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목차

개회사 / 윤미향 3

환영사 / 안호영 5

환영사 / 강은미 7

환영사 / 이수진 9

인사말 / 이재진 11

인사말 / 신필균 13

축사 / 이정식 15

발제 17

발제 1.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권 보호 / 권오성 17

1. 들어가며 18

2. 콜센터 근로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개선방안 19

3.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을 확보할 수 있는 사무공간의 보장 26

4. 콜센터 노동자의 일터에서의 인격권 보장 45

5. 맺으며 51

발제 2. 콜센터의 단체교섭과 고용승계 / 박은정 53

1. 콜센터노동의 현황 54

2. 콜센터노동과 단체교섭 57

3. 용역업체의 변경과 고용승계 59

4. 실효적 근로감독 60

사례발표 : 플랫폼 콜센터 노동환경 실태조사 발표 / 최재혁 62

1. 조사 배경과 방법 63

(1) 조사 배경 63

(2) 조사 방법 63

(3) 응답 결과 63

2. 주요 응답 내용 63

(1) 기본정보 63

(2) 노동조건 64

(3) 임금 65

(4) 감정노동 65

(5) 작업장 환경에 대한 만족도 66

3. 소결 66

토론 67

토론 1. 휴게실 없는 콜센터의 열악한 노동환경 / 조지훈 67

토론 2. 콜센터 고용구조의 변동성 / 연승훈 70

1. 지부 설립배경 71

2. 콜센터 고용구조의 변동성 71

3. 발제에 대해 72

토론 3. 건강권과 노동실태 개선을 위한 토론 / 양승엽 73

I. 콜센터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논의의 의의 74

II. 건강권과 인격권을 중심으로 한 사전적·사후적 방법 74

III. 노동실태 개선 제언에 대한 토의 76

토론 4. / 오영민[내용없음] 78

[뒷표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