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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44

제4절 차세대전동차 제작 44

1. 구동장치, 종합정보장치, 신호 45

가. 차체 45

나. 의장 61

다. 기장 105

라. 전기 112

마. 전장품 224

바. 주행장치 433

2. 제동시스템, 연결기, 판토그라프 450

가. 공기제동장치 450

나. 공기압축기 관련 479

다. 대차제동장치 493

라. 연결기 관련 516

마. 판토그라프 관련 539

3. HVAC 558

가. HVAC 인터페이스 연구 558

나. HVAC 제작사양 559

다. HVAC 각 구성품 제작 578

라. HVAC 시제품 제작 609

4. 도어, 스텝 614

가. 도어 및 스텝 개발사양 614

나. 도어시스템 기술 사양서 616

다. 슬라이딩 스텝 기술사양서 659

라. 도어시스템 주요 구성품 677

마. 스텝시스템 주요 구성품 690

바. 도어시스템 및 슬라이딩 스텝 취부 절차서 694

사. 구성품별 개선 사항 703

5. 승객안내시스템 707

가. 승객안내시스템 개요 707

나. 통합승객안내시스템 기술사양 710

다. 통합승객안내시스템 개발 753

라. 차량설치 및 유지보수 787

6. 차세대전동차 RAMS 체계 구축 792

가. 개요 792

나. 정의 792

다. 운영 및 환경조건 794

라. 조직 및 책임 795

마. RAMS 관리 업무 절차 797

바. RAMS 목표값 설정 802

사. RAMS 분석 805

제5절 차세대전동차 종합시험 829

1. 구성품 시험 830

가. 구동장치, 종합정보장치, 신호 830

나. 제동시스템, 연결기, 판토그라프 891

다. HVAC 930

라. 도어, 스텝 945

마. 승객안내시스템 973

2. 완성차시험 1004

가. 차세대전동차 완성차시험 요약 1004

3. 본선시운전시험 1005

가. 차세대전동차 본선시운전시험 요약 1005

판권기 1009

표차례

표 3.4.1.1. 재료의 기계적 성질 비교 47

표 3.4.1.2. 물리화학적 성질 비교 51

표 3.4.1.3. 알루미늄 합금 모재의 허용 응력 51

표 3.4.1.4. 차량별 제작 방안 93

표 3.4.1.5. PART 내용 및 도면 매수 110

표 3.4.1.6. 축전지의 소요 부하 126

표 3.4.1.7. 주전력변환장치 143

표 3.4.1.8. 보조전원장치 144

표 3.4.1.9. 제동장치 145

표 3.4.1.10. TCMS장치 145

표 3.4.1.11. 출입문장치 146

표 3.4.1.12. 출입문장치 스텝 146

표 3.4.1.13. 공기조화장치 147

표 3.4.1.14. 점퍼인통선 신호표 요약 163

표 3.4.1.15. 운행기록장치 사양 166

표 3.4.1.16. Crash Protected Memory 사양 167

표 3.4.1.17. 일반조건에서 전속 운전시 모의 운전 결과 225

표 3.4.1.18. 1M Car 고장에서 전속 운전시 모의 운전 결과 225

표 3.4.1.19. 수에 따른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특징 226

표 3.4.1.20. 견인전동기 개발 범위 235

표 3.4.1.21. 견인전동기 개발사양 235

표 3.4.1.22. 견인전동기 개선모델 236

표 3.4.1.23. 견인전동기 개선모델 재설계 237

표 3.4.1.24. 치수 측정 결과 250

표 3.4.1.25. 고정자 권선 저항측정 시험 250

표 3.4.1.26. 과속도시험 250

표 3.4.1.27. 온도시험 251

표 3.4.1.28. 효율시험 결과 252

표 3.4.1.29. 내전압시험 결과 252

표 3.4.1.30. 절연저항 측정시험 결과 253

표 3.4.1.31. 견인전동기 2차 본제품 설계 254

표 3.4.1.32. 주행 데이터 ALL-OUT 260

표 3.4.1.33. 주행 데이터 COASTING 260

표 3.4.1.34. 추진제어장치 사양 272

표 3.4.1.35. LB Box 재질 277

표 3.4.1.36. LB BOX 구성품 278

표 3.4.1.37. FL BOX 사양 279

표 3.4.1.38. FL BOX 구조 및 형상 279

표 3.4.1.39. 과전압 저항기 사양 285

표 3.4.1.40. 박스 크기와 중량 294

표 3.4.1.41. IVS 사양 327

표 3.4.1.42. 고장정보 형식 345

표 3.4.1.43. 고장검지 부품명 및 내용 346

표 3.4.1.44. 보드 Rotary S/W 348

표 3.4.1.45. 고장레벨 분류 355

표 3.4.1.46. 고장코드 상세내용 371

표 3.4.1.47. TCMS 자체 및 차량전기회로 고장코드 372

표 3.4.1.48. ATP/ATO 고장코드 374

표 3.4.1.49. 제동장치 고장코드 375

표 3.4.1.50. 추진장치 고장코드 377

표 3.4.1.51. 보조전원장치 고장코드 382

표 3.4.1.52. 출입문제어장치(DCU) 고장코드 383

표 3.4.1.53. CMSB장치 고장코드 385

표 3.4.1.54. HVAC장치 고장코드 385

표 3.4.1.55. IDC장치 고장코드 387

표 3.4.1.56. GDB장치 고장코드 392

표 3.4.1.57. 운전모드별 출입문 모드 404

표 3.4.1.58. ATP VPU 보드 규격 412

표 3.4.1.59. ATP CPU 보드 규격 413

표 3.4.1.60. ATP SCC보드 규격 414

표 3.4.1.61. VI 보드 규격 415

표 3.4.1.62. VO 보드 규격 416

표 3.4.1.63. CPS 보드 규격 416

표 3.4.1.64. DC/DC 보드 규격 417

표 3.4.1.65. ATO MSC 보드 규격 419

표 3.4.1.66. ATO CPU 보드 규격 420

표 3.4.1.67. ATO SCC 보드 규격 421

표 3.4.1.68. AIO 보드 규격 422

표 3.4.1.69. DO 보드 규격 423

표 3.4.1.70. Mechanism Rack 구성품 426

표 3.4.1.71. Power Supply 규격 428

표 3.4.1.72. MMI 규격 430

표 3.4.1.73. 국내 전동차용 Track의 maintenance 기준 433

표 3.4.1.74. 대차 기본 제원 437

표 3.4.1.75. 주요 장치 해석 결과 443

표 3.4.1.76. Bush 검토 결과 445

표 3.4.2.1. 제동장치 주요부품 구성 473

표 3.4.2.2. CMSB 주요 사양 486

표 3.4.2.3. 제어전원에 따른 배기전자밸브 전원 상태 488

표 3.4.2.4. 공기압축기 품명 및 기능 490

표 3.4.2.5. 제동실린더 성능 500

표 3.4.2.6. 제동실린더 규격 비교 500

표 3.4.2.7. 주차제동실런더 성능 504

표 3.4.2.6. 완충장치의 규격 522

표 3.4.2.7. 완충장치의 구성별 중량(Weight of the EFG2 drawgear) 523

표 3.4.2.8. 세대전동차용 판토그라프 제안 모델 비교 543

표 3.4.2.9. 장단점 비교 544

표 3.4.4.1. 도어 규격 619

표 3.4.4.2. 스크루 기어 규격 621

표 3.4.4.3. 볼너트 어셈블리 규격 622

표 3.4.4.4. 전기 모터 규격 623

표 3.4.4.5. 터미널 블록 규격 624

표 3.4.4.6. 도어 감지 스위치 규격 625

표 3.4.4.7. 도어 판넬 규격 626

표 3.4.4.8. 도어 유리 규격 630

표 3.4.4.9. 도어제어장치 규격 635

표 3.4.4.10. 입출력 신호 할당 643

표 3.4.4.11. DCU 사양 646

표 3.4.4.12. CPU I/O Assign Table 647

표 3.4.4.13. 내부 로직 설명 654

표 3.4.4.14. 슬라이딩 스텝(스템) 설치 검토 660

표 3.4.4.15. 기본 사양 665

표 3.4.4.16. 스텝 엔진 규격 667

표 3.4.4.17. 스텝 모터 규격 669

표 3.4.4.18. 승강장 대응 675

표 3.4.4.19. 볼트 조임 토오크 696

표 3.4.5.1. 통합승객안내시스템 구성장치 내역 708

표 3.4.5.2. 설정기 비교 710

표 3.4.5.3. 케이블 특징 719

표 3.4.5.4. 신호전송 매체 비교 719

표 3.4.5.5. 표시기 기본 사양 722

표 3.4.5.6. CCU 기본사양 724

표 3.4.5.7. Server Unit 사양 725

표 3.4.5.8. Interface Unit 사양 725

표 3.4.5.9. SDU 기본사양 726

표 3.4.5.10. SDU-CONTROL 사양 727

표 3.4.5.11. Amplifier 사양 727

표 3.4.5.12. Video Repeater 사양 728

표 3.4.5.13. CCTV Video Encoder 사양 729

표 3.4.5.14. IDC 사양 730

표 3.4.5.15. SOB 사양 731

표 3.4.5.16. MSU 사양 732

표 3.4.5.17. OSU 사양 733

표 3.4.5.18. EIU 사양 734

표 3.4.5.19. FI 사양 735

표 3.4.5.20. LED Dot Matrix 사양 736

표 3.4.5.21. LED Control Board 사양 736

표 3.4.5.22. LID 사양 737

표 3.4.5.23. TFT-LCD Panel 사양 738

표 3.4.5.24. LCD RX Board 사양 738

표 3.4.5.25. PID 사양 739

표 3.4.5.26. TFT-LCD Panel 사양 740

표 3.4.5.27. LCD RX Board 741

표 3.4.5.28. LIB 사양 741

표 3.4.5.29. TFT-LCD Panel 742

표 3.4.5.30. LCD RX Board 743

표 3.4.5.31. PIOS 사양 743

표 3.4.5.32. PIB 사양 744

표 3.4.5.33. LED Dot Matrix 사양 745

표 3.4.5.34. LED Control Board 사양 745

표 3.4.5.35. WLANA 사양 746

표 3.4.5.36. WAP 사양 747

표 3.4.5.37. DMBA 사양 747

표 3.4.5.38. 장치별 정격 POWER 내역 751

표 3.4.5.39. 장치별 정격 중량 내역 752

표 3.4.5.40. 설정기 정격 및 사양 757

표 3.4.5.41. 서버 사양 764

표 3.4.5.42. 시스템 경량화 785

표 3.4.5.43. 정기 점검 주기표 790

표 3.4.6.1. 위험요소 빈도수 798

표 3.4.6.2. 위험요소 심각도 799

표 3.4.6.3. 위험도 평가표 799

표 3.4.6.4. 주요 차량 MDBCF 803

표 3.4.6.5. 주요 차량 가용도 목표값 804

표 3.4.6.6. 주요차량 MTTR 804

표 3.4.6.7. 위험 식별 806

표 3.4.6.8. 위험요소 심각도 807

표 3.4.6.9. 위험요소 발생 빈도수 808

표 3.4.6.10. 위험 등록 현황 810

표 3.4.6.11. 위험도별 분석 결과 811

표 3.4.6.12. 주요장치 MDBCF 및 MTTR 813

표 3.4.6.13. 신뢰성 예측 결과 816

표 3.4.6.14. 주요 장치 정비성 예측 결과 817

표 3.5.1.1. DDM 검사 및 시험 항목 830

표 3.5.1.2. 외관 및 구조검사 831

표 3.5.1.3. 치수측정 831

표 3.5.1.4. 임피던스 측정 832

표 3.5.1.5. 연속정격 온도상승시험 833

표 3.5.1.6. 1시간정격 온도상승시험 833

표 3.5.1.7. 3상단락 온도상승시험 833

표 3.5.1.8. 특성시험 1 834

표 3.5.1.9. 특성시험 2 835

표 3.5.1.10. 시험 결과 835

표 3.5.1.11. 과속도 시험 835

표 3.5.1.12. 소음시험 836

표 3.5.1.13. 진동시험 836

표 3.5.1.14. 레졸버 출력파형 측정시험 837

표 3.5.1.15. 추진제어장치 기능시험 항목 840

표 3.5.1.16. 외관 구조검사 841

표 3.5.1.17. 치수 검사 841

표 3.5.1.18. 경고장 842

표 3.5.1.19. 중고장 843

표 3.5.1.20. 정지/기동 시퀀스 843

표 3.5.1.21. GUD 동작 843

표 3.5.1.22. 내전압 시험 844

표 3.5.1.23. 절연 저항 시험 844

표 3.5.1.24. 경부하 시험 844

표 3.5.1.25. 조합 시험 항목 845

표 3.5.1.26. 전동기 토크 특성 시험 결과 845

표 3.5.1.27. 견인 특성 시험 846

표 3.5.1.28. 전 토크 영역 속도 시험 846

표 3.5.1.29. 온도 상승 시험 847

표 3.5.1.30. 효율 측정 시험 847

표 3.5.1.31. 제어 전원 변동 시험 848

표 3.5.1.32. 제어전원 중단 시험 848

표 3.5.1.33. 가선 입력전압 변동 시험 848

표 3.5.1.34. 가선 입력전압 급변 시험 849

표 3.5.1.35. 가선 입력전압 순시 정전 시험 849

표 3.5.1.36. 보조전원장치 시험 항목 850

표 3.5.1.37. 외관 구조 검사 851

표 3.5.1.38. Inverter Box 외관 구조 검사 851

표 3.5.1.39. Transformer Box 외관 구조 검사 852

표 3.5.1.40. 측정 결과 853

표 3.5.1.41. 절연저항 시험(Inverter Box) 853

표 3.5.1.42. 절연저항 시험(Transformer Box) 854

표 3.5.1.43. 내전압 시험(Inverter Box) 854

표 3.5.1.44. 내전압 시험(Transformer Box) 854

표 3.5.1.45. 보호회로 동작 시험 855

표 3.5.1.46. 제어전원 전압 시험 856

표 3.5.1.47. 고장 시 정지 및 재기동 시험 856

표 3.5.1.48. 기동 및 정지 시험 857

표 3.5.1.49. 경부하 시험 857

표 3.5.1.50. 부하 맥동 시험 858

표 3.5.1.51. 효율 시험 858

표 3.5.1.52. 전압 변동 시험 858

표 3.5.1.53. 공급 과전압과 과도 에너지 시험 860

표 3.5.1.54. 온도 상승 시험 860

표 3.5.1.55. 소음 시험 860

표 3.5.1.56. 소음 시험 측정위치별 측정치 860

표 3.5.1.57. 부하 급변 시험 861

표 3.5.1.58. 방수 시험 862

표 3.5.1.59. 전자파 내성 시험 862

표 3.5.1.60. 진동 시험 862

표 3.5.1.61. 열차종합정보장치 시험 항목 863

표 3.5.1.62. 열차종합정보장치 시험 결과 866

표 3.5.1.63. 신호장치 환경시험 항목 867

표 3.5.1.64. 연결기 높이 압축하중시험 응력 측정결과 (볼팅차) 875

표 3.5.1.65. 켄트레일 압축하중시험 응력 측정결과 (용접차) 876

표 3.5.1.66. 윈도우 가드레일 압축하중시험 응력 측정결과 (용접차) 877

표 3.5.1.67. 인장하중시험 응력 측정결과 (볼팅차) 878

표 3.5.1.68. 조합하중시험 응력 측정결과 (용접차) 878

표 3.5.1.69. 수직하중시험 응력측정결과 (볼팅차) 879

표 3.5.1.70. 각 하중조건별 최대응력 881

표 3.5.1.71. 각 노치별 제동 BC 압력 892

표 3.5.1.72. 온도시험 (KS R 9156 2종 B) 932

표 3.5.1.73. EMC시험 (IEC62236-3-2) 934

표 3.5.1.74. EMC시험 (IEC62236-3-2) 935

표 3.5.1.75. Test 진행사항 936

표 3.5.1.76. 도어 및 스텝 구성품시험 공인시험 실시 현황 945

표 3.5.1.77. 2009년 11월 12일 형식시험 세부 일정표 946

표 3.5.1.78. 2009년 12월 08일 형식시험 세부 일정표 947

표 3.5.1.79. 도어 시스템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948

표 3.5.1.80. 스텝 시스템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954

표 3.5.1.81. 승객안내시스템 일반검사 항목 973

표 3.5.1.82. 승객안내시스템 제품시험 항목 975

표 3.5.1.83. 저온 시험 976

표 3.5.1.84. 고온 시험 977

표 3.5.1.85. 고온 고습 시험 977

표 3.5.1.86. 온도 사이클 시험 978

표 3.5.1.87. 진동시험 978

표 3.5.1.88. 충격시험 979

표 3.5.1.89. 밀폐 보호 등급 시험 980

표 3.5.1.90. 전기 방전 내성시험 980

표 3.5.1.91. 전기 자기 방사 내성시험 981

표 3.5.1.92. 전자기장 전도 내성시험 981

표 3.5.1.93. 전기적 빠른 과도현상 내성시험 982

표 3.5.1.94. 서지(Surge) 내성시험 983

표 3.5.1.95. 전자파 전도시험 984

표 3.5.1.96. 전동방해 A급 장비 허용기준 984

표 3.5.1.97. 전자파 방사시험 985

표 3.5.1.98. IDC 단품 시험 989

표 3.5.1.99. CSR 단품시험 990

표 3.5.1.100. SDU 단품시험 991

표 3.5.1.101. WLANA 단품시험 992

표 3.5.1.102. DMBA 단품시험 992

표 3.5.1.103. SOB 단품시험 993

표 3.5.1.104. MSU 단품시험 994

표 3.5.1.105. OSU 단품사험 995

표 3.5.1.106. EIU 단품시험 996

표 3.5.1.107. FI 단품시험 997

표 3.5.1.108. PIB 단품시험 998

표 3.5.1.109. PID 단품시험 999

표 3.5.1.110. LIB 단품시험 1000

표 3.5.1.111. LID 단품시험 1001

표 3.5.1.112. PIOS 단품시험 1002

표 3.5.1.113. WAP 단품시험 1003

그림차례

그림 3.4.1.1. 차체재질별 중량 비교 46

그림 3.4.1.2. 차체재질별 차량수명 47

그림 3.4.1.3. 알루미늄 차량의 구성 52

그림 3.4.1.4. UNDER FRAME 구조 53

그림 3.4.1.5. SIDE STRUCTURE 구조 53

그림 3.4.1.6. ROOF & END STRUCTURE 54

그림 3.4.1.7. 차세대 전동차 차량 일반 3D 모델 56

그림 3.4.1.8. Under structure 제작 58

그림 3.4.1.9. Side structure 완조립 58

그림 3.4.1.10. Roof Structure 완조립 59

그림 3.4.1.11. 차체 대조립 - underframe + side structure 59

그림 3.4.1.12. Body shell과 Cab 조립 60

그림 3.4.1.13. 완성 차체 60

그림 3.4.1.14. 차량편성 도면 61

그림 3.4.1.15. 도시형차량 기본설계 62

그림 3.4.1.16. 교외형차량 기본설계 63

그림 3.4.1.17. 첨단형차량 기본설계 64

그림 3.4.1.18. Mc1, Mc2 차량실내 상세설계(측면도) 65

그림 3.4.1.19. Mc1, Mc2 차량실내 상세설계(정면도) 66

그림 3.4.1.20. Tp1, Tp2 차량실내 상세설계(측면도) 67

그림 3.4.1.21. Tp1, Tp2 차량실내 상세설계(정면도) 68

그림 3.4.1.22. M, T 차량실내 상세설계(측면도) 69

그림 3.4.1.23. M, T 차량실내 상세설계(정면도) 70

그림 3.4.1.24. Mc1, Mc2 차량실외 상세설계 71

그림 3.4.1.25. Tp1, Tp2 차량실외 상세설계 72

그림 3.4.1.26. M, T 차량실외 상세설계 73

그림 3.4.1.27. 냉, 난방 상세설계(Mc1, Mc2) 74

그림 3.4.1.28. 냉, 난방 상세설계(Tp1, Tp2) 75

그림 3.4.1.29. 냉, 난방 상세설계(M, T) 76

그림 3.4.1.30. HVAC 취부 상세설계 77

그림 3.4.1.31. 에어덕트취부 상세설계(Tp1) 1 78

그림 3.4.1.32. 에어덕트취부 상세설계(Tp1) 2 79

그림 3.4.1.33. 의자 배치도(Mc1, Mc2) 80

그림 3.4.1.34. 의자 배치도(Tp1, Tp2) 81

그림 3.4.1.35. 의자 배치도(M, T) 82

그림 3.4.1.36. 통로연결막 83

그림 3.4.1.37. 상구조 84

그림 3.4.1.38. 내장판 상세설계 1 85

그림 3.4.1.39. 내장판 상세설계 2 86

그림 3.4.1.40. 내장판 상세설계 3 87

그림 3.4.1.41. 운전실 상세설계 1 88

그림 3.4.1.42. 운전실 상세설계 2 89

그림 3.4.1.43. 운전실 상세설계 3 90

그림 3.4.1.44. 창문 상세설계 1 91

그림 3.4.1.45. 창문 상세설계 2 92

그림 3.4.1.46. 차량 육면체 모듈 제작구분 94

그림 3.4.1.47. U/F 모듈 94

그림 3.4.1.48. SIDE 모듈 95

그림 3.4.1.49. ROOF 모듈제작 95

그림 3.4.1.50. END 모듈제작 96

그림 3.4.1.51. 6면체 볼팅 차량 제작공정 96

그림 3.4.1.52. 의장 제작공정 100

그림 3.4.1.53. 차종별 제작사진(M, T CAR) 103

그림 3.4.1.54. 차종별 제작사진(MC1, MC2) 104

그림 3.4.1.55. AC/DC 겸용차로서, 3M3T로 구성 105

그림 3.4.1.56. Mc-CAR 기기 배치도 106

그림 3.4.1.57. Tp-CAR 기기 배치도 107

그림 3.4.1.58. M-CAR 기기 배치도 108

그림 3.4.1.59. T-CAR 기기 배치도 109

그림 3.4.1.60. 연결장치 및 창닦이 장치 취부 111

그림 3.4.1.61. 상하기기 조립 상태 111

그림 3.4.1.62. 옥상기기 취부 111

그림 3.4.1.63. PLC를 적용한 일반배전반 DEMO 장치의 BLOCK DIAGRAM 113

그림 3.4.1.64. PLC 일반배전반 DEMO 장치의 외형도 122

그림 3.4.1.65. PLC 일반배전판 DEMO 장치(전·후면부) 123

그림 3.4.1.66. PLC 일반배전판 DEMO 장치(검지센서 및 PLC) 124

그림 3.4.1.67. 시간에 대한 방전전류 127

그림 3.4.1.68. 전조등 및 후미등 제어회로도 129

그림 3.4.1.69. 판토그라프 및 축전지 제어회로도 130

그림 3.4.1.70. 표시등 제어회로도 131

그림 3.4.1.71. 실내등 제어회로도 132

그림 3.4.1.72. 출입문 제어회로도(1/3) 133

그림 3.4.1.73. 출입문 제어회로도(2/3) 134

그림 3.4.1.74. 출입문 제어회로도(3/3) 135

그림 3.4.1.75. AC 전원 회로도(1/2) 136

그림 3.4.1.76. AC 전원 회로도(2/2) 137

그림 3.4.1.77. DC 전원 회로도(1/5) 138

그림 3.4.1.78. DC 전원 회로도(2/5) 139

그림 3.4.1.79. DC 전원 회로도(3/5) 140

그림 3.4.1.80. DC 전원 회로도(4/5) 141

그림 3.4.1.81. DC 전원 회로도(5/5) 142

그림 3.4.1.82. 차세대전동차 주회로도 148

그림 3.4.1.83. 저압 점퍼 상자 150

그림 3.4.1.84. 고압 점퍼 판넬 151

그림 3.4.1.85. 견인전동기 불리 판넬 152

그림 3.4.1.86. 등구류 배치도 (M/T CAR) 152

그림 3.4.1.87. 등구류 배치도 (Mc1/Mc2/Tp1/Tp2) 152

그림 3.4.1.88. Spot Light 154

그림 3.4.1.89. 전조등 154

그림 3.4.1.90. 후미등 154

그림 3.4.1.91. 측등 외형구조 155

그림 3.4.1.92. 열차무선장치 블록도 156

그림 3.4.1.93. 무선송수신기 157

그림 3.4.1.94. 마운팅 랙 158

그림 3.4.1.95. TRCP 159

그림 3.4.1.96. 무선수선기 160

그림 3.4.1.97. 무선수신기 마운팅 랙 161

그림 3.4.1.98. 운행기록장치 구성 164

그림 3.4.1.99. 운행기록장치 기능 165

그림 3.4.1.100. 운행기록장치 외관 165

그림 3.4.1.101. Crash Protected Memory 구조 166

그림 3.4.1.102. Interface diagram 169

그림 3.4.1.103. 전송절차 169

그림 3.4.1.104. 운행정보장치와 TCMS 데이터 규격 170

그림 3.4.1.105. 신형배전반 도면 172

그림 3.4.1.106. 신형배전반 외형 173

그림 3.4.1.107. PANTOGRAPH ASS'Y 177

그림 3.4.1.108. COMPRESSOR MOTOR STARTING BOX (CMSB) 178

그림 3.4.1.109. EARTH BRUSH ASS'Y 179

그림 3.4.1.110. L/T EARTH & JUMPER BOX (LTEJB Type#1) 180

그림 3.4.1.111. H/T JUMPER PANEL (HTJP Type#2) 181

그림 3.4.1.112. TM DISCONNECTING PLATE ASS'Y (TMDP) 182

그림 3.4.1.113. 운전실 형광등 (DC100V,20W) 183

그림 3.4.1.114. 운전실 형광등 (AC220V,20W) 184

그림 3.4.1.115. 형광등 #1(DC100V,32W) 185

그림 3.4.1.116. 형광등 #2(DC100V,32W) 186

그림 3.4.1.117. 형광등 #1(AC220V,32W) 187

그림 3.4.1.118. 형광등 #2(AC220V,32W) 188

그림 3.4.1.119. SPOT LIGHT (LED) 189

그림 3.4.1.120. 전조등 (PAR56,165W/55W) 190

그림 3.4.1.121. 후미등 (LED) 191

그림 3.4.1.122. SIDE MARKER LIGHT 192

그림 3.4.1.123. DEFROSTER ASS'Y 193

그림 3.4.1.124. RADIO, RACK 194

그림 3.4.1.125. RADIO MOUNTING RACK (무선 송수신기용) 195

그림 3.4.1.126. RADIO, RECEIVER 196

그림 3.4.1.127. RACK, MOUNTING, RECEIVER 197

그림 3.4.1.128. TRAIN RADIO CONTROL PANEL 198

그림 3.4.1.129. PROFILE, ANTENNA 199

그림 3.4.1.130. ANTENNA, REFLECTION, PLATE 200

그림 3.4.1.131. COMMUNICATION SEVER RACK (CSR) 201

그림 3.4.1.132. SIGNAL DISTRIBUTOR UNIT (SDU) 202

그림 3.4.1.133. PASSENGER IMFORMATION OPERATION SYSTEM (PIOS) 203

그림 3.4.1.134. IMFORMATION DISPLAY CONTROL UNIT (IDC) 204

그림 3.4.1.135. SIDE OPERATION BOARD (SOB) 205

그림 3.4.1.136. EMERGENCY INTERCOM UNIT (EIU) 206

그림 3.4.1.137. OUTSIDE SPEAKER UNIT (OSU) 207

그림 3.4.1.138. FRONT INDICATOR (FI) 208

그림 3.4.1.139. PASSENGER IMFORMATION BOARD (PIB) 209

그림 3.4.1.140. PASSENGER IMFORMATION DISPLAYER (PID) 210

그림 3.4.1.141. LCD IMFORMATION DISPLAYER (LID) 211

그림 3.4.1.142. 방송장치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212

그림 3.4.1.143. 운전대 설계 217

그림 3.4.1.144. 실내 하네스 결선 218

그림 3.4.1.145. 상하 하네스 결선 218

그림 3.4.1.146. 옥상 하네스 결선 219

그림 3.4.1.147. 장치별 기기 취부(옥상) 219

그림 3.4.1.148. 장치별 기기 취부(실내) 220

그림 3.4.1.149. 장치별 기기 취부(상하) 220

그림 3.4.1.150. 장치별 기기 결선(옥상) 221

그림 3.4.1.151. 장치별 기기 결선(실내) 221

그림 3.4.1.152. 장치별 기기 결선(상하) 222

그림 3.4.1.153. 결선 완료(옥상) 222

그림 3.4.1.154. 결선 완료(실내) 223

그림 3.4.1.155. 결선 완료(상하) 223

그림 3.4.1.156.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회전자 표면 형상 224

그림 3.4.1.157. 견인전동기 해석 227

그림 3.4.1.158. 전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냉각구조 230

그림 3.4.1.159. 베어링 구조 비교 231

그림 3.4.1.160. 전폐형 견인전동기 (제작사 : TOSHIBA) 232

그림 3.4.1.161. Finned Tube 타입 순환덕트 233

그림 3.4.1.162. 개선된 미니팬 234

그림 3.4.1.163. 자속밀도분포 237

그림 3.4.1.164. 철손분포 238

그림 3.4.1.165. 순시정격[470Arms] 출력특성[MTPA] 238

그림 3.4.1.166. 연속정격[215Arms] 출력특성[MTPA] 239

그림 3.4.1.167. 효율맵[운전모드:Max. Efficiency] 239

그림 3.4.1.168. 쇄교자속 특성 240

그림 3.4.1.169. Rotor Shaft 240

그림 3.4.1.170. Rotor Core 241

그림 3.4.1.171. Stator Core 241

그림 3.4.1.172. Housing C.S. 242

그림 3.4.1.173. Housing N.C.S. 243

그림 3.4.1.174. Frame 243

그림 3.4.1.175. Rotor Clamp 244

그림 3.4.1.176. Bearing Housing 244

그림 3.4.1.177. Bearing Cover 245

그림 3.4.1.178. Resovler Stator Case 245

그림 3.4.1.179. Bearing 내륜 246

그림 3.4.1.180. Bearing 외륜 및 전동체 246

그림 3.4.1.181. 냉각 FAN 246

그림 3.4.1.182. 레졸버 Rotor 247

그림 3.4.1.183. 레졸버 Stator 247

그림 3.4.1.184. 영구자석 247

그림 3.4.1.185. Rotor 조립 248

그림 3.4.1.186. Stator 조립 248

그림 3.4.1.187. 전동기 총 조립 248

그림 3.4.1.188. DDM 무부하 역기전력 측정 249

그림 3.4.1.189. DDM 무부하 역기전력 그래프 249

그림 3.4.1.190. DDM 온도시험 251

그림 3.4.1.191.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DDM 온도측정 252

그림 3.4.1.192. 무부하 EMF[@884rpm] 254

그림 3.4.1.193. 코깅토크 254

그림 3.4.1.194. 470Arms로 MTPA 운전 시 특성곡선 255

그림 3.4.1.195. 215Arms로 MTPA 운전 시 특성곡선 255

그림 3.4.1.196. DDM 3D 모델 256

그림 3.4.1.197. 회전자 Assy 제작 256

그림 3.4.1.198. 코일 제작 및 삽입 257

그림 3.4.1.199. 삽입 결선 후 완성된 Stator Assy 257

그림 3.4.1.200. 차량용 제품 조립 257

그림 3.4.1.201. 견인력 곡선 259

그림 3.4.1.202. 회생제동력 곡선 259

그림 3.4.1.203. 추진 장치의 주 회로도(M차) 265

그림 3.4.1.204. DSP 보드 구성 268

그림 3.4.1.205. 센서 보드 구성 269

그림 3.4.1.206. PGI 보드 구성 269

그림 3.4.1.207. 디지털 입력 보드 구성 270

그림 3.4.1.208. 디지털 출력 보드 구성 270

그림 3.4.1.209. 소프트웨어 고장 검지 다이아그램 270

그림 3.4.1.210. 하드웨어 고장 검지 다이아그램 271

그림 3.4.1.211. 주회로도 273

그림 3.4.1.212. 추진제어장치 구성 274

그림 3.4.1.213. LB BOX 외형도 277

그림 3.4.1.214. FL BOX 외형도 280

그림 3.4.1.215. 추진제어장치 외형도 281

그림 3.4.1.216. 컨버터 스택 어셈블러 282

그림 3.4.1.217. 인버터 스택 어셈블러 283

그림 3.4.1.218. 과전압 저항기 저항 배치도 및 외형도 285

그림 3.4.1.219. 컨버터 제어용 제어기 286

그림 3.4.1.220. 인버터 제어용 제어기 287

그림 3.4.1.221. Ovcrf unit 구성도 287

그림 3.4.1.222. 컨버터 제어 블록도 289

그림 3.4.1.223.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제어 알고리즘 290

그림 3.4.1.224. Automatic Current Regulation1,2 291

그림 3.4.1.225. PWM Part2 1펄스 모드 292

그림 3.4.1.226. 속도 측정 흐름도 292

그림 3.4.1.227. 제동력과 속도 관계 294

그림 3.4.1.228. 추진제어장치 LB BOX 도면 295

그림 3.4.1.229. 추진제어장치 FL BOX 도면 296

그림 3.4.1.230. 추진제어장치 DBRe 도면 297

그림 3.4.1.231. 교류피뢰기 298

그림 3.4.1.232. 주회로 차단기(MCB) 299

그림 3.4.1.233. 주 퓨즈(Main Fuse) 300

그림 3.4.1.234. 직류피뢰기 301

그림 3.4.1.235. 추진제어장치 구성 302

그림 3.4.1.236. 추진제어장치 외형 303

그림 3.4.1.237. 컨버터 스택 304

그림 3.4.1.238. 인버터 스택 어셈블러 304

그림 3.4.1.239. Ovcrf unit 구성도 305

그림 3.4.1.240. DS 스위치 305

그림 3.4.1.241. 컨버터 제어용 제어기 306

그림 3.4.1.242. 인버터 제어용 제어기 306

그림 3.4.1.243. MOCK 307

그림 3.4.1.244. LB Box 307

그림 3.4.1.245. FL BOX외형도 308

그림 3.4.1.246. 전향보상기를 적용한 보조전원장치의 제어블럭도 311

그림 3.4.1.247. 보조전원장치 시스템 모델링 312

그림 3.4.1.248. 정류기 모델(ARF) 313

그림 3.4.1.249. Inverter Staek Model 313

그림 3.4.1.250. Controller Model 314

그림 3.4.1.251. 보조전원장치의 입력 전압 및 전류 314

그림 3.4.1.252. 급변부하에 대한 기존 PI 제어 방식 특성 315

그림 3.4.1.253. 급변부하에 대한 전향보상방식특성 316

그림 3.4.1.254. Watchdog Mdule 317

그림 3.4.1.255. Input Qualification Using a Sampling Window 317

그림 3.4.1.256. Input QuaIifier Clock Cycles 318

그림 3.4.1.257. C/II 구동시 SIV 입력전압 및 입력전압에 대한 고조파 분석결과 319

그림 3.4.1.258. 각각의 필터 파라미터에 대한 보드선도 320

그림 3.4.1.259. 입력필터특성 분석을 위한 ARF 제어블럭도 321

그림 3.4.1.260. 필터 파라미터 변화에 대한 출력전압 321

그림 3.4.1.261. LC 필터에 인덕터 삽입 커패시터 변화에 따른 출력전압 322

그림 3.4.1.262. 도면-2-5-3-001 DIAGRAM, MAIN CIRCUIT OF SIV 323

그림 3.4.1.263. 도면-2-5-3-002 OUTLINE, IVS BOX 324

그림 3.4.1.264. 도면-2-5-3-003 OUTLINE, INVERTER BOX 325

그림 3.4.1.265. 도면-2-4-3-004 OUTLINE, TRANSFORMER BOX 326

그림 3.4.1.266. TCN 통신 케이블 사양 337

그림 3.4.1.267. 운전일반 기본 영역 350

그림 3.4.1.268. 운전일반 화면1 351

그림 3.4.1.269. 운전일반 화면2 352

그림 3.4.1.270. 컬러 테이블 352

그림 3.4.1.271. 열차 편성정보 353

그림 3.4.1.272. 주요장치 상태정보 354

그림 3.4.1.273. 고장메시지 정보 354

그림 3.4.1.274. 운전자를 위한 버튼들(터치 key-in) 354

그림 3.4.1.275. 고장정보 화면 355

그림 3.4.1.276. 도움말 화면(Menu Tree) 356

그림 3.4.1.277. 운전자 화면에 대한 도움말 화면 356

그림 3.4.1.278. HVAC 상태화면 357

그림 3.4.1.279. IDC 화면 358

그림 3.4.1.280. 하부장치의 상태정보 화면 359

그림 3.4.1.281. 견인장치 C/I 상태화면 360

그림 3.4.1.282. 제동장치 상태화면 361

그림 3.4.1.283. 보조전원장치 상태화면 362

그림 3.4.1.284. 열차속도화면 363

그림 3.4.1.285. 검수모드 로그인(Log-in)화면 364

그림 3.4.1.286. 검수모드 화면일반 365

그림 3.4.1.287. 고장기록 화면 366

그림 3.4.1.288. 적산전력량 화면 367

그림 3.4.1.289. 다운로딩 화면 368

그림 3.4.1.290. 입출력 신호 368

그림 3.4.1.291. 입출력신호 점검 화면 369

그림 3.4.1.292. 차륜경설정 화면 370

그림 3.4.1.293. 시각설정 화면 370

그림 3.4.1.294. 장치 사진 393

그림 3.4.1.295. VCU 장치 사진 394

그림 3.4.1.296. MVB IO 장치 사진 395

그림 3.4.1.297. 화면장치(DU) 396

그림 3.4.1.298. 차상신호장치의 구성 401

그림 3.4.1.299. 자동운전 프로파일 406

그림 3.4.1.300. ATP Module 411

그림 3.4.1.301. ATO Module 418

그림 3.4.1.302. WLC 모듈 424

그림 3.4.1.303. TI 모듈 425

그림 3.4.1.304. Vital Relay 427

그림 3.4.1.305. Power Supply 모듈 429

그림 3.4.1.306. MMI 화면 431

그림 3.4.1.307. Rail 주요부 명칭 434

그림 3.4.1.308. Wheel 주요부 명칭 435

그림 3.4.1.309. 사행동과 Equivalent conicity 변화 436

그림 3.4.1.310. M-car용 차축 형상 442

그림 3.4.1.311. T-car용 차축 형상 442

그림 3.4.1.312. 차륜 형상 442

그림 3.4.1.313. DDM Coupling 형상 444

그림 3.4.1.314. DDM Coupling 조립형상 445

그림 3.4.1.315. 부수대차 프레임 446

그림 3.4.1.316. DDM 커플링 조립 446

그림 3.4.1.317. DDM wheelset 조립 447

그림 3.4.1.318. DDM 조향대차 Assy1 447

그림 3.4.1.319. DDM 조향대차 Assy2 448

그림 3.4.1.320. 시험용 대차 프레임 448

그림 3.4.1.321. 주행장치 하중시험 449

그림 3.4.2.1. 제동시스템 관련 연구실적 요약 450

그림 3.4.2.2. 상용제동: 규정감속도와 평균감속도 451

그림 3.4.2.3. 상용제동: 제동거리 451

그림 3.4.2.4. 비상제동: 규정감속도와 평균감속도 452

그림 3.4.2.5. 비상제동: 제동거리 452

그림 3.4.2.6. 차량 배관 구성도 453

그림 3.4.2.7. 활주방지제어 시스템 구성 461

그림 3.4.2.8. 제동블랜딩 구성 463

그림 3.4.2.9. 제동작용장치 공기회로 464

그림 3.4.2.10. 제동전자제어유니트의 주요구성 467

그림 3.4.2.11. 제동장치의 시스템 구성 - 열차 블록 다이어그램 468

그림 3.4.2.12. 제동장치의 시스템 구성 - 차량 블록 다이어그램(구동차) 469

그림 3.4.2.13. 제동장치의 시스템 구성 - 차량 블록 다이어그램(부수차) 470

그림 3.4.2.14. 대차제어 제동장치 차량 배치 471

그림 3.4.2.15. 제동장치 외형도 472

그림 3.4.2.16. 제동장치 외형도(좌 : 전면, 우 : 후면) 472

그림 3.4.2.17. 제동장치 공압 매니폴드 외형도 473

그림 3.4.2.18. 주제동밸브 외형 형상 473

그림 3.4.2.19. 평균압밸브 외형 형상 474

그림 3.4.2.20. 복식체크밸브 외형 형상 474

그림 3.4.2.21. 보안제동밸브 외형 형상 475

그림 3.4.2.22. 강제완해밸브 외형 형상 475

그림 3.4.2.23. 안티스키드 밸브 외형 형상 476

그림 3.4.2.24. 상용제동 작용도 476

그림 3.4.2.25. 비상제동 작용도 477

그림 3.4.2.26. 보안제동 작용도 477

그림 3.4.2.27. 차세대 전동차 제동장치 일반도 478

그림 3.4.2.28. 공기압축기 관련 연구실적 요약 479

그림 3.4.2.29. 압축공기공급장치 외형 480

그림 3.4.2.30. ]RC-10FA 무급유식 공기압축기 조립도 485

그림 3.4.2.31. CMSB ASS'Y 도면 487

그림 3.4.2.32. 공기압축기 작동도 489

그림 3.4.2.33. 공기압축기 구조 490

그림 3.4.2.34. 피스톤 블록 491

그림 3.4.2.35. 공기압축기 조립도 492

그림 3.4.2.36. CK 제동실린더 유니트 493

그림 3.4.2.37. CKP 주차제동실린더 유니트 493

그림 3.4.2.38. Axle 디스크 제동장치용 유니트 캘리퍼 조립도 494

그림 3.4.2.39. 유니트 캘리퍼(좌)와 일반 캘리퍼(우)의 비교 494

그림 3.4.2.40. 레버의 유한요소 모델 495

그림 3.4.2.41. 서포트의 유한요소 모델 495

그림 3.4.2.42. 레버의 응력 분포 495

그림 3.4.2.43. 레버의 변위 495

그림 3.4.2.44. 서포트의 응력 분포 495

그림 3.4.2.45. 서포트의 변위 495

그림 3.4.2.46. 휠디스크 제동장치용 유니트캘리퍼 조립도(제동실린더(CK)부착) 496

그림 3.4.2.47. 휠디스크 제동장치용 유니트캘리퍼 조립도(주차제동실린더(CKP)부착) 496

그림 3.4.2.48. 휠디스크레버 유한요소 모델 497

그림 3.4.2.49. 휠디스크서포트 유한요소모델 497

그림 3.4.2.50. 레버응력분포 497

그림 3.4.2.51. 레버의 변위 497

그림 3.4.2.52. 서포트 응력 분포 497

그림 3.4.2.53. 서포트 변위 497

그림 3.4.2.54. 제동실린더 구조 499

그림 3.4.2.55. 개발품 제동실린더 500

그림 3.4.2.56. 전동차 제동실린더 500

그림 3.4.2.57. 실린더 커버 금형(1) 501

그림 3.4.2.58. 실린더 커버 금형(2) 501

그림 3.4.2.59. 실린더 헤드 금형(1) 501

그림 3.4.2.60. 실린더 헤드 금형(2) 501

그림 3.4.2.61. Bush 압입 사진공정 501

그림 3.4.2.62. 피스톤 조립 사진 501

그림 3.4.2.63. 피스톤 패킹 조립 사진 502

그림 3.4.2.64. 피스톤&실린더 조립 502

그림 3.4.2.65. 부품 전개 사진 502

그림 3.4.2.66. 커버 조립사진 502

그림 3.4.2.67. 실린더 헤드 조립 사진 502

그림 3.4.2.68. 완성품 조립 사진 502

그림 3.4.2.69. 성능 시험 사진(1) 502

그림 3.4.2.70. 성능 시험 사진(2) 502

그림 3.4.2.71. 주차제동 실린더 개발품 504

그림 3.4.2.72. 일반 전동차용 주차제동실린더 504

그림 3.4.2.73. 실린더 커버 목형 505

그림 3.4.2.74. 주차 실린더 금형 505

그림 3.4.2.75. 주차 피스톤 목형 505

그림 3.4.2.76. 상용 피스톤 목형 505

그림 3.4.2.77. 리어 커버 목형 505

그림 3.4.2.78. 시제품 조립 사진 505

그림 3.4.2.79. 시제품 성능 시험(1) 505

그림 3.4.2.80. 시제품 성능 시험(2) 505

그림 3.4.2.81. 시제품 성능 시험(3) 506

그림 3.4.2.82. 상용 실린더 캘리퍼 장치 511

그림 3.4.2.83. 주차 제동 실린더 캘리퍼 장치 512

그림 3.4.2.84. 주철 디스크 513

그림 3.4.2.85. 알루미늄 디스크 514

그림 3.4.2.86. 제동 패드 도면 515

그림 3.4.2.87. 연결기시스템 관련 연구실적 요약 516

그림 3.4.2.88. 전두부 연결기의 구성 517

그림 3.4.2.89. 중간 연결기의 구성 517

그림 3.4.2.90. 충돌해석을 위한 차량 편성 519

그림 3.4.2.91. 충돌해석 결과(10km/h) 519

그림 3.4.2.92. 전두부 연결기 시스템 일반도 520

그림 3.4.2.93. 전기 연결기 일반도 521

그림 3.4.2.94. 전기 연결기 배선도 521

그림 3.4.2.95. 중간 연결기 시스템 일반도 522

그림 3.4.2.96. 정적 특성곡선 523

그림 3.4.2.97. 동적 특성곡선 523

그림 3.4.2.98. 완충장치 모델 524

그림 3.4.2.99. 완충장치 모델 변경에 따른 센터실 인터페이스 525

그림 3.4.2.100. 충격흡수용 Hydrostatic buffer 525

그림 3.4.2.101. 유한요소모델 526

그림 3.4.2.102.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526

그림 3.4.2.103. 응력 분포 527

그림 3.4.2.104. 변위 527

그림 3.4.2.105. 유한요소모델 528

그림 3.4.2.106.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528

그림 3.4.2.107. 응력 분포 529

그림 3.4.2.108. 변위 529

그림 3.4.2.109. 연결기시스템의 출동안전기준 요구조건 530

그림 3.4.2.110. 충돌안전 성능평가 항목중 Shear off 관련 요구사항 531

그림 3.4.2.111. 전두부연결기시스템의 구성 531

그림 3.4.2.112. 중간연결기시스템의 구성 532

그림 3.4.2.113. 밀착 연결기 532

그림 3.4.2.114. 전기 연결기 533

그림 3.4.2.115. 완충기 534

그림 3.4.2.116. 머프 커플러 534

그림 3.4.2.117. 자동해방 장치 535

그림 3.4.2.118. 센터링 장치 535

그림 3.4.2.119. 버티컬 서포트 536

그림 3.4.2.120. 유압완충기 536

그림 3.4.2.121. Shear off 시스템 537

그림 3.4.2.122. 전두연결기 일반도 537

그림 3.4.2.123. 중간연결기 일반도 538

그림 3.4.2.124. 판토그라프 관련 연구실적 요약 539

그림 3.4.2.125. 싱글암 판토그라프 외형도 540

그림 3.4.2.126. 차세대전동차용 판토그라프 상승 메커니즘 540

그림 3.4.2.127. 차세대전동차용 판토그라프 하강 메커니즘 541

그림 3.4.2.128. 반영구 마그네틱 DC 모터 541

그림 3.4.2.129. 플렉시블 샤프트 및 크랭크 핸들 연결 모습 542

그림 3.4.2.130. 비상 시 판토그라프 수동 조작 방법 542

그림 3.4.2.131. 하부프레임 교차형 판토그라프 545

그림 3.4.2.132. 전기작동방식 판토그라프 545

그림 3.4.2.133. 단일 암 판토그라프 546

그림 3.4.2.134. 판토그라프 작동방식 비교 547

그림 3.4.2.135. 판토그라프 조립체(일반도) 547

그림 3.4.2.136. 차세대전동차 차량편성 및 판토그라프 취부위치 548

그림 3.4.2.137. 차량한계와 판토그라프 작동 높이 비교 549

그림 3.4.2.138. 차세대전동차용 판토그라프 모델 550

그림 3.4.2.139. 판토그라프 전체 구조 550

그림 3.4.2.140. 판토그라프의 기초 프레임 구조 551

그림 3.4.2.141. 하부 프레임의 구조 551

그림 3.4.2.142. 상부 프레임의 구조 552

그림 3.4.2.143. 공기 벨로우즈 구동장치의 구조 552

그림 3.4.2.144. 공기 제어 장치의 구조 553

그림 3.4.2.145. EN50206-1에서 요구하는 압상력 곡선 553

그림 3.4.2.146. 커플링 로드의 구조 554

그림 3.4.2.147. 가이드 바의 구조 554

그림 3.4.2.148. 집전 헤드의 구조 555

그림 3.4.2.149. 집전 헤드의 작동 555

그림 3.4.2.150. 판토그라프 3수준 모델링 556

그림 3.4.2.151. 절연 지지애자의 구조 556

그림 3.4.2.152. 판토그라프 일반도 557

그림 3.4.3.1. 반냉방 CYCLE 562

그림 3.4.3.2. 전냉방 ONE/TOW CYCLE 563

그림 3.4.3.3. Mc1 / Mc2 car 회로도 564

그림 3.4.3.4. 주요제원 578

그림 3.4.3.5. 성능곡선 579

그림 3.4.3.6. 능력표 580

그림 3.4.3.7. WORKING RANGE 581

그림 3.4.3.8. 수평형 스크롤 콤프레샤 결선방법 583

그림 3.4.3.9. DISCHARGE GAS THERMOSTAT 584

그림 3.4.3.10. INNER GROOVED TUBE 구조 586

그림 3.4.3.11. 응축기 코일 기본상세도면 588

그림 3.4.3.12. 응축기 코일 외형(1) 589

그림 3.4.3.13. 응축기 코일 전열면적 산정표 590

그림 3.4.3.14. 응축기 코일 도면 591

그림 3.4.3.15. 응축기 코일 외형(2) 592

그림 3.4.3.16. 증발기 코일 전열면적 산정표 594

그림 3.4.3.17. 증발기 코일 도면 595

그림 3.4.3.18. 증발기 시제품 제작 사진 595

그림 3.4.3.19. 축류형 (AXIAL FLOW FAN) 596

그림 3.4.3.20. 응축기 FAN 기본도면 597

그림 3.4.3.21. 응축기 FAN MOTOR 기본도면 597

그림 3.4.3.22. 응축기 FAN 케이싱 기본설계도 598

그림 3.4.3.23. 응축기 FAN 시제품 598

그림 3.4.3.24. 다익형(SIROCCCO FAN) 599

그림 3.4.3.25. 증발기 FAN 기본 형상도 1 600

그림 3.4.3.26. 증발기 FAN 기본 형상도 2 601

그림 3.4.3.27. 증발기 FAN 기본 형상도 3 601

그림 3.4.3.28. 증발기 FAN MOTOR 602

그림 3.4.3.29. 증발기 FAN 및 CASE 시제품 사진 602

그림 3.4.3.30. 냉난방 배전반 배치 구조 603

그림 3.4.3.31. 전동차 에어콘 조립도 610

그림 3.4.3.32. PIPING 작업 611

그림 3.4.3.33. 코일 작업 611

그림 3.4.3.34. 시제품 제작 사진 612

그림 3.4.3.35. 케이싱 작업 612

그림 3.4.3.36. 시제품 사진 613

그림 3.4.3.37. UNIT ASS'Y 도면 613

그림 3.4.4.1. 도어 형상 615

그림 3.4.4.2. 슬라이딩 스텝 616

그림 3.4.4.3. 도어 구성 618

그림 3.4.4.4. 도어 오퍼레이터 요소 620

그림 3.4.4.5. 스크루 기어 621

그림 3.4.4.6. 볼너트 어셈블리 621

그림 3.4.4.7. 잠금 구조 622

그림 3.4.4.8. 수동 잠금 해제 장치 623

그림 3.4.4.9. 전기 모터 623

그림 3.4.4.10. 모터 동적 특성 624

그림 3.4.4.11. 터미널 블록 624

그림 3.4.4.12. 도어 감지 스위치 625

그림 3.4.4.13. 도어 판넬 626

그림 3.4.4.14. 판넬 627

그림 3.4.4.15. Center Rubber 단면형상 631

그림 3.4.4.16. Side Rubber 단면형상 631

그림 3.4.4.17. 도어열림 버튼 632

그림 3.4.4.18. 비상핸틀 동작(통작) 흐름도 632

그림 3.4.4.19. 핸들 취급 633

그림 3.4.4.20. 출입문 제어기 634

그림 3.4.4.21. 도어제어장치 상태 점검 635

그림 3.4.4.22. 도어 시스템 구성 636

그림 3.4.4.23. 도어 통신망 636

그림 3.4.4.24. DCU 구성 637

그림 3.4.4.25. 제어부 구성도 638

그림 3.4.4.26. 모터부 구성도 639

그림 3.4.4.27. 입력부 회로 640

그림 3.4.4.28. 출력 회로 641

그림 3.4.4.29. 회로 구성 642

그림 3.4.4.30. 통신 모듈 644

그림 3.4.4.31. 전원 모듈 645

그림 3.4.4.32. DC 모터 특성 649

그림 3.4.4.33. 모터 전류/전압 특성 650

그림 3.4.4.34. 실제 모터 측정값 651

그림 3.4.4.35. 도어 오픈시 Um, Rm*IM, BEMF, Speed 652

그림 3.4.4.36. Speed v.s. 누적 거리 652

그림 3.4.4.37. 모터 회로 구성 653

그림 3.4.4.38. 내부 로직 블록 다이어그램 655

그림 3.4.4.39. 시스템 인터페이스 계통도 656

그림 3.4.4.40. 도어 작동 흐름도 657

그림 3.4.4.41. 도어 상태 660

그림 3.4.4.42. 도어 충돌 661

그림 3.4.4.43. 연단 간격 662

그림 3.4.4.44. 승강장 안전발판 인터페이스 663

그림 3.4.4.45. 차량 안전발판 인터페이스 663

그림 3.4.4.46. 스텝(스템) 구성 666

그림 3.4.4.47. 스텝(스템) 엔진 667

그림 3.4.4.48. 스텝(스템) 롤러 668

그림 3.4.4.49. 스텝 모터 669

그림 3.4.4.50. 케이블 베어 669

그림 3.4.4.51. 리미트 스위치 670

그림 3.4.4.52. 지지대 670

그림 3.4.4.53. 판넬 671

그림 3.4.4.54. 쓰레솔드 바 671

그림 3.4.4.55. Threshold 강도 해석 671

그림 3.4.4.56. SCU 672

그림 3.4.4.57. 스텝 동작 673

그림 3.4.4.58. 스텝 동작 흐름도 674

그림 3.4.4.59. 도어&스텝 동작 흐름도 676

그림 3.4.4.60. 도어 시스템 주요 구성품 677

그림 3.4.4.61. 도어 엔진 678

그림 3.4.4.62. 도어 판넬 681

그림 3.4.4.63. 비상핸들 686

그림 3.4.4.64. 스텝 주요 구성품 690

그림 3.4.4.65. 슬라이딩 스텝 691

그림 3.4.4.66. 도어 주요 구성품 695

그림 3.4.4.67. 도어 모듈 699

그림 3.4.4.68. 도어 판넬 유리 구성 703

그림 3.4.4.69. 프로파일 변경 전 703

그림 3.4.4.70. 프로파일 변경 후 703

그림 3.4.4.71. 변경 프로파일 적용 704

그림 3.4.4.72. 라바 변경 전·후 705

그림 3.4.4.73. 비상핸들 변경 전 705

그림 3.4.4.74. 비상핸들 변경 후 705

그림 3.4.5.1. 통합승객안내시스템 블럭도 709

그림 3.4.5.2. 화면 구성 711

그림 3.4.5.3. 역안내 화면 712

그림 3.4.5.4. 설정기 제어화면 비교 713

그림 3.4.5.5. CCU 시스템의 구성 713

그림 3.4.5.6. ATX POWER MODULE의 구성 714

그림 3.4.5.7. CPU MODULE의 구성 714

그림 3.4.5.8. HDD MODULE의 구성 715

그림 3.4.5.9. BACKPLANE MODULE의 구성 715

그림 3.4.5.10. COMPOSITE 신호를 이용한 전송과정 717

그림 3.4.5.11. HD-SDI 신호를 이용한 전송과정 717

그림 3.4.5.12. HD-SDI 영상신호 송신장치의 기본구조 720

그림 3.4.5.13. HD-SDI 영상수신 장치의 기본구조 721

그림 3.4.5.14. 표시기장치 도어 커버가 닫힌 상태의 힌지 이미지(1) 722

그림 3.4.5.15. 표시기장치 도어 커버가 닫힌 상태의 힌지 이미지(2) 722

그림 3.4.5.16. 판재 소재로 가공한 힌지 723

그림 3.4.5.17. 압출 소재로 가공한 힌지 723

그림 3.4.5.18. TCMS와 통신을 위한 통합 제어 설정기 TCN인터페이스 보드 754

그림 3.4.5.19. 통합 제어 설정기 TCN인터페이스 보드의 MVB 결선도 755

그림 3.4.5.20. 통합 제어 설정기 샘플 제작 이미지 756

그림 3.4.5.21. 통합 제어 설정기 LCD터치스크린 인식 조합시험 758

그림 3.4.5.22. 통합 제어 설정기 LCD터치스크린 메뉴 조합시험 759

그림 3.4.5.23. 통합 제어 설정기 제어보드 조합시험 759

그림 3.4.5.24. 통합 제어 설정기 LCD Panel 및 터치스크린 결합도 760

그림 3.4.5.25. 통합 제어 설정기용 제어장치 CPU 사진 761

그림 3.4.5.26. 전동차용 서버용 Main Board 사진 762

그림 3.4.5.27. 전동차용 서버용 Base Board 상면 사진 762

그림 3.4.5.28. 전동차용 서버용 Base Board 전면 사진 762

그림 3.4.5.29. 전동차용 총합승객안내시스템 서버 샘플 제작 이미지 763

그림 3.4.5.30. 전동차용 총합승객안내시스템 서버 조합 시험 사진 764

그림 3.4.5.31. LSRG-11/U 동축케이블의 구조도 765

그림 3.4.5.32. 고화질 영상 전송용 TX Board 사진 766

그림 3.4.5.33. 고화질 영상 전송용 Repeat Board 사진 766

그림 3.4.5.34. 고화질 영상 전송용 RX Board 사진 767

그림 3.4.5.35. 고화질 영상 전송장치 샘플 시험 사진 767

그림 3.4.5.36. 고화질 영상 전송용 동축케이블 연장 시험 사진 768

그림 3.4.5.37. LCD 객실안내표시기의 측면형상 변경 전(좌)와 변경 후(우) 이미지 769

그림 3.4.5.38. LCD 객실안내표시기(LID)의 기구제작 과정 사진 770

그림 3.4.5.39. LCD 객실안내표시기(PID)의 기구제작 과정 사진 770

그림 3.4.5.40. LCD 객실안내표시기(PID)의 기구 외형도 771

그림 3.4.5.41. LCD 객실안내표시기(LID)의 기구 외형도 771

그림 3.4.5.42. LCD 객실안내표시기(LIB)의 기구 외형도 772

그림 3.4.5.43. LCD 객실안내표시기(PID)의 샘플 제작 이미지 772

그림 3.4.5.44. LCD 객실안내표시기(LID)의 샘플 제작 이미지 773

그림 3.4.5.45. LCD 객실안내표시기(LIB)의 샘플 제작 이미지 773

그림 3.4.5.46. 교외형/도심혼잡형/첨단형 객실 디자인 이미지 775

그림 3.4.5.47. 교외형, 첨단형 컨텐츠 구성 컨셉 이미지 776

그림 3.4.5.48. 교외형, 첨단형 표시기 왼쪽화면 컨텐츠 구성 샘플 이미지 778

그림 3.4.5.49. 교외형, 첨단형 표시기 오른쪽화면 컨텐츠 구성 샘플 이미지 779

그림 3.4.5.50. 도심 혼잡형 컨텐츠 구성 컨셉 이미지 780

그림 3.4.5.51. 고화질 영상 송신장치 조합시험 사진 781

그림 3.4.5.52. 고화질 영상 수신 및 LCD표시기 조합시험 사진 781

그림 3.4.5.53. 주문형 정보단말기 제어보드 보드 도면 782

그림 3.4.5.54. 주문형 정보단말기 기구물 외형도 783

그림 3.4.5.55. 주문형 정보단말기 시작품 사진 783

그림 3.4.5.56. 주문형 정보단말기 영상컨텐츠 이미지 784

그림 3.4.5.57. 주문형 정보단말기 가상키보드 이미지 784

그림 3.4:5.58. 주문형 정보단말기 LCD Panel 및 터치스크린 결합도 785

그림 3.4.5.59. LCD승객안내표시기(LID) MC1, MC2 차량 설치 사진 787

그림 3.4.5.60. LED승객안내표시기(PIB) 차량 설치 사진 787

그림 3.4.5.61. 승객정보단말기(PIOS) 차량 설치 사진 788

그림 3.4.5.62. 무선 랜 접점장치(WAP), 신호 분배기(SDU) 차량 설치 사진 788

그림 3.4.5.63. LCD승객안내표시기(PID) 교외형 차량(TP1, TP2) 설치 사진 789

그림 3.4.5.64. 비상인터컴(EIU) 차량 설치 사진 789

그림 3.4.5.65. 외부스피커(OSU) 차량 설치 사진 790

그림 3.4.6.1. 조직 체계 795

그림 3.4.6.2. RAMS 관리 업무 절차 797

그림 3.4.6.3. 안전성 승인 절차 801

그림 3.5.1.1. DDM 외관 831

그림 3.5.1.2. DDM 치수측정 831

그림 3.5.1.3. DDM 중량측정 832

그림 3.5.1.4. 온도상승시험 834

그림 3.5.1.5. 역기전력 측정시험 836

그림 3.5.1.6. 진동시험 837

그림 3.5.1.7. 절연저항 측정 838

그림 3.5.1.8. 내전압시험 838

그림 3.5.1.9. 치수 측정점 842

그림 3.5.1.10. Inverter Box 852

그림 3.5.1.11. Transformer Box 853

그림 3.5.1.12. Inverter 및 Transformer Box 위치 861

그림 3.5.1.13. 열차종합정보장치 외관 검사 864

그림 3.5.1.14. 열차종합정보장치 절연 검사 865

그림 3.5.1.15. 열차종합정보장치 동작시험 865

그림 3.5.1.16. 환경시험(과도버스트) 868

그림 3.5.1.17. 환경시험(온도,습도) 868

그림 3.5.1.18. 환경시험(무선주파수 간섭) 869

그림 3.5.1.19. ATP/ATO 차상신호장치 870

그림 3.5.1.20. 고정식 시험기 871

그림 3.5.1.21. 운영프로그램 구성 872

그림 3.5.1.22. 조합 기능시험 구성도 872

그림 3.5.1.23. 압축시험 사진 882

그림 3.5.1.24. 캔트레일 압축시험 사진 882

그림 3.5.1.25. 윈도가드레일 압축하중시험 883

그림 3.5.1.26. 차세대전동차 하중시험 전경 883

그림 3.5.1.27. 배전반 시험 884

그림 3.5.1.28. 보조제어함 시험 885

그림 3.5.1.29. 교직 ADCg 시험 886

그림 3.5.1.30. 직류전압 계전기용 저항기함 시험 887

그림 3.5.1.31. 접속상자 시험 888

그림 3.5.1.32. 고압용 점퍼 연결기 시험 889

그림 3.5.1.33. T/M 분리기 시험 889

그림 3.5.1.34. 축전지 제어 상자 시험 890

그림 3.5.1.35. 제동장치 사진 - 전면 894

그림 3.5.1.36. 제동장치 사진 - 후면 894

그림 3.5.1.37. 제동장치 성능시험 사진 896

그림 3.5.1.38. 소음시험 사진 899

그림 3.5.1.39. 상용제동캘리퍼 시제품 및 성능시험 사진 903

그림 3.5.1.40. 주차제동캘리퍼 시제품 및 성능시험 사진 904

그림 3.5.1.41. 상용제동실린더 진동시험 사진 904

그림 3.5.1.42. 상용제동실린더 진동시험 후 성능시험 사진 905

그림 3.5.1.43. 주차제동실린더 진동시험 사진 905

그림 3.5.1.44. 주차제동실린더 진동시험 후 성능시험 사진 906

그림 3.5.1.45. 상용제동실린더 온도시험 사진 906

그림 3.5.1.46. 상용제동실린더 온도시험 후 성능시험 사진 907

그림 3.5.1.47. 주차제동실린더 온도시험 사진 907

그림 3.5.1.48. 주차제동실린더 온도시험 후 성능시험 사진 908

그림 3.5.1.49. 전두부연결기 몸체 강도시험 913

그림 3.5.1.50. 판토그라프 시작품 사진 924

그림 3.5.1.51. 판토그라프 집전헤드 상태 확인 925

그림 3.5.1.52. 판토그라프 기능시험 925

그림 3.5.1.53. 판토그라프 반복내구성 시험 사진 926

그림 3.5.1.54. 판토그라프 성능시험 결과 (1) 928

그림 3.5.1.55. 판토그라프 성능시험 결과 (2) 929

그림 3.5.1.56. 저온시험 933

그림 3.5.1.57. 고온시험 933

그림 3.5.1.58. 온도 사이클 시험 934

그림 3.5.1.59. 테스트 진행 사진 1 937

그림 3.5.1.60. 테스트 진행 사진 2 937

그림 3.5.1.61. 테스트 진행 사진 3 938

그림 3.5.1.62. 테스트 진행 사진 4 938

그림 3.5.1.63. SIDE DOOR SYSTEM 960

그림 3.5.1.64. SLIDING STEP SYSTEM 965

그림 3.5.1.65. 스텝 돌출력 시험 968

그림 3.5.1.66. 도어 시스템 전류 파형 측정자료 970

그림 3.5.1.67. 스텝 시스템 전류 파형 측정자료 972

그림 3.5.1.68. 전기 자기 방사 내성시험 구성 981

그림 3.5.1.69. 전자기장 전도 내성시험 구성 982

그림 3.5.1.70. 전기적 빠른 과도현상 내성시험 구성 983

그림 3.5.1.71. 서지(Surge) 내성시험 구성 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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