCS 실무능력 강화 방안 / 김시론;강년태;권현옥 131

결혼공간 장식과 역사가 만나 펼치는 클래시컬 웨딩 꽃장식 모의결혼식 프로젝트 / 황인형;윤세병 135

Part 04. 교수ㆍ학습 분과_인성ㆍ기초학력 영역 139

상ㆍ상ㆍ상 맞춤형 프로젝트를 통한 수산ㆍ해운업계 취업ㆍ창업 마인드 강화 / 김지영;이수진 141

꿈ㆍ쓰ㆍ다(꿈틀꿈틀, 쓰담쓰담, 다독다독) 프로젝트를 통한 인성 함양 및 국어기초학력 신장 / 이제창 146

'동상이몽(同床異夢)'들을 위한 인성중심 NCS 음악수업 / 여수아 150

[부록] 2018년 전국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학교경영 및 교수ㆍ학습 연구대회 입상작(분과/영역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