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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인도, 영화로 읽다 : 발리우드와 그 너머의 영화들
청구기호
 791.430954-21-1
저자
 강내영 지음
역자
 
발행사항
 ACC(국립아시아문화전당)(2020)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인도는 세계 최대의 영화 제작국이며 세계 6위권의 거대한 영화 시장을 갖고 있는 영화 대국이다. 우리에게 인도 영화는 이색적인 발리우드 영화나 낯선 변방의 영화로만 인식되고 있다. 인도 영화는 상상할 수도 없이 다양한 언어와 민족, 문화를 가진 인도 특유의 다양성과 혼종적 특징을 반영한다. 대표적 인도 영화로 알려진 발리우드 영화 외에 다양한 언어와 지역색을 갖춘 로컬 영화가 공존하며, 발리우드로 대변되는 상업 영화와 함께 사실주의 계열의 예술 영화, 이 두 축으로 발전해왔다.

아시아 영화 연구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인도 영화의 ‘양극성의 예술’을 중심으로 인도 영화의 어제와 오늘을 상세하게 서술한다. 현재 인도 영화를 대표하는 주요 작품과 감독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21세기 ‘뉴 인디언 시네마’의 부상과 새로운 도전에 대해 조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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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장 인도 영화란 무엇인가
1. 인도 영화의 현재
(1)문화적 의례로서의 인도 영화
(2)다양한 지역 영화로 구성된 인도 영화
2. 인도 영화의 두 축, 발리우드 영화와 예술 영화
3. 우리나라의 인도 영화 수용

2장 발리우드, 인도의 주류 영화
1.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1) ‘발리우드’ 그리고 ‘블록버스터’란 무엇인가
(2)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징과 새로운 동향
2.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대표작
(1) 〈카슈미르의 소녀〉(2015)-힌두교 휴머니즘과 인도판 동화
(2) 〈피케이-별에서 온 얼간이〉(2014)-군림하는 종교 권력에 맞서는 휴머니즘
(3) 〈더 그레이트 서커스〉(2013)-글로벌 지향형 발리우드 영화의 정수
3.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영화 미학-마살라 전통의 변용과 글로벌 지향형 영화
(1) 카타르시스 단계를 갖춘 전형적인 상업적 서사 구조
(2) ‘마살라 뮤지컬’의 현대적 계승
(3) 마살라 혼합 장르 양식의 고착화
(4) 스타를 활용한 스타 매니지먼트 전략
4.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주제 의식과 이데올로기-국가 이데올로기와 영화 산업, 관객이 빚어내는 욕망의 3중주
(1) 힌두 정신과 탈종교 휴머니즘의 모순적 공존
(2) 인도-파키스탄 갈등 소재와 보편적 평화 정신의 부각
(3) 국가 이데올로기의 옹호와 내면화 기능의 유지
(4) 제한된 악습 비판과 사회 풍자
(5) 여권의 신장과 전통적 여성상 ‘파티브라타’의 존치
(6) 세계 영화 시장을 향한 글로벌 재영토화
5.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미래-전통의 변용과 글로벌 재영토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

3장 새로운 발리우드, ‘뉴 발리우드 시네마’의 부상
1. 청년 감독과 ‘뉴 발리우드 시대’ - 마니시 샤르마 감독을 중심으로
(1)발리우드 청년 감독 마니시 샤르마
(2)샤르마 감독의 영화 여정
2. 샤르마 감독의 대표작
(1) 〈웨딩 플래너스〉(2010)
(2) 〈레이디스 vs. 리키 바흘〉(2011)
(3) 〈어 랜덤 데시 로맨스〉(2013)
(4) 〈샤룩 칸의 팬〉(2016)
3. 영화 미학-발리우드 전통 양식의 계승과 현대화
4. 주제 의식-청년 세대의 정체성과 탈주의 욕망
5. 발리우드 제작 시스템과 작가적 욕망 사이의 2중주-탈이데올로기적 개인의 탄생
6. ‘뉴 발리우드 청년 영화’의 부상과 뉴 발리우드 시네마의 의의-탈주하는 청춘과 발리우드 관습의 재영토화

4장 비욘드 발리우드, 새로운 예술 영화
1. 예술 영화의 계승과 변용 - 수만 고시 감독의 벵골 영화를 중심으로
2. 수만 고시 감독의 영화 여정
3. 수만 고시 감독의 대표작
4. 영화 미학 - 벵골 영화의 사실주의 전통과 환각적 사실주의의 절합
5. 주제 의식과 재현 - 인도 현실에 대한 좌파적 비판 의식과 실존적 휴머니즘의 공존
6. 고시 감독과 벵골 영화 전통 - 벵골 영화의 전통과 현대적 작가주의 시선의 결합

맺음말 - 21세기 뉴 인디언 시네마의 부상과 영화사적 의의

참고문헌
도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