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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 =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하라 / Crisis communication
청구기호
 302.2-21-3
저자
 권호천 지음
역자
 
발행사항
 새녘출판사(2021)

도서요약정보보기더보기

위기는 극복하고 이겨내 기회로 전환하라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위기는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 위기를 더 큰 어려움으로 만드는 것과 위기를 발판으로 더 큰 기회를 잡는 것은 대외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달려 있다.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경영학과에서 빅데이터와 네트워크 분석, 뉴미디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광고&PR 등을 가르치고 Global ICT 연구소를 개소해 빅데이터를 포함한 정보통신 기술, 산업, 정책 등의 연구와 자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가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싶은 모두에게 긍정의 프레임을 만들 수 있는 기본 구조와 사례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준비한 책이다.

앞으로 일어날 위기를 모두 예측해 준비하고 대응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기본 가이드라인과 매뉴얼을 가지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위기가 닥쳤을 때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체별 위기 발생 사례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논의하며, 무엇이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도출하고 그로써 명성에 더 유용하게 작용했는지 또는 치명적 위해를 가했는지 분석했다. 또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보 관리를 책임질 관리자를 먼저 고려해 개인·조직·국가 각 주체가 위기에 직면하는 상황에 대한 교육 자료, 안내 자료, 참고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개인의 경우 위기에 직면한 개인, 조직과 국가의 경우 위기 관리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이나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이 책을 읽고 위기 관리의 지혜를 얻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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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PART 1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1. 위기와 명성은 함께 움직인다
위기의 의미와 특성
명성은 무형의 가치
위기 발생 원인과 유형
메시지 전략 선택을 위한 책임성 파악 기준

2. 왜 위기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가
위기 상황에서 메시지 대응 전략 유형
명성 위험 관리 전략
명성 위험 예방과 대응을 위한 단계별 접근
위기 상황에서 명성 관리의 중요성
명성 위험과 소셜미디어의 상관관계

3. 위기 커뮤니케이션 계획 진행 단계
위기와 계획은 무엇인가
위기 이전 단계
위기 초기 단계
위기 관리 단계
위기 해결 단계
위기 평가 단계

4. 위기 대응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기본 팁
메시지와 채널 관리
위기 메시지 전달, 먼저 기억해야 할 것들
루머와 위기 파급력의 관계

5.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과 기본 매뉴얼 만들기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에서 어떻게 사과하면 좋을까
사과문 사례
나만의 기본 매뉴얼 만들기

PART 2 개인·조직·국가의 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

6. 개인은 어떻게 위기에서 살아남을까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왜 중요한가
개인의 위기는 언어적·비언어적 메시지에서 시작된다
case 1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을 희생한 의인
case 2 갑질의 끝을 보여준 피자회사 회장
case 3 악플은 생명도 앗아간다
case 4 지하철 몰카로 모든 것을 잃은 앵커
case 5 음주운전 뺑소니 사건으로 기회를 날린 야구선수
알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당연한 진리

7. 조직은 어떻게 위기에서 살아남을까
메시지 노출 창구 다변화가 가져온 불편한 진실
잘나갈 때 오히려 조심해야 한다
case 1 명예와 신뢰 모두 챙긴 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독극물 사건
case 2 거짓말로 위기를 키운 일본 타이어 제조사 브리지스톤
case 3 먹튀 논란을 불러온 유벤투스 구단과 축구 선수 호날두
case 4 상식 이하를 보여준 대한항공 땅콩 회항 사건
case 5 위기 대응의 정석을 보여준 한국화약 이리역 폭발 사건
case 6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은 타코벨 청각장애인 차별 사건
case 7 사과의 정석을 보여준 삼성서울병원 메르스 사태
case 8 소비자 원성만 산 BMW 차량 화재 사건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 명성을 잃는 데는 단 5분

8. 국가는 어떻게 위기에서 살아남을까
정부와 국민은 같은 배를 탄 동업자
국가 기관들의 긍정적 협업이 나라를 올바른 길로 이끈다
case 1 천안함 피격 침몰 사건, 은폐·조작으로 혼란과 불신 초래하다
case 2 9·11테러, 테러와 전쟁에 불붙이다
case 3 호주 산불 사고, 정부 신뢰를 잃다
국가 위기와 정부의 명성 확보 전략

PART 3 전 지구적 팬데믹이 몰려온다

9. 개인에게 닥친 위기와 극복 방안
case 1 재미로 허위 신고를 했다고?
case 2 거짓말이 불러온 감염증 확산
case 3 만우절의 코로나 거짓말과 함께 날아간 명성
case 4 마스크가 뭐길래 폭행이 난무할까
case 5 개인의 일탈이 더 큰 재앙을 부른다

10. 조직에 닥친 위기와 극복 방안
case 1 학습권 침해, 내 등록금 일부는 돌려주오
case 2 신천지 포비아, 종교의 자유 vs 지역 집단 감염원
case 3 쿠팡 물류센터, 수도권 집단 감염 적신호?
case 4 교회, 새로운 n차 감염원
case 5 국립발레단, 단원들 일탈로 이미지가 실추되다
case 6 파주 스타벅스, 마스크 필요성 알려준 전화위복
case 7 지방자치단체 의장단에는 코로나가 비껴갈까

11. 국가에 닥친 위기와 극복 방안
case 1 마스크 사기가 왜 하늘의 별 따기처럼 되었나
case 2 인도, 코로나 확산세가 가속되다
case 3 미국, 전 세계 최다 확진, 최대 사망 국가 되다
case 4 유럽, 2차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마스크는 싫다?

12. 우리는 결국 지구라는 행성에서 살아간다
대한민국과 코로나19의 일전
지구와 인간 그리고 바이러스의 동거
코로나를 보내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자

에필로그
감사의 글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