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탑메뉴
처음방문이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My Library
메뉴
메뉴열기
로그인
회원가입
처음방문이세요?
주 이용 도서관 설정
내서재
야간이용 신청목록
야간이용 신청조회
상호이용 신청목록
상호이용 신청조회
검색
검색
기본검색
기본검색
전체(초록·목차·본문포함)
자료명
저자
발행자
키워드
청구기호
기본검색
전체(초록·목차·본문포함)
자료명
저자
발행자
키워드
청구기호
다국어입력
언어
한글고어
중국간체
중국번체
히라가나
가타카나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문자
그리스어
라틴문자
라틴확장-A
라틴확장-B
로마자
아르메니아어
티아나어
인도어
아랍어
베트남
신할라어
크메르어
타이어
라오어
티베트어
몽골어
노르웨이어
체코어
폴란드어
터키어
포르투칼어
키릴문자
히브리어
벵골어
이란어
기호
괄호기호
학술기호
기술기호
단위기호
일반기호
첨자
일반 구두점
화폐 기호
글자꼴 기호
여러 가지 수
도형 기호
수학연산자
수학연산자보충
닫기
상세
검색
저자명
참조
용어관계
사전
상세검색
다국어입력
언어
한글고어
중국간체
중국번체
히라가나
가타카나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문자
그리스어
라틴문자
라틴확장-A
라틴확장-B
로마자
아르메니아어
티아나어
인도어
아랍어
베트남
신할라어
크메르어
타이어
라오어
티베트어
몽골어
노르웨이어
체코어
폴란드어
터키어
포르투칼어
키릴문자
히브리어
벵골어
이란어
기호
괄호기호
학술기호
기술기호
단위기호
일반기호
첨자
일반 구두점
화폐 기호
글자꼴 기호
여러 가지 수
도형 기호
수학연산자
수학연산자보충
닫기
도움말
상세검색
자료구분
전체
도서자료
도서자료
전체
일반도서
E-BOOK
고서
세미나자료
웹자료
학위논문
학위논문
전체
학위논문
연속간행물·학술기사
연속간행물·학술기사
전체
국내기사
국외기사
학술지·잡지
신문
전자저널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전체
오디오자료
전자매체
마이크로폼자료
지도/기타자료
동영상
동영상
전체
동영상자료
국회자료
국회자료
전체
외국법률번역DB
국회회의록
국회의안정보
특화자료
특화자료
전체
표·그림DB
지식공유
저자명 참조
저자명 참조 검색
인명/단체명
저자명 참조 목록
인명/단체명을 보여주는 테이블로 선택, 대표형, 생몰정보, 이형,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생몰정보
이형(異形, Variant)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용어관계사전
저자명 참조 검색
검색종류
완전일치
전방일치
후방일치
부분일치
용어명
대표어
외국어
네이버 백과사전
용어관계사전
용어관계사전 테이블로 대표어, 동의어, 상위어, 하위어, 관련어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대표어
동의어
상위어
하위어
관련어
대립어
닫기
관련 기본어 리스트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Open API 이용안내
저작물등록 및 이용허락
저작물 이용료에 대한 안내
모바일서비스 이용안내
통합검색 이용안내
신간단행본 안내
야간이용 신청안내
전화번호 안내
닫기
탈퇴안내001
탈퇴안내001
닫기
서명
인도, 영화로 읽다 : 발리우드와 그 너머의 영화들
청구기호
791.430954-21-1
저자
강내영 지음
역자
발행사항
ACC(국립아시아문화전당)(2020)
도서요약정보보기
더보기
인도는 세계 최대의 영화 제작국이며 세계 6위권의 거대한 영화 시장을 갖고 있는 영화 대국이다. 우리에게 인도 영화는 이색적인 발리우드 영화나 낯선 변방의 영화로만 인식되고 있다. 인도 영화는 상상할 수도 없이 다양한 언어와 민족, 문화를 가진 인도 특유의 다양성과 혼종적 특징을 반영한다. 대표적 인도 영화로 알려진 발리우드 영화 외에 다양한 언어와 지역색을 갖춘 로컬 영화가 공존하며, 발리우드로 대변되는 상업 영화와 함께 사실주의 계열의 예술 영화, 이 두 축으로 발전해왔다.
아시아 영화 연구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인도 영화의 ‘양극성의 예술’을 중심으로 인도 영화의 어제와 오늘을 상세하게 서술한다. 현재 인도 영화를 대표하는 주요 작품과 감독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21세기 ‘뉴 인디언 시네마’의 부상과 새로운 도전에 대해 조망한다.
목차보기
더보기
머리말
1장 인도 영화란 무엇인가
1. 인도 영화의 현재
(1)문화적 의례로서의 인도 영화
(2)다양한 지역 영화로 구성된 인도 영화
2. 인도 영화의 두 축, 발리우드 영화와 예술 영화
3. 우리나라의 인도 영화 수용
2장 발리우드, 인도의 주류 영화
1.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1) ‘발리우드’ 그리고 ‘블록버스터’란 무엇인가
(2)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징과 새로운 동향
2. 발리우드 블록버스터 대표작
(1) 〈카슈미르의 소녀〉(2015)-힌두교 휴머니즘과 인도판 동화
(2) 〈피케이-별에서 온 얼간이〉(2014)-군림하는 종교 권력에 맞서는 휴머니즘
(3) 〈더 그레이트 서커스〉(2013)-글로벌 지향형 발리우드 영화의 정수
3.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영화 미학-마살라 전통의 변용과 글로벌 지향형 영화
(1) 카타르시스 단계를 갖춘 전형적인 상업적 서사 구조
(2) ‘마살라 뮤지컬’의 현대적 계승
(3) 마살라 혼합 장르 양식의 고착화
(4) 스타를 활용한 스타 매니지먼트 전략
4.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주제 의식과 이데올로기-국가 이데올로기와 영화 산업, 관객이 빚어내는 욕망의 3중주
(1) 힌두 정신과 탈종교 휴머니즘의 모순적 공존
(2) 인도-파키스탄 갈등 소재와 보편적 평화 정신의 부각
(3) 국가 이데올로기의 옹호와 내면화 기능의 유지
(4) 제한된 악습 비판과 사회 풍자
(5) 여권의 신장과 전통적 여성상 ‘파티브라타’의 존치
(6) 세계 영화 시장을 향한 글로벌 재영토화
5. 발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미래-전통의 변용과 글로벌 재영토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
3장 새로운 발리우드, ‘뉴 발리우드 시네마’의 부상
1. 청년 감독과 ‘뉴 발리우드 시대’ - 마니시 샤르마 감독을 중심으로
(1)발리우드 청년 감독 마니시 샤르마
(2)샤르마 감독의 영화 여정
2. 샤르마 감독의 대표작
(1) 〈웨딩 플래너스〉(2010)
(2) 〈레이디스 vs. 리키 바흘〉(2011)
(3) 〈어 랜덤 데시 로맨스〉(2013)
(4) 〈샤룩 칸의 팬〉(2016)
3. 영화 미학-발리우드 전통 양식의 계승과 현대화
4. 주제 의식-청년 세대의 정체성과 탈주의 욕망
5. 발리우드 제작 시스템과 작가적 욕망 사이의 2중주-탈이데올로기적 개인의 탄생
6. ‘뉴 발리우드 청년 영화’의 부상과 뉴 발리우드 시네마의 의의-탈주하는 청춘과 발리우드 관습의 재영토화
4장 비욘드 발리우드, 새로운 예술 영화
1. 예술 영화의 계승과 변용 - 수만 고시 감독의 벵골 영화를 중심으로
2. 수만 고시 감독의 영화 여정
3. 수만 고시 감독의 대표작
4. 영화 미학 - 벵골 영화의 사실주의 전통과 환각적 사실주의의 절합
5. 주제 의식과 재현 - 인도 현실에 대한 좌파적 비판 의식과 실존적 휴머니즘의 공존
6. 고시 감독과 벵골 영화 전통 - 벵골 영화의 전통과 현대적 작가주의 시선의 결합
맺음말 - 21세기 뉴 인디언 시네마의 부상과 영화사적 의의
주
참고문헌
도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