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지]
제87차 한국관광학회 부산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개회사 / 정병웅
개회사 / 서원석
환영사 / 오거돈
축사 / 박양우
대회사 / 조미나
프로그램 일정(Program at a Glance)
목차
SPECIAL SESSION 1. 부산광역시 스마트투어리즘(Smart Tourism in Busan) 22
스마트관광 연구 방향 / 정남호 23
I. 스마트 관광 24
II. 여행의 변화 25
III. 연구영역 28
IV. 스마트관광의 과제 32
부산시 스마트관광을 위한 블로체인 서비스 사례 / 김동욱 36
사람, 문화, 정보를 연결하는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 이종훈 52
01. 사업개요 53
02. 사업 추진내용 55
스마트관광도시 / Chulmo Koo 79
SPECIAL SESSION 2. 공유숙박 법·제도 개선방안(Improvement Plan on Law & Regulation of Shared Accommodation Service in Korea) 89
공유숙박의 사회적 영향 및 법제도 개선방안 - 공유숙박의 효과를 중심으로 / 음성원 90
[요약] 90
I. 서론 90
II. 공유숙박의 사회적 영향 91
III. 공유숙박의 법제도 개선 방안 96
IV. 결론 99
공유숙박업 법·제도 / 김형곤 101
KEYNOTE SESSION : 지속가능한 지역 관광 및 MICE 산업 경쟁력 강화(For Substantiality and Competitiveness in MICE Industry : Global Tourism and MICE Destination, Busan) 110
SPECIAL SESSION 3. 수요 관점에서의 관광숙박 유형(Tourist Accommodation Types : A Demand Perspective) 112
수요자 관점에서의 관광 숙박시설 유형 및 수급분석에 대한 이해 / 이슬기 113
연구 요약 114
1. 관광객 이용 숙박시장 범위 116
2. 설문조사 설계 120
3. 숙박유형 실증조사 121
4. 숙박 수급모형 분석 126
5. 결론 및 제언 134
SPECIAL SESSION 4. 2030부산월드엑스포(Busan World EXPO 2030) 137
월드 엑스포와 개최도시 / 최재철 138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통한 부산대개조 140
1. 부산의 성장과 북항 141
2. 부산월드엑스포 구상 145
3. 엑스포를 통한 부산대개조 155
SPECIAL SESSION 5 160
부산 IR(Integrated Resort) 도입 논의와 개발 방안 / 윤태환 161
복합리조트와 국가 및 지역사회 : 경제적·사회문화적·환경적 영향을 중심으로 / 김상혁 175
01. 복합리조트 시대의 개막 175
02. 국내 복합리조트 현황 180
03. 복합리조트가 국가 및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83
04. 복합리조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언 191
일반논문세션 193
2월 7일(금요일) 10:30-12:00 193
관광개발을 통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지역주민 태도 연구 / 김지혜 ; 이상호 194
베트남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도티휴엔쩐 ; 신지민 ; 최규환 198
스마트워크 품질이 업무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 김혜경 ; 양위주 202
도시재생사업 수혜지역 거주민의 순응연구 / 이채완 ; 이상호 205
관광객의 로하스 관광동기에 관한 연구 / 최복룡 ; 조시영 ; 전재균 209
흰여울문화마을의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 김영원 ; 이광국 ; 전재균 213
몽골 자연관광지 방문 한국인 관광객들의 주관성 연구 / 히식체렝 ; 이상호 217
농촌체험관광 참가자들의 선호도 분석 - 경남 하동 지역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중심으로 / 정봉선 ; 김미정 ; 유형숙 221
객잔(客殘)의 고객체험이 지각된 가치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지역문화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양조예 ; 윤태환 225
업무시간 외 SNS를 통한 업무전달이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WLB에 미치는 영향 :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The Influence of Work Delivery using SNS out of Duty Hours on Job Stress, Burnout and WLB : Focused on hotel employees) / 최수석 ; 윤태환 229
LCC항공사 승무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혜은 ; 양위주 232
Investigating the roles of passengers' involvement in cause related marketing and brand consciousness : Moderated mediation analysis in the airline industry / 김수정 ; 김인신 236
축제품질, 진정성, 행동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 2019 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 강현우 ; 이상호 240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축제 서비스품질의 평가에 관한 연구 : 문화예술축제와 생태자연축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민형 ; 강삼 ; 추승우 244
LDA기반 토픽추출 및 토픽별 감성분석을 이용한 한국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오피니언 분석 / 야오즈옌 ; 홍태호 249
Does Online Review really reflect tourist opinion - Sentiment analysis of LA's hotels and restaurants / Olga Chernyaeva ; Taeho Hong 253
2월 7일(금요일) 13:00-14:10 257
행태조사와 설문조사 결과 비교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 울산 태화루를 사례로 하여 / 유영준 258
개인가치를 통한 배낭여행자의 의사결정과정 분석 -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 김도훈 ; 김남조 262
나홀로 여가활동의 동기가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가능성의 영향관계 / 배소희 267
관광교육 분야의 연구동향에 관한 분석과 연구방향 - KCI 관광분야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 윤동환 ; 김병용 272
관광맥락에서의 키오스크 사용 동기 및 제약 요인 탐색 - 혼합적 연구방법 적용 / 엄태휘 ;이주미 ; 김현지 ; 정남호 276
관광지에 대한 내·외국인 관광객의 온라인 리뷰 비교 분석 - TripAdvisor.Com 리뷰를 중심으로 / 김은미 ; 구철모 ; 정남호 280
소득계층에 따른 소비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구·경북지역 한우전문점을 중심으로 / 김창일 ; 전병길 ; 김영중 284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푸드테크 인식에 관한 분석 / 김윤아 ; 차성미 288
개인 선호 기반 최적 푸드투어리즘 일정 추천 알고리즘 개발 / 이우진 ; 박성화 ; 곽성일 ; 고영대 292
수단-목적 사슬이론과 APT 래더링 방법을 적용한 한식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소비가치 분석 - Y세대를 중심으로 / 주현철 ; 한경수 296
외식기업의 자본구조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용재 ; 홍미영 299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부산 야간관광 인식분석 / 김성민 ; 이훈 303
2월 7일(금요일) 17:10-18:20 307
Spatial Stochastic Frontier AnaIysis(SSFA)를 적용한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의 효율성 분석 / 송희원 ; 신채현 ; 김상혁 308
빅데이터를 이용한 카지노 VIP고객 보상프로그램이 게임수익에 미치는 영향 / 김정효 ; 신채현 ; 정서윤 ; 김상혁 312
부산 MICE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방안 모색 - 자체브랜드행사를 통한 경쟁우위 구축에 관한사례연구 / 권장욱 ; 강석호 ; 김지우 316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한 사회자본 영향요인 분석 - 국내 학술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 김정헌 320
글로벌 전시회 브랜드와 전시 서비스 품질이 재참가의도와 프리미엄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 기대일치모델을 중심으로 / 김윤정 ; 구철모 323
항공 여행객의 이타주의가 인스타그램 셀피포스팅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목표지향모델(MGB)을 활용하여 / 고민환 ; 이충기 327
프랜차이즈 수명주기에 따른 가맹점주의 상생협력 인식비교 / 박희준 ; 정유경 332
음식 배달업체 배달종사자의 서비스태도와 외식업체의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반응과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현조 ; 차재빈 ; 조미나 336
국내 호스피탈리티 분야 인력양성 추이 분석 - 자격의 선도기능을 중심으로 / 김윤아 ; 민하나 340
How reviewer level and hotel rating affect review helpfulness of online reviews in small and medium-sized hotels - the case of Seoul / Sunyoung Hlee ; Yerin Yhee ; Namho Chung ; Chulmo Koo 344
SNS를 활용한 외식상품 프로모션 연구의 비판적 고찰 / 노영선 ; 이인재 348
공연축제의 체험요인이 도시브랜드이미지 및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부산 원 아시아 페스티벌(BOF)을 중심으로 / 유은정 ; 도몽원 ; 윤지환 352
2월 8일(토요일) 09:30-11:30 357
적소이론을 적용한 국내 저비용항공사 간의 경쟁관계 분석 / 변효정 ; 이병철 358
Bass의 확산모형을 활용한 MICE산업별 참가자수 수요분석 :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 조성찬 ; 류가연 ; 차재빈 363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이용자의 소비자권익 문제 경험 분석 -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 이진희 ; 김남조 367
패널모형에 의한 대기오염(미세먼지·초미세먼지)의 국내 관광수요 영향력 분석 - 실내·외 관광지 영향력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 윤성준 ; 이희찬 371
항공사 객실승무원 리더의 정치적 기술이 TMX와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 다중집단분석을 통한 직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김미영 ; 이충기 375
테크노스트레스가 직무소진, 조직갈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도현래 ; 이병철 379
종교문화관광자의 체험, 자서전적 기억, 장소애착 형성간의 관계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방문자를 대상으로 / 성효인 ; 김남조 384
공동체 민박 사업의 운용사례 연구 - 전남 강진 푸소를 중심으로 / 이은아 ; 정병웅 388
여가 개인화 현상에 대한 질적 메타 분석 / 김용수 ; 이훈 391
언어관광(Language Tourism)의 개념과 구조의 이해 / 유장환 ; 이인재 395
목적방해이론 적용을 통한 해양레크리에이션의 대인적 갈등과 사회적 가치갈등 영향요인 분석 / 홍장원 ; 최승담 401
관광이벤트와 스폰서 브랜드의 적합성이 이벤트 참여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판매촉진 혜택 시점의 조절효과 / 김기영 ; 최승담 405
지체장애인의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여행행동 분석 -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 김기완 ; 김남조 408
한복은 외국인에게 단순한 전통의상인가? - 한복 착용 여부에 따른 진정성, 관광행동, 관광만족도 차이분석 / 나카나나에 ; 이훈 413
외식기업의 마케팅 자극요인이 외식 충동구매행동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과정에서 외식 소비자의 물질주의 소비성향의 조절효과 / 시아주칭 ; 한경수 417
외식기업 종사원의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변수의 영향 / 이기성 ; 한경수 421
외식 경험가치가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기술기반 서비스 편의성의 조절효과 / 안효빈 425
노스탤지어 패키지의 인식: 뉴트로 디자인, 레트로 디자인에 따른 친숙성, 독특성, 매력성 지각 / 안소현 ; 황조혜 430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핫플레이스 이미지 연구 - 서울특별시 지역별 맛집을 중심으로 / 정의석 ; 황조혜 434
호텔 등급에 따른 AI 서비스 로봇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이 서비스 실패에 미치는 영향 - 퍼지셋 질적 비교 분석을 활용하여 / 이현애 ; 정희정 ; 조민주 ; 정남호 439
호텔기업의 운전자본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구원일 443
지역관광개발관점에서 글로컬관광 적용에 대한 탐색적 고찰 - 남양주 관광개발을 중심으로 / 하동원 447
지역특화 이벤트를 통한 지역 MICE활성화에 대한 모색 - 전문 이해관계자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김용현 451
스마트관광도시에 대한 이해 - 체계적 문헌고찰 / 함주연 ; 구철모 ; 정남호 455
택티컬 어바니즘의 도시관광 적용가능성 탐색 연구 / 김현정 459
증강현실기술 기반 가이드가 장소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 - 이용객의 자극 추구성향 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이은지 ; 정남호 ; 구철모 464
인바운드 여행업의 저가관광 시장 분석 / 채혜정 ; 김남조 469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지각된 혜택 및 희생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최희정 ; 윤지환 473
포스터세션 477
2월 7일(금요일) 16:40~17:10 477
전시장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전시 주최자를 중심으로 / 김돈유 478
축제 일탈행동과 체면민감성의 통합적 의미 분석(The 87th TOSOK Busan International Conference) / 이경여 ; 이훈 483
접근가능한 관광(Accessible Tourism)을 위한 고객서비스 범주화 / 임지은 ; 홍서윤 487
여행에서 스마트폰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체계적 문현고찰을 중심으로(What does a smartphone mean in travel? : Focusing on Systematic Quantitative Literature Review) / 정산설 ; 이훈 493
도보관광객의 회복환경지각이 회복경험, 도보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일상적 스트레스와 도보관광지 유형의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 김송이 ; 박성호 ; 정철 499
정치적 불안정에 따른 관광객의 위험인식이 잠재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홍콩과 일본의 정치적 불안정에 따른 차이 분석 / 최영배 ; 전민지 ; 김혜선 503
Choir singing as serious leisure: narratives of North Korean defectors / Sanghee Lee ; Jinmoo Heo ; Jaeyoon Bae ; Sua Im 507
국가별 레스토랑이미지에 대한 연구 - 관광관련 특수대학원생들의 교과과정에 대한 인식 / 김민정 ; 정유경 511
와인과 한식 조화도와 선호도에 대한 연구 - 스파클링와인, 화이트와인 레드와인을 중심으로 / 최서훈 ; 정유경 516
외식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브랜드속성이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김성은 ; 정유경 520
음식 배달 서비스의 문제점과 실태조사 연구 / 구선본 ; 정유경 524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한국의 대만음식 트랜드 분석 - 블로그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 고진현 ; 정유경 528
항공사 종사원의 고객불량행동 지각이 감정소진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사회적 자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유정현 ; 박우택 ; 이병철 534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선택속성의 IPA분석과 공급사 신뢰, 미래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OPAS SellConnect을 중심으로 / 양혜란 ; 이용찬 ; 윤지환 538
호텔종사원의 무례경험이 감정소진 및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정서이 ; 전재균 542
2월 8일(토요일) 11:30~12:00 546
호텔 조직의 가치혁신문화가 지식공유와 서비스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특1급 호텔 종사원을 중심으로 / 임소이 ; 서원석 547
부정적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실패가 부정적 구전의도및 브랜드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증오를 매개효과를 / 이예주 ; 서원석 551
호텔 OTA에서의 희소성메시지가 고객의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채지원 ; 서원석 555
북한산 국립공원 탐방객의 가치가 친환경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박정연 ; 김남조 559
여행의 관계적 행복에 대한 체계적 문헌분석 - SSCI 논문을 대상으로 / 이윤주 ; 이훈 564
SNS를 통한 여행 경험 공유와 행복감에 관한 체계적 문헌 검토 : SCOPUS에 등재된 학술지를 중심으로(A Systematic Review of Studies on Sharing Travel Experi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though SNS: Based on the SCOPUS Database) / 최지원 ; 이훈 570
여행자는 어떤 자유를 느끼는가? - 여행경험의 자유에 관한 체계적 문헌 분석 / 김수용 ; 이훈 576
한류문화 콘텐츠이미지가 자아일치성 및 문화전이,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현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 원티흐엉양 ; 조미나 ; 차재빈 581
O2O 외식플랫폼 서비스특성이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급자 신뢰 및 사업자 신뢰의 조절효과 / 김병관 ; 조미나 ; 차재빈 585
신진연구자세션 589
2월 8일(토요일) 10:00~11:30 589
은퇴 후 자유시간권태는 여가정체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박창원 ; 이훈 590
시니어 모델의 크루즈 관광과 액티브 에이징 : 중노년의 여가문화와 활동적 노년에 관한 연구 / 배재윤 600
온라인 여행사에서 희소성 메시지가 다른 소비자와 경쟁 지각정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 송명근 ; 최성우 ; 문준호 604
Michigan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Visit Intention: A Study of Chinese Visitors / Jenni Lee 615
후원사 631
판권기 632
[뒷표지] 633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