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명
 K-pop 원론 : 말, 소리, 빛, 신체성이 어우러진 21세기형 종합예술
청구기호
 781.630951-24-5
저자
 노마 히데키 지음
역자
 
발행사항
 연립서가(2024)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언어학자가 탐구한 K-POP의 근본 이론이다. 저자는 K-POP을 말(언어)+소리(사운드)+빛(시각적 조형)이 혼연일체가 된 ‘K아트’로 재정의하며, K-POP의 매력을 신체성, 한국어 소리, 다원주의, 코레아네스크라는 키워드로 정리하고, K-POP을 향한 애정과 인문학자의 통찰을 담아 K-POP의 미래를 전망한다.

목차보기더보기

책머리에

0악장 전주곡 : 이것이 K-POP이다 K-POP 입문을 위하여
0-1 K-POP은 21세기형 종합예술이다
0-2 우선 체험하라!-입문을 위한 네 편의 동영상
0-3 K아트-목소리와 말, 소리와 빛, 그리고 신체성

1악장 K-POP은 어디에 있는가 왜 YouTube인가, 왜 MV인가
1-1 K-POP, 그 자극의 체험
1-2 K-POP은 LAVnet 시대의 음악 형태이자 아트의 형태다
1-3 왜 YouTube인가
1-4 ‘K아트’가 아트의 세계까지 변혁하고 있다

2악장 K-POP MV의 세계상 시와 이마주와 신체성
2-1 K-POP MV의 특징
2-2 ‘세계관’ 따위가 아니다, 눈부신 ‘세계상’이다
2-3 가상현실의 꿈은 후쿠시마 3·11로 붕괴됐다-그럼 K-POP은?
2-4 ‘신체성’이라는 존재 형태가 벽을 허문다-댄스와 앤틱스
2-5 ‘춤추는’ 카메라
2-6 pre K-POP에서 K-POP 고전 단계로
2-7 등장하는 새로운 세계상들
2-8 목소리와 말과 이마주와 신체성, 선명한 세계상의 최전선

3악장 K-POP의 언어 ‘랩’과 ‘라ㅂ푸’ 사이
3-1 왜 한국어 랩에 꽂히는가
3-2 음절의 내부 구조가 한국어 노래와 랩의 미학을 지탱한다
3-3 한국어 자음의 힘-K-POP 노래 소리가 튀어오른다
3-4 성문 폐쇄음은 보이지 않는 음표다-K-POP 가창의 비법
3-5 한국어 종성-영어에도 프랑스어에도 독일어에도 없는 비밀
3-6 ‘오노마토피아’로서의 한국어-의성의태어의 유토피아
3-7 한글의 꿈, 한자의 소용돌이

4악장 다성성과 복수언어성 목소리와 언어와 노래의 존재론
4-1 다성성
4-2 복수언어의 세계-멀티에스닉으로
4-3 목소리가 노래가 되는 순간-언어와 노래의 존재론
4-4 다원주의의 걸작들

5악장 K아트의 시간 변화를, 변화를, 더 많은 변화를
5-1 예정조화를 배제하라-변화라는 쾌락
5-2 K아트, 그 색채의 미학
5-3 K아트의 색채가 격렬히 진화하여 춤춘다
5-4 K아트, 색채의 만화경

6악장 K-POP이란 어떠한 존재인가 새로운 코레아네스크의 브리콜라주
6-1 ‘말’과 ‘이야기’-가사의 양극
6-2 상징시의 조각이 집적된다-변화를 지탱하는 말들
6-3 ‘새로운 코레아네스크’의 미학-목소리와 말과 소리와 빛과 신체성
6-4 존재론적인 목소리와 말의 DNA-판소리와 랩
6-5 말과 소리와 빛과 신체성의 고속 브리콜라주-K아트

7악장 K-POP은 붕괴될 것인가?
7-1 K-POP은 붕괴되는가-‘K아트’가 ‘아트’가 될 때
7-2 K-POP은 붕괴되는가-아트, J아트, C아트, S아트…그리고 K아트

8악장 K-POP을 위하여 ‘지금·이곳’에서
8-1 K아트가 세계에서 공유되기 위하여-변화와 다원성
8-2 K아트가 세계에서 공유되기 위하여-사상과 감성
8-3 K-POP, ‘지금·이곳’의 희열과 애절함

최종악장 K-POP에 영광 있으라 : 전쟁과 가장 거리가 먼 형태

연립서가판 후기
상황별, 취향별 추천 MV 리스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노마 히데키, 현대미술과 언어학을 거쳐 'K아트의 탄생'을 선언하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