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명
 서드 라이프 = 기술혁명 시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 Third life
청구기호
 303.483-21-4
저자
 원용진, 이동연, 강신규 외 지음
역자
 
발행사항
 커뮤니케이션북스(2020)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북송 시대 한 아이가 물이 가득 든 큰 항아리에 빠져 죽을 위기에 놓인다. 동네 사람들이 항아리 주변에 모여 발만 동동거릴 때 한 사람이 나서서 그 독을 깨트린다. 사마광의 파옹구우(破甕救友)의 일화다. 헤세는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알은 곧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곧 새로운 세계는 낡은 세계와 편견을 깨야만 도래한다는 말이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구호도 요란한 ‘제4차 산업혁명’이 그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발 맞추어 산업과 경제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는 소리가 드높다. 그런데 막상 우리 생활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담론은 한쪽 구석에서 소곤거리는 수준이다. 4차 산업혁명 담론을 이끄는 주체가 정책과 자본이어서 그렇다. 이 책은 이런 편향된 4차 산업혁명의 담론을 극복하자고 제안한다. 새로운 혁명의 주체가 관료나 자본이 아니라 대중임을 환기시키며, 혁명의 물결이 변화를 일으키는 곳이 기술만이 아니라 예술 영역, 대중의 일상, 인간관계 맺기의 방식, 교육 등 인류 문화의 전반임을 역설한다. 그리고 그 일변한 세계를 저자들은 ‘서드 라이프(Third life)’라고 명명한다. 그리고 그 서드 라이프는 이전의 생활과 사고방식을 깨야만 가능함을 이야기한다.

기술혁명이 불러온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서드 라이프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위해 여덟 명의 학자들의 모였다. 저자들은 학문 분과도, 배경도 다르다. 그러나 자신의 특수한 지식에만 함몰되진 않았다. 자신 영역의 특수성을 드러내되 그 안에서 보편성을 찾아내 사회에서 벌일 수 있는 운동이나 교육의 방향성을 찾고자 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크게 나누면 서드 라이프 개념, 예술의 변화, 영화와 게임을 비롯한 미디어의 변화, 문화연구와 문화정치, 그리고 디스토피아적 미래 등이다.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저자들이지만 여덟 편의 글을 통해 “지금 전환은 이뤄졌고, 전환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야 하고, 그 전환이 대중의 이익으로 돌아 가도록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 책 발간을 위해 저자들은 SKT, 인터파크 등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총 4회에 걸쳐 월례포럼을 진행하기도 했다.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부드러운 혁명과 서드 라이프

01 서드 라이프, 테크놀로지, 예술의 미래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서드 라이프’란 무엇인가  
‘서드 라이프’의 기술문화 환경  
예술과 테크놀로지 융합의 미학적 특성들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새로운 현상들  
서드 라이프, 예술보다 더 예술적인  
참고자료  

02 서드 라이프에서의 예술: 인공적 현재성과 현재적 가상성  
기술이 매개된 이미지 공간  
이중적 현실에서의 예술  
참고자료  

03 서드 라이프 시대의 미래 미술관  
거대한 미술관  
초대형 쇼핑몰의 반대편에서  
미술관의 세스코스케이프  
인간 충 균 예술 동맹  
격투, 전염, 기식과 상호파괴의 코먼스  
참고자료  

04 뉴미디어 기술과 영화: 관객성의 변화와 대안적 관객성의 재구성  
기술, 영화, 관객성  
장치 이론과 문화연구에서의 관객성 연구  
디지털 시네마: 현재 기술과 경향  
컨버전스 시대, 트랜스미디어적 영화와 관객성  
대안적 관객성의 재구성  
참고자료  

05 현실로 들어온 놀이: 서드 라이프 시대의 디지털게임  
서드 라이프 시대 새로운 게임의 등장  
서드 라이프 시대 게임의 특성  
서드 라이프 시대 게임의 플레이 경험  
시사점, 한계, 제언  
참고자료  

06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확장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미래  
모바일 증강현실  
인터페이스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투명성: 몰입감의 극대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 감각의 확장에 집중하다  
포스트 모바일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참고자료  

07 서드 라이프 시대의 진보적 문화 정치  
초기 미디어 연구와 영화 연구에서의 오락 분석  
미디어 연구의 또 다른 경로  
서드 라이프 미디어  
참고자료  

08 센서 사회의 데이터화된 신체: 디지털 파생상품으로서의 삶  
서드 라이프에 대한 이해  
데이터와 센서로 구축되는 사회  
데이터화의 방식들: 역사적 궤적  
데이터 주체와 알고리즘 정체성  
데이터 순환 회로와 주체의 파생상품화  
필터버블에서 벗어나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