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탑메뉴
처음방문이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My Library
메뉴
메뉴열기
로그인
회원가입
처음방문이세요?
주 이용 도서관 설정
내서재
야간이용 신청목록
야간이용 신청조회
상호이용 신청목록
상호이용 신청조회
검색
검색
기본검색
기본검색
전체(초록·목차·본문포함)
자료명
저자
발행자
키워드
청구기호
기본검색
전체(초록·목차·본문포함)
자료명
저자
발행자
키워드
청구기호
다국어입력
언어
한글고어
중국간체
중국번체
히라가나
가타카나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문자
그리스어
라틴문자
라틴확장-A
라틴확장-B
로마자
아르메니아어
티아나어
인도어
아랍어
베트남
신할라어
크메르어
타이어
라오어
티베트어
몽골어
노르웨이어
체코어
폴란드어
터키어
포르투칼어
키릴문자
히브리어
벵골어
이란어
기호
괄호기호
학술기호
기술기호
단위기호
일반기호
첨자
일반 구두점
화폐 기호
글자꼴 기호
여러 가지 수
도형 기호
수학연산자
수학연산자보충
닫기
상세
검색
저자명
참조
용어관계
사전
상세검색
다국어입력
언어
한글고어
중국간체
중국번체
히라가나
가타카나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문자
그리스어
라틴문자
라틴확장-A
라틴확장-B
로마자
아르메니아어
티아나어
인도어
아랍어
베트남
신할라어
크메르어
타이어
라오어
티베트어
몽골어
노르웨이어
체코어
폴란드어
터키어
포르투칼어
키릴문자
히브리어
벵골어
이란어
기호
괄호기호
학술기호
기술기호
단위기호
일반기호
첨자
일반 구두점
화폐 기호
글자꼴 기호
여러 가지 수
도형 기호
수학연산자
수학연산자보충
닫기
도움말
상세검색
자료구분
전체
도서자료
도서자료
전체
일반도서
E-BOOK
고서
세미나자료
웹자료
학위논문
학위논문
전체
학위논문
연속간행물·학술기사
연속간행물·학술기사
전체
국내기사
국외기사
학술지·잡지
신문
전자저널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전체
오디오자료
전자매체
마이크로폼자료
지도/기타자료
동영상
동영상
전체
동영상자료
국회자료
국회자료
전체
외국법률번역DB
국회회의록
국회의안정보
특화자료
특화자료
전체
표·그림DB
지식공유
저자명 참조
저자명 참조 검색
검색종류
완전일치
전방일치
후방일치
인명/단체명
저자명 참조 목록
인명/단체명을 보여주는 테이블로 선택, 대표형, 생몰정보, 이형,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생몰정보
이형(異形, Variant)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용어관계사전
저자명 참조 검색
검색종류
완전일치
전방일치
후방일치
부분일치
용어명
대표어
외국어
네이버 백과사전
용어관계사전
용어관계사전 테이블로 대표어, 동의어, 상위어, 하위어, 관련어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대표어
동의어
상위어
하위어
관련어
대립어
닫기
관련 기본어 리스트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Open API 이용안내
저작물등록 및 이용허락
저작물 이용료에 대한 안내
모바일서비스 이용안내
통합검색 이용안내
신간단행본 안내
야간이용 신청안내
전화번호 안내
닫기
탈퇴안내001
탈퇴안내001
닫기
서명
K-pop 원론 : 말, 소리, 빛, 신체성이 어우러진 21세기형 종합예술
청구기호
781.630951-24-5
저자
노마 히데키 지음
역자
발행사항
연립서가(2024)
도서요약정보보기
더보기
언어학자가 탐구한 K-POP의 근본 이론이다. 저자는 K-POP을 말(언어)+소리(사운드)+빛(시각적 조형)이 혼연일체가 된 ‘K아트’로 재정의하며, K-POP의 매력을 신체성, 한국어 소리, 다원주의, 코레아네스크라는 키워드로 정리하고, K-POP을 향한 애정과 인문학자의 통찰을 담아 K-POP의 미래를 전망한다.
목차보기
더보기
책머리에
0악장 전주곡 : 이것이 K-POP이다 K-POP 입문을 위하여
0-1 K-POP은 21세기형 종합예술이다
0-2 우선 체험하라!-입문을 위한 네 편의 동영상
0-3 K아트-목소리와 말, 소리와 빛, 그리고 신체성
1악장 K-POP은 어디에 있는가 왜 YouTube인가, 왜 MV인가
1-1 K-POP, 그 자극의 체험
1-2 K-POP은 LAVnet 시대의 음악 형태이자 아트의 형태다
1-3 왜 YouTube인가
1-4 ‘K아트’가 아트의 세계까지 변혁하고 있다
2악장 K-POP MV의 세계상 시와 이마주와 신체성
2-1 K-POP MV의 특징
2-2 ‘세계관’ 따위가 아니다, 눈부신 ‘세계상’이다
2-3 가상현실의 꿈은 후쿠시마 3·11로 붕괴됐다-그럼 K-POP은?
2-4 ‘신체성’이라는 존재 형태가 벽을 허문다-댄스와 앤틱스
2-5 ‘춤추는’ 카메라
2-6 pre K-POP에서 K-POP 고전 단계로
2-7 등장하는 새로운 세계상들
2-8 목소리와 말과 이마주와 신체성, 선명한 세계상의 최전선
3악장 K-POP의 언어 ‘랩’과 ‘라ㅂ푸’ 사이
3-1 왜 한국어 랩에 꽂히는가
3-2 음절의 내부 구조가 한국어 노래와 랩의 미학을 지탱한다
3-3 한국어 자음의 힘-K-POP 노래 소리가 튀어오른다
3-4 성문 폐쇄음은 보이지 않는 음표다-K-POP 가창의 비법
3-5 한국어 종성-영어에도 프랑스어에도 독일어에도 없는 비밀
3-6 ‘오노마토피아’로서의 한국어-의성의태어의 유토피아
3-7 한글의 꿈, 한자의 소용돌이
4악장 다성성과 복수언어성 목소리와 언어와 노래의 존재론
4-1 다성성
4-2 복수언어의 세계-멀티에스닉으로
4-3 목소리가 노래가 되는 순간-언어와 노래의 존재론
4-4 다원주의의 걸작들
5악장 K아트의 시간 변화를, 변화를, 더 많은 변화를
5-1 예정조화를 배제하라-변화라는 쾌락
5-2 K아트, 그 색채의 미학
5-3 K아트의 색채가 격렬히 진화하여 춤춘다
5-4 K아트, 색채의 만화경
6악장 K-POP이란 어떠한 존재인가 새로운 코레아네스크의 브리콜라주
6-1 ‘말’과 ‘이야기’-가사의 양극
6-2 상징시의 조각이 집적된다-변화를 지탱하는 말들
6-3 ‘새로운 코레아네스크’의 미학-목소리와 말과 소리와 빛과 신체성
6-4 존재론적인 목소리와 말의 DNA-판소리와 랩
6-5 말과 소리와 빛과 신체성의 고속 브리콜라주-K아트
7악장 K-POP은 붕괴될 것인가?
7-1 K-POP은 붕괴되는가-‘K아트’가 ‘아트’가 될 때
7-2 K-POP은 붕괴되는가-아트, J아트, C아트, S아트…그리고 K아트
8악장 K-POP을 위하여 ‘지금·이곳’에서
8-1 K아트가 세계에서 공유되기 위하여-변화와 다원성
8-2 K아트가 세계에서 공유되기 위하여-사상과 감성
8-3 K-POP, ‘지금·이곳’의 희열과 애절함
최종악장 K-POP에 영광 있으라 : 전쟁과 가장 거리가 먼 형태
연립서가판 후기
상황별, 취향별 추천 MV 리스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노마 히데키, 현대미술과 언어학을 거쳐 'K아트의 탄생'을 선언하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